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줄기세포 논란 틈타 방송재개 움직임
스크롤 이동 상태바
MBC PD수첩, 줄기세포 논란 틈타 방송재개 움직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 교수팀 후속보도 높은 시청률 등 악재 해소 판단 따른 듯

 
   
  ^^^▲ 지난 15일 방송된 'PD수첩은 왜 재검증을 요구했나' 방송 장면
ⓒ MBC 홈페이지 ^^^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논란을 틈타 최근 취재 윤리 위반으로 방송이 잠정 중단된 MBC 『PD 수첩』이 발빠르게 방영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헤럴드 경제는 16일 최진용 MBC 시사교양국장의 말을 인용, "조만간 회사에서『PD 수첩』방영 재개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MBC가 방송 중단을 결정한 『PD 수첩』의 방송재개를 이미 기정 사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실 『PD 수첩』방영 재개 움직임은 그 동안 여기저기서 나타났다. 우선 노성일 미즈메디병원 이사장이 "줄기세포는 없다"라는 폭탄선언을 한 지난 15일 밤 MBC는 뉴스데스크가 끝난 직후 'PD 수첩은 왜 재검증을 요구했나'를 통해 황우석 교수팀의 2005년 논문의 진위 여부를 다룬 내용을 긴급 보도했다.

이날 방송은 과학계는 물론 사회전반에 엄청난 파장을 낳았고, 『PD 수첩』의 진실규명 의지에 대한 지지의 목소리도 높아갔다.

특히 방송 시청률이 15.7%를 기록, 같은 시간대 지상파 3사 프로그램 중 최고를 나타냈다.

또 비난 일색이던 네티즌들의 여론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점도 『PD 수첩』의 방영 재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노 이사장의 폭탄 발언 이후 인터넷에는 "『PD 수첩』에 사과하자"는 글이 자주 올라오고 있다.

이와 함께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 산하 보도교양심의위원회가 『PD 수첩』에 대해 '인권침해 등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권고하도록 전체회의에 건의한다'는 내용의 경징계 방침을 내린 것도 『PD 수첩』부활에 힘을 싣고 있다.

MBC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로서는 『PD 수첩』재개를 논의할 어떤 자리도 마련되지 않았다"면서도 "조만간 임원회의에서 이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혀 여운을 남겼다.

한편 『PD 수첩』의 방송재개 움직임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의 반응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시민 류재국 씨는 "『PD 수첩』의 역할은 언론으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제대로 한번 튀어보자 식의 만용"이었다"며 "취재윤리를 위반한 『PD 수첩』은 이미 신뢰성에 금이 갔다"고 비난했다.

아이디 'maldek'의 누리꾼도 인터넷 포탈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특별방송 직후 굉장히 힘을 얻은 모양"이라며 "취재시의 협박 등 진상을 밝히고 규명하는 게 『PD 수첩』이 먼저 해야하는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시민 최종화 씨는 "방송을 보니 『PD 수첩』이 거짓보도를 한 것 같지는 않다"며 "나중에 있을 더 큰 파장을 막은 만큼 적당한 시기에 방송을 재개해 달라"고 부탁했다.

'shc35789'라는 누리꾼 역시 "『PD 수첩』은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했다"며 "관련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도, 잘못된 내용을 지적하는 것도 모두 뛰어났다"고 방송재개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시민 조용국 씨는 "오히려 광분에 휩싸인 국민들이 큰 잘못"이라며 "지금은 프로그램의 재개여부보다 차분히 지켜보면서 진실이 밝혀지길 기다리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붉은별 2005-12-17 12:17:09
고영일 기자님 상당히 "우려스러운" 기사를 올리셨습니다.
"줄기세포 논란 틈타" 여기서 "틈타"는 틈새를 노리거나 기회를 노리는 비겁한 자들의 비판하는 도덕적 잣대로 많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는 이 사건의 중심엔 분명 피디수첩이란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피디수첩이 고영일 기자님처럼 카피문구를 사용했다는 것은 미디어로서 언론으로서 자기본문을 망각한 처사가 아닌가 합니다. 즉 언론은 공정하고 가려진 부분과 진실에 접근하는 대중적이고 공공적인 요소를 지니고 그 역할을 해야 합니다.

피디수첩은 그러한 면에서 사회적 공공성에 근접한 진실규명과 사실을 보도하는 그들의 역할이 있었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한 가지 세상 사람들이 너나할 것 없이 떠드는 "취재윤리"를 입에 담고 본말을 전도된 행태와 보도로 일관해 왔습니다.

그럼 그동안 취재를 윤리를 거들먹거리는 "언론"이 어떤 행태를 보여 왔을까요? 굳이 이 기사에 토를 달지 않아도 너무도 속 보이는 이중성에 언론으로서 자기역할에 정제되지 못한 것들이 난무했음은 스스로 드러내고 있다는 것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언론은 대중과 사회의 공공성에 맞는 자기성찰이 그 여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자극적이고 문제를 파생시키는 문구를 사용하며 마치 기회주의적 모습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올바른 것인지 사뭇 의문이 듭니다.

우리가 언론의 자유를 말함에 있어 자기 편의적이고 중심적인 언론의 역할을 두고서 자유를 논하지 않습니다.
보다 다수와 대중 그리고 사회전체적인 틀거리와 보편적 가치에 다가서는 내용들이 담보되고 전달되는 것이 진정한 언론의 자기역할과 자유가 있다 할 것입니다.

짧은 글 마칩니다.
다음에 뵙죠.

최용운 2005-12-17 23:31:29
아주 지저분 한 행동을 한 사람에게 오늘일은 잊을 테니 내일부터는 그러지마라고 타이르면 속으로 인간이냐 바보냐 한다.장난 치냐 이놈아 하고 혼내면 어떻게 할것인데라며 게긴다.아예 연락도 안하면 좋아 장사는 원래 그런거야 형동생이 어딨어한다.가끔 전화를 하면 지가 잘 난줄 안다.국민은 형이고 방송은 동생이다.알아서 반성하라.

무등산 2005-12-18 17:11:43
-지금 대한민국은 언론 쿠데타 상황 -

언론판이 이럴 수는 없습니다. 세계역사상 유래없는 난장판을 만들어가는 언론권력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모든 안개가 걷힌 후 쿠데타에 동참한 언론들은 스스로 자신들이 한 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시점이 올 것임을 분명히 말해둡니다.

최소한의 객관성마저 덮어둔 채 그저 자기주장만을 진실로 포장한 언론들의 모습에서는 광기 정도가 아니라 살기가 서려있습니다. 최소한의 체면마저도 벗어 던진 채 "돌진앞으로" 나아가는 언론들의 상흔에서는 이것이 지금껏 우리가 대해왔고 만들었던 언론인가 하는 자괴감을 씻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과학계의 국치일이 아니라 언론계의 국치일입니다. 대한민국 역사는 분명히 기억할 것입니다. 지금 대한민국 언론들이 부리고 있는 난동의 현장을 생생히...

대한민국 근대사에 있어 언론이 이처럼 국민의 뜻에 반해 스스로만의 ‘생존’의 길을 택한 것은 크게 두 가지. 박정희 독재치하의 주구노릇과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기억됩니다. 정당한 시민들의 항거를 폭도들로 몰아간 대한민국의 모든 언론을 우리는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사안별로 언론이 행한 숱한 이름 모를 비행과 억압이 있었지만 그 공통점은 거의 외적인 압력이나 공포심에 의해 스스로 굴복한 언론들의 비굴함에서 비롯된 것이지요.

그러나 이번은 본질이 다릅니다. 어떤 외압이나 위협이 있어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가 만든 룰(통치)에 굴복하지 않는 대상을 향해 무차별 공세를 펴고 나오는 것이지요. 그것이 국가의 미래건 민주주의건 그들은 개의치 않습니다. 지금은 바로 언론에 의한 폭거이자 언론에 의한 쿠데타상황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이 이들의 손아귀 안에서 난도질당하고 있습니다. 언론은 살금살금 정권을 전복하고, 개인들의 행복추구권마저 박탈하더니, 급기야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심장부에다 비수를 꽂고야 만 것입니다.

이렇게 위압적이고도 비굴할 수가 없습니다. 난자채취 윤리가 문제라고 했다가, 줄기세포가 없다고 했다가, 이제는 줄기세포가 나와도 논문이 문제라고 꼬리자른 도마뱀식으로 도망다니고 있습니다. 끝이 없는 논쟁의 도화선에 불을 댕기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이상 어떻게 더 추해질 수 있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불법적 취재로 얻은 결과는 그 정당성을 얻기 힘들다“고 선언한지 불과 며칠지났다고 또다시 그 잔인한 언론의 흉기를 들이미는 방송의 후안무치함은 아예 상상의 벽을 넘어섭니다. 이것을 언론이라 믿고, 시민들이 그들이 던진 먹이감에 몰입합니다.

자신들의 집권이 절대적 대세인양 국민들에게 강요하는 쿠데타 세력의 모습은 한마디로 목불인견입니다. 축소 왜곡 확대 협박 회유 고문 과장 등등 이들 쿠데타 세력은 동원할 수 있는 그 모든 자원을 다 동원합니다. 저것이 과연 ‘국민의 군대’였던가요. 총부리를 부모형제와 만삭의 임산부에게 겨냥하는 저들이 과연 민주주의의 수호자였던가요. 참으로 수치스럽군요. 피가 거꾸로 도는 것 같습니다.

광주시민과 열사들이 아무리 통탄해도, 국민들이 아무리 호소해도 그것은 학살이 아니랍니다. 그것은 다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차원의 공권력 발동이랍니다. 광주가 아무리 그만하라고 호소해도 이들은 일부 폭도들과 불순분자들을 발본색원해야된다는 위협으로 국민들과 항쟁지도부를 이간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완전한 국가의 전복이요 완전한 정권의 쟁취일 뿐입니다.

이제 저들은 광주에서 손을 뗄 수가 없습니다. 광주를 지나치고서는 정권을 잡을 수도 없고, 그러기에는 이미 때가 늦었습니다. 광주를 평정하지 않고서는 쿠데타 정권의 존립이 위험한 지경입니다. 그들은 이미 눈에 살기와 광기를 가진 우군(군인)들에게 위스키를 권유하며 반항세력의 완전 진압에 나설 것을 독려하는군요.

그들은 진압세력에게 항쟁지도부(줄기세포)는 빨갱이(가짜)라고 말합니다. 항쟁지도부가 완전히 백기를 들고 투항할때까지 상대방의 반론도 허용되지 않습니다고 말한다. 교묘한 여과장치와 여론조작으로 절대다수의 여론을 ‘비이성적 작태’로 무지한 민중의 소치로 몰아 부친다.

그 항쟁지도부가 누구였던가요. 바로 대한민국의 과학을 일으켜 세우려고 했고 자주적 과학입국을 말했던 민족과학 항쟁지도부였습니다. 국민들은 기억할 것입니다. 상처투성이인 채로 그 민중의 세상, 민족자주 과학의 깃발을 부둥켜안고 쓰러지는 과학영웅들의 모습을...

국민들은 저항해야 합니다. 광주는 다시 일어서야 합니다. 눈앞에 펼쳐지는 제2의 광주를 그냥 두고 보아서는 안 됩니다. 국민들의 눈과 귀를 틀이 막고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국가의 장래를 자신들의 안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