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를 무법천지로 만든 자들은 과연 누구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상지대를 무법천지로 만든 자들은 과연 누구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지정신실천교수협의회' 기고문

▲ 상지정신 인의예지신 ⓒ뉴스타운

현재 상지대학교는 차분한 가운데 대학구조 개혁에 매진하고 있다. 상지대 중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대부분의 교직원들은 자발적으로 자기희생과 헌신을 감내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의 구조 혁신에 불만을 품은 불법단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소속 극소수는 외부나 교육부에 대학의 구조 개혁 및 각종 행정 관련 정보를 자기 목적에 맞게 편향적으로 전함으로써 대학의 명예를 떨어뜨리고 상지대 구성원들의 자구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불법단체 비대위의 사주에 의해 최근 벌어진 일부 야당 의원들의 상지대학 방문으로 불법단체 비대위의 대학 찬탈의 속셈은 또 다시 만천하에 드러났다.

일부 야당 의원들의 상지대 방문은 상지대 구성원들의 자구 노력이 한창 진행 중인 시기에, 그것도 교육부의 대학본부에 대한 구조개혁 이행점검 직전에 상지대 구성원들의 간절한 연기 요청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에 휩싸였다. 멀쩡한 상지대학 헐뜯기는 상지대학을 향한 일부 야당 의원들의 감정 섞인 비난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왜곡된 현실인식에 기인하는 정치적 차원의 전략이 자리하고 있다.

비대위의 수장격인 정00는 상지대 교수로 재직했을 과거 임시이사 시절 그 추종자들과 함께 상지학원 영구 탈취시도를 위한 목적에서 도립대학, 시민대학을 추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지대학교 정체성 훼손을 위해 설립당초 정관 및 개교기념일을 변경하는 데도 앞장섰다.

학교법인 상지학원재단, 상지대학교 탈취 경험은 타 사립대학의 탈취 교본이 되어 타 대학 교수들을 훈련시킬 정도였다. 실제로 경인여대 탈취를 위하여 경인여대와 상지대 핵심 교협(이후 불법으로 비대위를 결성함)교수들이 강원도 원주시 문막에 모여 합숙훈련을 하였다는 사실이 인천지방법원 재판과정에서 드러났다.(2001 고단 240,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업무방해 , 명예훼손)

이 대목에 이르러 수업과 연구보다는 정치적 활동에 더 열을 올렸던 정00의 상지대 방문 요청에 응한 일부 야당의원, 특히 우00 원내대표의 정치적 성향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상지대 방문 강행은 개인적 친분을 뛰어넘는 정치적 성향에 따른 고도의 전략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둔다면 교육부를 향한 일부 야당 의원들의 공세는 객관적 사실과는 동떨어진 정치적 의도에 바탕을 둔 것으로, 정치적 전략 차원에서 진행된 허세임을 깨달을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의 편파적인 언론 보도 및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난 편협한 인식을 바로잡고자 한다.

▲ 학교법인 상지학원.상지대학교(설립자 김문기 박사) ⓒ뉴스타운

하나, 상지대의 현황을 “무법천지”로 인식한 우00 민주당 원내대표의 빗나간 현실인식에 관한 것이다. 현재 상지대에는 학내 규정과 제반법규를 위반하며 부정비리를 저질러 징계 파면된 교수와 교수협의회 소속 일부교수들의 사주와 선동으로 자칭 총학생회장과 부총학생회장이 교무위원회 회의장 철문을 부수고 난입하여 교무위원 교수님을 폭행하는 등 인성과 사도가 땅에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2016년도 상지대 학생회장 선출의 경우에도 학칙에서 정한 후보자격 기준에 미달한 학생이 단독후보로 지명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법선거 논란에도 휩싸였다. 그런데도 학칙에서 정한 후보자격 기준에 부적합한 학생이 현재 학생회장이라 사칭하고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의 친위대 역할에 앞장서고 있는 실정이다. 과연 누가, 상지대를 무법천지로 만들고 있는가.

둘, 상지대학을 “사학비리의 상징”이라 칭하고 “상지대학교처럼 30년 이상을 김문기 전 이사장 때문에 정상적인 교육이 중단된 학교는 없다”고 한 우00 대표의 주장에 관한 것이다. 상지대학교가 중부권의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막대한 사재를 출연해 상지대학을 설립한 김문기 설립자의 지속적인 헌신과 과감한 투자 때문임은 상지대학 역사를 통해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 20여 년간 교수협의회 공동대표 및 운영위원들이 임시이사 체제로 대학 및 법인을 직접 운영하면서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질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1993년 교육부에서 파견된 임시이사의 체제하에서 누구의 통제나 감시도 없이 김문기 설립자가 조성해 놓은 중장기 대학발전기금 241억 원이 전액 탕진되었다. 또 임시이사 체제인 2002-2010 회계연도 9년 동안 주요 보직자 및 각 부서의 법인 카드 사용총액은 약 80억 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총장과 부총장의 업무추진을 위한 법인 카드 사용액이 연간 1억 8천만 원을 초과하였고, 심지어 룸살롱과 안마시술소 같은 유흥업소에서 업무가 추진된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다.

특히 2003년 임시이사였던 유00 전 총장은 김문기 설립자가 사재를 출연해 마련했던 상지학원 수익용 기본재산, 즉 단계동 산 93번지 18,000여 평 중, 약 5천여 평을 대우이안아파트 건설업자에게 이사회의 승인도 없이 주변 시세보다 약 18억 정도 낮은 가격에 불법으로 매각처분하기도 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사후에 이사회의 승인을 받긴 했지만 이로 인해 상지학원은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이런 행태를 두고 교수협의회 소속 몇몇 교수는 구성원이 대학을 직접 운영하는 민주대학의 바람직한 형태라고 주장한다.

현재 교내에 불법시설물인 천막을 설치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는 이면에는 징계 파면된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와 이에 동조하는 몇몇이 버티고 있다. 과거의 부정과 비리에 목말라하는 이들은 학교의 전후 사정에 어두운 순수한 학생들을 부추겨 학내 혼란을 유도하여 임시이사체제를 또 다시 획책하려 한다. 하지만 동조하는 학생은 5명 내외의 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셋, 상지대 인성교육 참고자료 ‘상지정신’의 극히 일부분을 침소봉대하여 김문기 설립자를 폄하한 우00 대표의 부적절한 발언에 관한 것이다. 2014년 12월 국회를 통과한 인성교육진흥법은 인성교육을 의무로 규정한 세계 최초의 법이다.

사립대학의 정체성은 건학이념에 있는 만큼 1974년 김문기 설립자에 의해 창제된 “바른 뜻을 숭상한다”는 상지정신을 건학이념으로 삼은 상지대는 국가정책에도 호응하는 인성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2016년 3월부터 특성화 기초대학의 교양과목으로 개설해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상지대학의 인성교육은 일부 학생 및 교수들의 주장과는 달리 설립자를 우상화하는 교육이 아니라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인 ‘상지정신’ 그리고 중고교 교재에도 나오는 “仁·義·禮·智·信”을 가르침으로써 바른 품성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넷, “어제 현장에 가서 많은 관계자들의 의견청취”하였다는 우00 대표의 주장에 관한 것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당의 원내대표가 대학의 문제로 방문하는 일은 흔치 않은 경우인 만큼, 우00 대표의 말대로 ‘많은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야 했다.

하지만 우00 대표는 비리와 부정으로 파면된 교직원이 주종을 이루는 비대위 소속 교직원의 의견만 청취했을 뿐이다. 게다가 면담을 요구하는 학교 구성원들이나 대학 본부 측의 의견은 애써 외면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많은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는 표현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다섯,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업무보고 회의록에 관한 것이다. 야당 의원들은 교육부장관을 압박하는 방식으로 상지대학교 임시이사 파견을 기정사실로 정해 이를 강요하고 있다. 즉 감사결과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임시이사를 파견하기 위한 과정으로 감사를 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야당 위원들의 주장은 이미 임시이사 파견을 전제한 것으로 마치 임시이사체제를 만병통치약으로 인식하고 있는 인상마저 준다. 과거 임시이사 체제하에서 저질러진 폐단과 피해를 떠올릴 때 좀 더 신중하고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여섯, 대학평가 D-의 책임은 전적으로 설립자를 포함한 현 대학본부가 져야 한다는 도00 의원의 발언에 관한 것이다. 비대위 소속 교직원들의 자기 면피용으로 즐겨쓴 이 주장은 사실과는 상반된 대표적 발언이다. 대학구조개혁평가 평가기준 연도는 2012학년에서 2014학년도 기간으로 제1주기 평가를 받는다. 김문기 총장은 2014년 8월 14일에 취임하였으므로, 낮은 등급을 받게 된 책임자도 아니며, 더욱이 교육부와 약속한 이행사업 관련 책임자도 아니다.

상지대학교에 대한 교육부의 평가에서 주목할 점은 정량평가에 비해 정성평가가 턱없이 낮았다는 사실이다. 즉, 정량평가는 41점 중 38.554점(백분율 94.03점)을 받은 반면에 정성평가는 59점 중 34.016점(백분율 57.65점)을 받아 전국 최하위였다. 정성평가가 이처럼 낮게 나온 주된 이유는 학내 분규에 따른 교육부의 상지대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이라는 것이 공론이다. 따라서 그 모든 책임은 해교 행위를 일삼는 비대위 소속 부정과 비리 교수들에게 있다.

일곱, 지난해 35일간의 수업거부에 관한 내용이다. 수업거부 사태를 학사 파행이라고 할 때 이를 부추긴 장본인이 비대위 소속 교수들이란 점에서 정00를 비롯한 비대위 소속 교수들에게 그 전적인 책임이 있다. 이 주장은 수업 중인 김민지 교수에게 수업을 하지 못하게 한 교수가 바로 비대위 소속인 점만 봐도 충분히 입증된다. 게다가 비대위와 총학을 사칭하는 극소수 학생의 대외 선전적인 움직임이 대학평가나 입시 같은 대학 운영의 중대 시점에 맞추어 이루어지는 것만 봐도 그 행위는 고의적으로 학사일정을 방해하기 위한 해교 행위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여덟, 한의과 대학 위기 문제를 거론한 도00 의원의 발언에 관한 건이다. 이 사안이나 기숙사 신축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가 과연 누구인가. 또 어느 분이 실천하고 있는가? 상지대학의 설립 당시부터 현재까지 막대한 사재를 출연해 상지대학의 발전에 기여해 온 김문기 박사 외에는 현실적 대안은 없음은 상지대학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심지어 비대위 소속 교수들조차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김문기 설립자의 투자가 미흡하다며 투정을 부리는 점만 봐도 이런 사실을 알 수 있다.

아홉, 상지대 방문 당시 만났다는 학생이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을 만들어 달라는 발언에 대한 것이다. 이는 소수 비대위 관련 학생들만의 희망이 아니다. 학생들뿐 아니라 대다수 구성원들의 바람일 것이다. 학생들을 비롯한 구성원들은 분규의 종식과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진정 바라고 있다. 하지만 입시철에 맞추어 불순한 의도를 지닌 거짓 내용으로 뉴스 기삿거리를 만들고 신입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야기하여 충원율에 영향을 끼치는 등의 해교 행동을 대학 정상화를 위한 노력으로 포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사정이 이러한 데에도 교육부장관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일부 야당 의원들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다면 대학행정의 수장으로서 큰 오점을 남기는 것이며, 역사적 평가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대한민국 교육행정의 수장인 교육부장관께서 거인유의(居仁由義)한 선비정신과 사무사(思無邪)의 판단으로 상지대학 관련 교육행정을 올곧게 추진할 것으로 우리 상지대학 구성원 모두는 굳게 믿고 있습니다.

                                              [상지정신실천교수협의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ㅡㅡ 2016-08-26 13:24:02
언론사에서 얼마나 받아먹고 써줬는지는 모르겠는데, 진짜 기가 막힌다.
김문기 똥꾸멍에서 나온 더러운 돈 이 그렇게 좋더냐?? ㅡㅡ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