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싫다, 盧 (NO) 정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말 싫다, 盧 (NO) 정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시민 의원 장관 거론 신중해야

 
   
     
 

나라 정세가 어지럽다보니 이제는 꼴뚜기 망둥이가 물고기라고 설쳐댄다.

최근 김근태 복지부 장관의 내년 초 당 복귀가 불거지면서 때 아닌 유시민 의원이 복지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진기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를 계기로 제철을 만난 듯 '장관의 꿈'을 꾸는 여당 의원들이 들썩이고 있다. 여당 내에서만도 자천, 타천으로 장관 감투를 희망하는 의원이 10여명에 달한다.

특히 개각철을 앞두고 김근태(보건복지부), 정동영(통일부)의 당 복귀가 기정사실화 됐으며, 김진표(교육부), 이재용(환경부), 오거돈(해양부) 등 제 앞 가름도 제대로 못하는 여당 의원들도 내년 5월 지방선거출마설이라는 야무진 꿈을 꾸고 있다.

아무튼 이 과정에서도 최대 이슈는 역시 유시민 의원의 복지부 장관 입각설이라 할 수 있다. 입각설이 거론되면서 김근태 현 복지부 장관이 유 의원을 적격자로 평가했다.

이와 함께 장관 재청권을 갖고 있는 이해찬 총리가 국회의원으로 있을 때 이 총리의 보좌관을 지냈고 또 지난 이 총리의 중동 5개국 순방 때 동행한 점을 감안 장관 입각을 당연시 하고 있다.

이밖에도 입각에 거론되고 있는 몇몇 사람들을 보아도 그 얼굴에 그 얼굴로 시원찮다. 모두가 제 푼수도 모르고 부푼 꿈에 취해있는 것을 보면 역겨움에 앞서 안쓰럽기만 하다.

현 정권 지역타파 부르짖으면서 지역 갈등만 가중시켜

더우기 앞선 정권에 비해 인재난에 허덕이는 현 정권이 딱할 정도다. 노 대통령이 올 들어 인사권을 행사한 것을 보더라도 인재난에 허덕인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장.차관급을 비롯한 청와대수석, 각종 공기업 사장, 정부 산하단체장까지 경남 출신으로 지역적인 편중 인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철저한 능력 위주의 인사로 선발하다보니 부산.경남출신이 많았다면 누가 뭐라 말 할 수도 없다.

그러나 그게 아니었다. 매년 인사가 있을 때마다 정실인사, 코드인사를 단행해 해당 부처마다 뒷말이 무성하게 돌고 있을 정도다. 어찌하다보니 말로는 지역타파를 부르짖으면서도 행동으로는 지역 간의 갈등만 더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한 정권이 되어 버렸다.

심지어는 중요 핵심부서 요소요소에 고향출신이나 동기 등을 심어놓아 정실인사에 치우친다는 불평이 터져 나올 지경에 이르렀다.

집권 5년 중 절반을 보낸 시절에서도 여전히 이 같은 정실 인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은 정권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문제로서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인사를 하다보면 아무래도 자신을 알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측근에 둘 수 있다. 과거의 경우를 보더라도 권력기반이 약해지고 지지율이 떨어질수록 정권의 정통성과 신뢰성이 하락되면서 자신이 믿는 사람들을 등용해왔지만 현 정권처럼 이렇게 하지는 않았다. 자기와 코드가 맞는 정실인사는 올바른 인사라 할 수도 없고 그런 인사는 올바른 정치를 할 수 없다.

무슨 일이든 처음부터 100%찬성으로 추진되는 일은 없다. 만약에 민주국가인 우리나라에 그런 상황이 벌어지면 위험한 일이다.

100% 찬성은 철의 장막인 북한에나 있을 법한 일이다. 이명박 서울시장이 말했듯 어떤 정책을 추진할 때 90%가 반대할지라도 찬성하는 자가 10%밖에 안된다고 하기보다 90%의 보완자가 있다는 마음의 여유를 갖는 정치가 되어야 한다. 훌륭한 정치가 지도자라면 반대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고 관대해야 한다.

아무튼 이번 개각에서나마 국민들의 소리를 귀담아 듣고 코드가 맞는 정실인사가 되지 말았으면 한다.

유 의원, 특유한 성격상 부처 이끌어가기 어려워

아울러 의원으로서의 자질과 전문성 등 경륜 없는 유 의원의 복지부 장관 입각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그는 이미 금뱃지도 떼어야할 정도로 지역주민을 혼란스럽게 만든 사람이다. 단지 시대를 잘 만난 덕에 재판을 잘 넘겼을 뿐이다.

특히 그의 특유한 성격상 부처를 잘 이끌어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자고로 인사는 만사(萬事)라고 했다. 아무리 집권 말기라 해도 만사를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제대로 된 인사를 단행해야 할 것이다.

더욱이 열린당은 지금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악의 위기 상태임에도 불구 당을 정비하기보다 제 앞가름만 챙기려하고 있어 국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어쩜 떡 줄 사람은 없는데 김치국부터 마시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지금도 국민들에게 지탄을 받고 있는 의원들이 제 분수를 바로 알고 처신을 했으면 좋겠다. 유 의원은 복지부 장관 감은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암요 2005-11-25 13:06:40
It"s so.

씨~꾼 2005-11-25 16:03:33
옳소~!!!

심봉사 2005-11-25 16:07:55
정말 대한민국 아니 열린당에 인재가 그렇게 없단 말인가? 유시민이 장관되면 난 이 나라를 떠난다. 아마 나와 같은 사람이 상당할껄!!!!

나그네 2005-11-25 16:15:06
가끔 지나가다 들어오는데 뉴스타운 너무 하는것 같아요. 계속 시민이 띄워주는것 아니요? 그 얼굴만 봐도 몇일 밥을 못먹어요. 복지부 장관은 개나 걸이나 아무나 하는게 아녀요.

가인 2005-11-25 21:22:34
정말 나라가 어떻게 되려고 시민을 장관까지 시키려 하노 도데체 그렇게도 깜이 없단 말이고 아휴 열통터져 지도 4번님처럼 유신 낮짝만 봐도 토라이 같은 웃음만 봐도 속이 뒤집히는데. 노 대통령 너무 하는거 아녀요? 한번 해보자는 건가요. 국회의원 뺏지도 뺏어버릴 정도로 역겨운 넘인디 그렇게 사람이 없답디까 같이 죽자는 건지 묻고 싶네 아휴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