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 선박 온실가스 삭감목표 책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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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 선박 온실가스 삭감목표 책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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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소비실적제도’ 채택 2019년부터 실시.

▲ IMO는 지난 24~28일에 개최된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포괄적 전략 책정을 위한 로드맵에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이 위원회는 2017년 봄 ▲ 삭감의 수준, ▲ 삭감의 효과와 ▲ 해운 수요의 예측 등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뉴스타운

국제해사기구(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30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개최한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선박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CO2) 등 온실효과(Green House effect) 가스의 배출 삭감 목표 책정을 위해 2018년에 ‘포괄적 전략’을 만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IMO는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방지를 목적으로 한 삭감 목표 책정 논의는 지난 2009년 이후 중단됐으나 앞으로는 논의를 본격적으로 재개할 방침임을 밝혔다.

2020년 이후의 온난화 대책의 국제 규정인 “파리 협정”에서는 국제항공, 해운 분야의 대책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항공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해운은 IMO가 개별적으로 검토해 왔다.

IMO는 지난 2009년까지 계속된 온실가스 삭감 목표에 대한 논의에서 각국에 일률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선진국과 이에 반대하는 개발도상국이 대립하면서 논의 자체가 중단되어 왔으나 지난해 ‘파리협정’ 채택으로 논의 재개의 분위기가 익어왔다.

IMO는 지난 24~28일에 개최된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포괄적 전략 책정을 위한 로드맵에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이 위원회는 2017년 봄 ▲ 삭감의 수준, ▲ 삭감의 효과와 ▲ 해운 수요의 예측 등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또 삭감 수치 목표에 대해서는 배출 절대량과 연비를 고려한 지표 등 다양한 의견이 있으며, 개발도상국에는 수치 설정 자체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해양환경보호위원회는 이번에 총 5천 톤 이상의 선박에 연료 소비량 등의 ‘데이터 보고’를 의무화하는 ‘연료소비실적제도’를 취합한 해양오염방지협약의 개정안도 채택했으며, 2019년부터 이 제도가 시작될 예정이다. 또 수집한 데이터를 기본으로 선박의 친환경성 향상과 온난화 대책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 연료소비실적제도의 채택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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