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GS홈쇼핑, 고품질의 상품과 재미가 있는 방송 기획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GS홈쇼핑, 고품질의 상품과 재미가 있는 방송 기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태수 GS홈쇼핑 대표이사 ⓒ뉴스타운

GS홈쇼핑는 의류, 이미용, 잡화, 식품, 생활, 금융 및 서비스 상품 등을 유선방송 송출 및모바일, 컴퓨터, 카탈로그 등을 이용한 통신판매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다.

2015년 3분기 누적기준으로 식품 및 서비스, 트렌드 상품을 중심으로 운영하였으며, 상품매출 1,009억원, 수수료매출 5,680억원 등 총 매출 8,071억원으로, 전년 대비 3.9%의 증가가 있었다.

TV쇼핑 사업부문에서 신상품 개발을 강화하고 라이센스 브랜드 육성 및 독점상품 확대 등을 통해 상품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시청률 제고를 위한 멀티아이템 및 브랜드 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으로 새로운 방송 포맷을 정착시켰다.  

또한 채널간 시너지를 지속 강화화고 있으며, 배송만족도와 상품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객서비스를 제고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직문화 및 조직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GS홈쇼핑는 고객 관점의 Mass Brand Push 판매 전략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머스 중심의 성장 전략을 수행하고 있. 또한 매출 확대 및 고객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  Brand 중심의 경쟁사와 차별화된 Deal 상품 확대
-  고객 중심의 UX개선을 통한 쇼핑 편의성 개선
-  고객 Context에 맞는 상품제안을 통한 고객 활동성 증대
-  데이타에 기반한 영업 활동 분석 및 판매 활동전개

앞으로도 모바일 쇼핑에 적합한 판매방식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의 개인화된 서비스 및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GS홈쇼핑은 인터넷 종합몰 시장에서 선두 그룹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TV쇼핑과 시너지 강화를 통해 차별화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에 기반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쇼핑몰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  또한 고객 만족을 위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정책 및 고객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시장에는 현재 당사와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농수산 홈쇼핑, 2008년 4월 신규진출한 롯데홈쇼핑 등 TV쇼핑 회사가 발행하는 카탈로그가 있으며, 온라인 쇼핑협회 자료에 의하면 2007년 6,500억원, 2008년 6,500억원, 2009년 7,300억원, 2010년 8,400억원으로 점진적 성장을 하였으나, 2011년부터 경쟁심화에 따른 카탈로그 업체 구조조정으로 시장이 감소한 이후 최근에도 온라인쇼핑 산업의 성장으로 계속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다.

콜센터 산업은 경기변동에 대응하는 고객사의 전략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GS텔레서비스는 TV쇼핑 콜센터 아웃소싱 주력업체로서, TV쇼핑 산업의 경기변동에 따라 매출의 폭이 변동될 수 있다.

GS텔레서비스는 1995년 GS SHOP의 고객서비스팀으로 출범한 이래, 체계화된 Contact Center 운영 know-how를 바탕으로 현재 부천, 부산  2개의 center를 24시간 365일 안정적으로 운영중이며 한국서비스품질 2년 연속 우수기업 인증(06/07년, 지식경제부), 홈쇼핑 콜센터 품질지수 1위(06년, 한국능률협회)등을 통해 대외적으로 서비스 역량을 인정받았으며, 지속적으로 고객사(Client)와 고객(Customer)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핵심역량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IVR 등 H/W에서 WFM 등 S/W까지 필수적인 Contact Center Infra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은 TV, 모바일, 컴퓨터, 카탈로그 등을 통하여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이 상품구매를 신청하는 경우 신용카드(약 90%) 또는, 무통장입금을 통하여 대금을 결제한 후 택배회사를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상품을 배송한다.  국내 택배회사가 일반적으로 취급할 수 없는 대형제품,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식품, 전문업체의 설치가 필요한 상품 등은 공급업체에서 직접 배송을 담당한다.

GS홈쇼핑의 판매전략은 고품질의 상품 제공 및 신뢰와 재미가 있는 방송제작니다.  세부전략은 아래와 같다.

고품질의 상품 제공 

- 상품판매전 사전QA검사("공인인증, 시험성적서" 확인 및 성능관련사항 점검)
- 협력업체 현장실사 시행(협력사 실태조사 및 현지 검사) 
- 중국 등 생산의류 현지QA 시행(현지 외주검사소를 활용한 전수검사 실시 및 개선사항 전파/확인)
- 고객 배송전 품질검사 실시(현장방문 검사)
- 협력업체 품질향상 지원 프로그램 시행(ISO 9001 및 싱글 PPM 추진지원) 
- 협력업체 품질역량 육성 지원(제조/공정관리 지도,교육 및 개선지원)      
- 품질부적합사항 재발 방지를 위한 품질개선 활동 시행

신뢰성 있고 재미있는 방송 제작

-  쇼핑호스트의 엄격한 자질
-  정확한 상품정보의 명쾌한 전달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보는 즐거움

2009년 11월에 GS홈쇼핑은 인도 TV18 HSN Holdings 에 지분 투자를 통하여 인도시장에 진출하였다. 2011년 5월에는 합자법인 TrueGS Company 설립계약을 체결하여 태국시장에 진출하였으며, 인도네시아 시장 진입을 위해 방송사업자인 PT. Global Mediacom 와 2012년 3월 합자법인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2012년 4월에는 중국시장 진출을 위하여 China Homeshopping Group Company 에 지분투자를 하였으며, 2014년 6월 추가 지분투자한 바 있다.

2012년 5월에는 베트남 Vivi Media Trading 에 지분투자를 통하여 베트남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또한 2012년 11월 터키 MNG Radyo와 MNG Sanal에 지분투자를 통하여 터키시장에 진출하였다. 2014년 2월에는 말레이시아의 Astro Retail Ventures 와 합작법인 Astro GS Shop을 설립하여 말레이시아 시장에도 진출하였고, 2015년 7월에는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기업인 로스텔레콤과 합작법인 Big Universal Mall을 설립하여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였다. 

GS홈쇼핑은 2013년 7월 160억원의 지분투자를 통하여 인터넷쇼핑몰 회사인 (주)텐바이텐 인수를 완료한 바 있다. 또한 사업관련 기술 습득 등을 위한 장기적인 전략투자를 위하여 2013년 7월 부터  ALTOS Korea Opportinity Fund, 2013년 10월에는 BRV Lotus Partners 2012, LP, 2015년 3월에는 BRV Aster Fund I, LP 에 단계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