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아이에스, 글로벌 2차전지 설비 제조 기업으로 도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씨아이에스, 글로벌 2차전지 설비 제조 기업으로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 LG화학, 파나소닉, CATL 등 국내외 유수 2차전지 생산기업과 파트너십 구축

씨아이에스가 한국3호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2차전지 생산설비 제조 전문기업 씨아이에스(CIS, 대표 김수하)는 21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씨아이에스는 2002년 설립된 2차전지 제조 설비 제작 전문기업으로 창립 초기에는 디스플레이 및 세라믹 코팅 장비에 주력했다. 이후 2차전지 제조 설비 개발 연구에 집중하면서 2차전지 극판 제조설비 국산화에 성공해, 기존 일본기업이 대부분 독과점하고 있던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며 빠르게 성장해 왔다.

2014년 4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으며, 현재 2차전지 극판제조 설비 및 2차전지 제조 전 공정의 설비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 2차전지 극판 제조 장비인 코터(Coater), 캘린더(Calender), 슬리터(Slitter), 테이프 라미네이터(Tape Laminator) 등이 있다.

씨아이에스는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메이저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중국 배터리 제조 장비 제작 기업인 하오넝유한공사와 중국 현지에 합자회사 HCIS(심천시지혜역덕능원장비유한회사)를 설립해 중국 메이저 2차전지 제조 기업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 내 생산라인을 갖고 있는 글로벌 고객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 합작법인 HCIS를 통한 성장…국가적 정책 수혜 본격화

씨아이에스는 중국에 합작법인 HCIS를 설립하면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현지에서의 즉각적인 고객사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 무엇보다 2차전지의 최대 시장이라 불리는 중국에서 파트너사를 통해 이미 확보된 중국 전역의 영업망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합작 파트너사를 통해 설비 생산과 관련된 공정을 중국 내에서 해결할 수 있어 제조원가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HCIS는 올해 초부터 영업에 돌입해 대형 생산 설비 수주를 이끄는 동시에 현재 회사 매출의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는 합작법인을 중심으로 중국 2차전지 제조 설비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내년에는 확보된 레퍼런스와 네트워크 기반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국의 전기차 관련 정책 및 지원 확대도 씨아이에스의 매출 성장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은 신(新)에너지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북경, 상하이 등 13개의 도시에서 1,000대씩 전기차 실증시험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동시에 2차전지 사업 투자 확대를 진행 중이다. 일본과 유럽에서도 2차전지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현재 해당 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내에서도 차세대 기술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리튬2차전지 개발을 진행 중이다.

2차전지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관련 제조 설비 시장에서 우위를 점령하고 있는 씨아이에스의 매출액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외 대형 벤더와의 공고한 파트너십 구축…설비 추가 수주 기대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제조 설비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주요 2차전지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에너지 분야 선도기업 및 파나소닉(Panasonic), 소니(SONY), 씨에이티엘(CATL), 역신전지 등 글로벌 멀티 벤더와 손잡고 2차전지 생산설비 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는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중국 국영기업을 비롯해 중국 내 생산공장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에 설비 공급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씨아이에스가 최근 설비를 공급한 주요 고객사들은 현재 2차전지 생산라인 건설 및 증설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추가 수주가 기대되고 있다. 파나소닉은 현재 테슬라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테슬라의 주요 차종 메인 배터리를 공급 중이며, 내년 생산을 목표로 중국 대련에도 대규모 2차전지 생산라인을 건설하고 있다.

또, 역신전지는 연간 약 4만 대분의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제조하는 중국 TOP5 2차전지 제조 기업으로 2020년까지 2,000억 이상 규모의 생산라인 증설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DLG, 탠파워 등 주요 고객사들이 생산라인 추가 증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회사는 각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한편, 기업별 생산특징에 최적화된 맞춤형 설비 공급 전략으로 수주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공모자금, 연구 개발과 생산공장 증설 등에 투자

씨아이에스 김수하 대표는 “올해 중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 이미 큰 성과를 거두고 있고, 향후 2차전지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안정적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며, “씨아이에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2차전지 설비 제조 기술을 보유한 만큼, 이번 상장을 통해 R&D 투자와 생산공장을 확충해 제품화에 더욱 매진하는 한편,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2차전지 제조 설비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올해 연결 기준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17억 원, 63억 원으로,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액 144억 원과 영업이익 13억 원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다. 주력 제품인 코터(Coater), 캘린더(Calender), 슬리터(Slitter)에 의한 매출이 약 82%의 비중을 차지한다.

씨아이에스와 한국3호스팩의 합병 승인 주주총회는 내달 5일 열린다. 합병 비율은 1대 12.6525, 합병가액은 주당 2,000원, 합병 후 총 발행주식수는 49,174,831주, 자본금은 약 49억 원, 시가총액은 약 983억 원(합병가액 기준) 규모가 될 예정이다. 합병기일은 내년 1월 10일이고, 신주 상장 예정일은 내년 1월 20일이다.

씨아이에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총 140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며, 공모자금은 R&D투자와 생산공장 증설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