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휠라코리아, 글로벌 브랜드 의류 기업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휠라코리아, 글로벌 브랜드 의류 기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윤수 휠라코리아 대표이사 ⓒ뉴스타운

휠라코리아는 각종 가정용 섬유제품, 의복, 신발, 가죽제품, 시계, 화장품 및 골프장비 등의 제조,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1991년 7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1년 8월 10일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거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되었다.

휠라코리아는 1992년 3월 1일 'FILA'로 내수 영업을 개시하여 1995년 1월 'FILA CLASSIC', 1996년 3월 'FILA SPORT', 1997년 'FILA INTIMO', 'FILA COSMETIC'을 런칭하여 영업을 시작하였다.

IMF 경제위기에 직면하여 'FILA CLASSIC'과 'FILA SPORT'를 'FILA'에 흡수 통합하였으며, 2000년 2월 'FILA KIDS', 2001년 2월 'FILA GOLF', 2008년 1월 'filativa'를 런칭하였다. 2010년 1월 'FILA SPORT'를 런칭, 2012년 12월 'FILA OUTDOOR'로 브랜드명을 변경하였으나, 아웃도어 시장 포화로 인하여 당분기에 사업종료를 결정하였다. 현재 'FILA', 'FILA GOLF', 'FILA KIDS', 'FILA INTIMO', 'filativa'의 5개 브랜드 및 기타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내년부터 브랜드 리뉴얼을 계획하고 현재 준비중에 있다.

종속회사들의 주요 업무로는 상표권의 소유 및 관리, 스포츠 신발/의류/용품 Sourcing 및 도매, 전자상거래 등이 있다.

2005년 MBO(Management Buyout)방식을 통해 FILA Global Group으로부터 독립하였으며, 2007년 LBO(Leverage Buyout)방식으로 FILA Global 상표권 및 사업권을 인수하여 전세계 라이센시를 통한 영업을 영위하고 Royalty를 수취하고 있다.

휠라코리아 영업실적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
과목 제26기 3분기 제25기 3분기 증가(감소) 증가(감소)율
매출액 612,253 584,030 28,223 4.8%
매출원가 331,622 302,169 29,453 9.7%
매출총이익 280,631 281,861 (1,230) (0.4%)
판관비 208,616 202,830 5,786 2.9%
영업이익 72,015 79,031 (7,016) (8.9%)
법인세비용 차감전순이익 (106,715) 87,992 (194,707) (221.3%)
법인세비용 (27,588) 16,318 (43,906) (269.1%)
순이익 (79,127) 71,674 (150,801) (210.4%)

 

휠라코리아 브랜드별 매출 현황

(별도기준) (단위 : 백만원, %)
브랜드 제26기 3분기 제25기 3분기 매출액
증가(감소)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휠라 81,148 31.68% 109,834 38.50% (28,686)
휠라 골프 14,410 5.63% 18,057 6.33% (3,647)
휠라 키즈 23,174 9.05% 29,067 10.19% (5,893)
휠라 인티모 29,896 11.67% 30,017 10.52% (121)
휠라 티바 34,850 13.61% 40,153 14.08% (5,303)
휠라 아웃도어 9,916 3.87% 16,155 5.66% (6,239)
기타 62,740 24.50% 41,975 14.71% (20,765)
합계 256,133 100.00% 285,258 100.00% (29,125)

휠라(FILA)는 휠라코리아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회사 창립과 함께 런칭된 스포츠 전문 브랜드이다. 이탈리안의 정열을 스포츠 패션으로 승화시켜 삶의 열정과 여유를 제안하는 프레스티지 패션 스포츠웨어로, 기능성과 패션성을 조화시킨 고급스러운 감각으로 차별화되며, 강렬한 색채 대비로 스포츠의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할 수 있고,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일상 생활에서 착용 가능한 라인을 제안하고 있다. 제품은 의류와 신발, 가방, 모자, 용품 등이 판매되고 있다.  

휠라코리아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제품은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기획, 디자인하고 있으며 전세계의 휠라 제품 가운데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2015년 3분기말 기준 전체 매출 중 31.7%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229개의 매장이 있다.

휠라 골프(FILA GOLF)는 2001년 봄여름 시즌을 기해 런칭하였다. FILA GOLF는 기존 골프웨어에 비해 패션성을 강조한 영캐릭터 골프웨어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패셔너블 골퍼들을 위해 자유로우면서 경쾌한 느낌의 새로운 골프패션을 제안하고, 세련된 감성과 정교한 기능성을 가진 의류에서 용품까지를 망라하는 토탈 골프패션으로 럭셔리한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2015년 3분기말 기준 전체 매출 중 5.6%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59개의 매장이 있다.

휠라 인티모(FILA INTIMO)는1997년 런칭됐으며, 휠라의 기본 컨셉인 클린하고 심플함에 스포츠 기능성을 더한 새로운 영역의 이너웨어 브랜드다. 휠라티바(filativa)는 언더웨어 사업부의 두번째 브랜드로 2008년 1월에 런칭됐으며, 유러피안 모던 감성의 이너웨어 브랜드로 30대 초반의 젊은층을 타깃으로 섹시함과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실용성을 가미한 다양한 아이템을 전개하고 있다. 2015년3분기말 기준 전체 매출중25.3%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247개의 매장이 있다.

휠라 키즈(FILA KIDS)는 2000년 런칭됐으며, 휠라의 클린&심플한 디자인과 운동 및 활동시 최적화된 기능을 추구하는 스포츠 아동복 브랜드다. 휠라 특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배합하여 3세부터 13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아동복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3분기말 기준 전체 매출 중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110개의 매장이 있다.

특수사업은 상설할인매장(이월상품 판매)을 담당하는 Outlet사업부와 홈쇼핑, 온라인, 총판을 담당하는 특수판매사업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Outlet사업부 매출액은 재고자산 및 당해년도 매입 상품 중에 시즌이 지난 상품을 대상으로 발생하게 된다. 휠라코리아는 상설 할인매장 매출액을 조정함으로써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수판매사업부 매출은 홈쇼핑, 온라인(자사몰外)과 총판(축구, 야구, 태권도, 배드민턴) 등의 단체복을 주문 생산을 통해 발생하게 된다. 2015년 3분기말 기준전체 매출 중 2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58개의 매장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