"열 개 손가락의 십자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열 개 손가락의 십자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기능을 다하는 이들이 그리운 시대

제 기능을 다 한다는 것. 한 눈 팔지 않고 한 길을 간다는 것. 그리고 그 덕을 입는 사람들.

어제는 창간 6주년을 맞이한 모 일간신문의 편집국장을 방문했다가 이 선배와 저녁 식사를 함께 하게 되었다. 이 자리에는 어느 대학의 교수이며 정당에 출강도 나가시는 선배의 한 친구 분도 동석했다. 세상 돌아가는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며 몇 순 배 술잔도 돌았을 때, 그 친구 분께서 선배에게 ‘나무라듯’ 한 마디 했다.

“이 사람! 자네도 펜대만 고집하지 말고, 정치로 나가 권력도 가져 보고 하게나. 그러면 세상이 또 달라 보이기도 할 걸세. 고집도 좀 꺾고 비위 좋게 타협도 하고, 돈 되는 일도 좀 하고 말이야”

선배의 눈가에서 소년 같은 미소가 피어나는 듯 하더니 이내 안경 속으로 사라졌다.

“자넨 우리 신문사 편집국장 자리가 얼마나 좋은지 모르지! 난 이 자리와 국회의원 몇 자리, 장관 몇 자리와도 바꾸고 싶은 생각이 없네. 나는 그저 이 길을 갈 걸세. 자네 말따나 돈이 안 되는 건 사실이지만 말이야”

“하긴, 우리 마누라도 자네 팬이긴 하네. 어떤 땐 질투 날 정도야. 엊그젠 자네 칼럼에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매우 실감 있게 비판한 글이 실렸다’며 시원해 하더구만. 그런데, 자네 그렇게 신랄한 글들을 써도 어디서 ‘압력’이 안 오는가!”

그 친구 분은 “누가 저 편집국장의 ‘고집’을 꺾겠느냐!”며 들고 있던 술잔을 몇 번이고 국장의 잔에 부딪치고는 입에 털어 넣었다.

오늘날의 현실은 열 한 개의 손가락을 가진 아홉 사람이 열 개의 손가락을 가진 한 사람을 ‘장애인’으로 만드는 세상이다.

그렇다. 마치 역사가 ‘제 역할을 고집하는 사람들’과 ‘특정한 인간들의 피’를 제물로 하여 발전하여 왔듯이, 어느 조직, 어느 사회이든 누군가의 ‘희생’이 기초로 되지 않고서는 번영을 건설해 낼 수 없는 것이다.

위의 신문이 신생언론으로 발을 디디고 빠른 속도로 해당 독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기까지는 제 역할과 기능에 충실하고자 하는 편집 책임자의 ‘고집’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대한민국이 작금의 각종 ‘혼돈’과 ‘가치 전도’속에서 제 자리를 잡아 번영의 길로 나서기 위해서는 우선 각 부문의 지도자들이 ‘다른 길에 대한 유혹’과 ‘자기 욕심’을 뒤로해야 한다. 오로지 시민과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아주 원론적인 사명에 충실해야 한다. 상승은 본인의 수단이 아니라 그 구성원이나 국민의 선택이 되게 해야 한다.

그 같은 기본이 허술함으로 하여, 묵묵히 자기 기본에 충실하려는 ‘열 개 손가락’을 가진 이들이 오히려 ‘비정상인’이 되고 있는 현실을 바꾸어야 한다.

각 부문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 사회는 제대로 돌아갈 수 없고, 제대로 발전할 수 없다.

제 기능을 다한다는 것은 어쩌면 자기 ‘희생’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돈도 안 되는데’오로지 자기 역할만을 ‘고집’하는 것은 십자가를 지는 것과 같다. 그리고 우리는, 그 십자기를 지고 있는 이들로 하여 숨쉴 공간을 얻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보장 받아 가고 있는 것이다.

여당의 2,18 전당대회, 5,31 지방선거, 내년의 대선, 후년의 총선을 앞두고 나라가 온통 ‘무엇이 되고자’ 하고, ‘무엇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열풍 속에 휘말리고 있다. ‘어떻게 바르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역사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 돼버렸다.

현재의 자기 역할에 충실하며 제 기능을 다하고자 하는 이들이 그리운 시대다.

이들, 열 개 손가락 ‘장애’의 기초 위에 우리들 궁극적 희망이 건설되어 가고 있는데도 ‘역사가 이들의 고독과 희생을 보상해 줄 것이다’라고 밖에 말할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립투사 2006-02-02 10:49:16
펜의 힘 필봉! 아무나 휘둘럴수 없는 것이져 용기와 결단력 한 치의 오차도 허용못할 빈틈, 이병만국장도 독립투사가 되세요. 세상이 한 결 바로 보입니다. 독고다이식 활빈단 같은 저력으로 밀어붙여요.
뉴스타운도 변할것입니다. 핫팅~~~

바램 2006-02-02 14:02:55
우리 사회의 지도자들이 자기 희생을 감수하며 나라를 걱정하는 봉사정신을 발휘한다면, 우리 사회는 보다 희망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하얀파란 2006-02-10 01:56:31
다들 열심히 맡은바 잘들 하고 사는데 소수의 사람 들이 문제죠 나쁜것은 빨리 오염 시키죠.하얀색은 하얀색 파란색은 파란색 제색깔을 갖고 살자는 말 공감

뉴스타운 애독자 2006-02-16 19:58:39
글하나 딸랑써노코 머하는 짓꺼린지 원~
대체 뉴스타운 대표는 머하시나?
이런사람이 국장자리에 앉혀놓고 비싼월급주고...쯧쯧~
내 생각엔....
뉴스타운은.....회장을 짤라야될듯~

국장友 2006-02-20 02:22:42
글 하나 딸랑은 아니고, 기사도 열심히 올리고 있으나 ~
이토록 뉴타를 사랑하시는 애독자 분들의 기대에 비하면
여러가지로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스스로 조용히 물러나려 하고 있습니다. 월급도 너무 "비싸"고.
오너를 짜른다는 것은 말이 안되저. 자본주의 사회서.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