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남부 변화의 중심 '시흥시'가 뜬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기 서남부 변화의 중심 '시흥시'가 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동안 수도권 동남권에 비해 광역교통망이 부족하다고 지적 받아 온 수도권 서남부 지역이 올해를 시작으로 교통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서수원·화성·시흥·안산·광명 등지에 조성이 한창인 택지지구의 교통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서남부에서는 약 8개의 대형 교통 호재들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4월 수원~광명고속화도로 △5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 8월 수서~평택 고속철도 SRT(Super Rapid Train)가 개통 예정이다.

그 외 △소사~원시 복선전철 2018년 개통 예정△소사~대곡선 2015년 12월 착공 △신안산선 2017년 착공 예정 △월곶~광명~판교 복선전철 2019년 착공 예정 △ 신분당선 연장선 호매실~광교도 검토 단계다. 교통인프라에 힘입어 주택분양시장도 뜨거울 것으로 점쳐지고 있으며, 공공개발사업과 맞물린 민영개발사업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시흥시, 복선전철 등 개통···교통요지로 부상

최근 수도권 서부의 교통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곳은 ‘시흥시’다. △제2.3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1.2외곽순환도로 △강남·사당·신림·광명 등을 거쳐 시흥과 연계되는 강남순환고속도로(5월개통 예정) △1호선과 4호선을 연결하는 소사~원시 복선전철 △5·7℉9호선을 잇는 소사~대곡선 △시흥에서 KTX광명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에 갈 수 있는 ‘신안산선 복선전철’(2023년 개통 예정) △월곶과 판교를 잇는 월곶~판교선이 2019년 착공 등 광역 교통망 개통 호재가 줄줄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 경기 서남부 변화의 중심 시흥시가 뜬다. ⓒ뉴스타운

▲ 시흥시,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도 블루칩으로 떠올라

주변의 송도신도시, 서창지구, 광명역세권에 비해 상대적 저평가를 받는 시흥시의 아파트 분양은 이미 뜨거운 감자였으며, 올해 상반기 시흥시에는 은계·목감·배곧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약 7600가구가 분양될 예정으로 향후 분양시장에서도 블루칩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서남부의 판교형 테크노벨리라 불리는 시흥, 광명 첨단산업단지의 확정발표로 인해 7만명의 일자리를 확보함으로서 자체 성장동력을 얻어 앞으로 늘어날 인구에 대비해 추가적인 택지개발사업이 용이해졌으며, 상대적으로 값비싼 광명보다는 시흥시의 아파트 분양사업이 더 활성화될 전망이다. 또한 더 이상의 공공주택개발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민간개발사업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이며,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남부의 판교형 테크노벨리 광명·시흥 최첨단산업단지

경기도가 서부권 미래산업을 이끌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광명ㆍ시흥 첨단연구단지 조성'에 파란불이 켜졌다. 수도권 최대신도시 개발발표로 주목을 받았던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가 오랜 난항 끝에 해제되면서 지역부동산시장에 찬바람이 불었으나, 정부의 특별관리대책지역 지정이후 후속대책인 광명·시흥 최첨단산업단지가 지난달 22일 광명ㆍ시흥 특별관리지역 1736만7000㎡의 8.5%인 147만8000㎡를 공업부지로 최종 확정했다. 오랜 부동산침체에 더할나위 없는 대형호재가 광명·시흥을 강타했다.

이에 따라 147만8000㎡ 공업부지 중 98만8000㎡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도로 일반산업단지로 개발된다. 또 나머지 49만㎡에 17만㎡를 더한 66만㎡는 경기도시공사가 나서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한다. 이 곳에는 전문직 종사자 7만여명과 900여개 첨단 업종이 입주하게 된다.

서남부의 판교형 테크노벨리라 불리는 이곳은 남경필 지사가 지난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한-중R&D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실무협의를 진행중에 있으며, 남경필 지사는 “경기도의 한-중R&D센터가 설립되면 일자리가 늘어나고 중국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도 많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며 "조속히 실무협상을 진행 하겠다"도 밝힌 바 있다. 한편, 일반산업단지 및 첨단연구단지 위치 지정을 위한 주민 공람은 2017년 이후 진행되며 2018년 착공에 들어간다.

이처럼 시흥시의 큰 변화에는 정부의 대중국을 겨냥한 서해안신산업벨트개발로 교통인프라의 확충과 이로인해 인근 대도시 지역의 인구를 흡수할수 있는 입지적 조건이 큰 변화를 맞이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 향후 도로망과 철도망을 기준으로 새로운 개발의 변화가 일어날 것은 이미 예정된 수순이며, 수도권 최대 경쟁력을 갖춘 대 도시로 변화될 것은 시간문제이다.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수도권 경쟁력강화 정책에 포커스가 맞춰진 정책은 시흥시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의 대거 해제를 예고하고 있으며 총선과 대선으로 이어지는 2016년 2017년의 부동산시장은 그 어느때보다도 뜨거울 것으로 예상이 된다.

시흥시 일대는 그간 과밀억제권역, 토지거래허가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수도권의 중첩규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개발이 둔화되고 주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나 교통망 확충과 그린벨트 해제가 대거 예고돼 있어 향후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한편에서는 적정선의 투기수요를 막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