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궤변의 저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궤변의 저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괴 주체사관에 입각한 '해방전후사'적 시각부터 폐기해야

▲ ⓒ뉴스타운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다. 역사라 하면 넓게는 우주의 생성과 지구의 변화에서 인류사회의 발전과 살아 온 발자취,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발달현상과 진행 과정이나 추이, 좁게는 국가는 물론, 가문이나 씨족, 가족이나 개인의 삶의 족적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국사(國史)란 한 나라나 그 구성원의 발상이나 연원, 건국과 흥망성쇠 등 영욕에 직간접으로 연관된 사건과 유물 유적을 통한 과학적 고증과 재현, 기록과 사실에 대한 객관적 해석과 평가 결과에 따른 사적 교훈과 자긍심을 바탕으로 국민 정신과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 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국사 교육은 단순히 과거에 대한 연구나 평가 해석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푯대나 설계의 기초가 돼야 할 것이며, 더 나아 가서는 국가 발전의 모티브가 되고 국민 정신 함양과 단결의 요체가 돼야 할 것임으로 역사에 대한 연구 못잖게 그 서술이나 교육이 주요 할 수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다.

우주의 발달과 지구생성의 역사, 인류문화와 역사의 발달을 외계인이 해 주지 않듯이, 국사(國史)연구 역시 외부 사조나 시각에 사로잡혀 고형화(固形化)한 사관에 집착하거나 이념적 편향성에 포로가 된 자들이 역사를 편찬 기술을 독점하고 또 이를 가르친다면, 그 폐해는 역사라는 학문 분야에 국한하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 국사 학계가 1980년대 정치 사회적 격변기를 거치면서 1970년대부터 조총련을 통해서 밀반입 된 북한의 역사서를 짜깁기 한 '민중사관'이 자리를 잡으면서 기존의 사학은 '친일식민유신사관'이라는 이름으로 배척하고 북한 사회과학원산하 역사연구소에서 날조한 주체사관을 민중사관으로 분식(扮飾), 국사 학계를 접수한 좌파학자들이 민교협과 전교조를 통해서 이를 전파 확산시켜 온 것이다.

예를 들자면 아시아 적화전략을 위한 스탈린의 꼭두각시 김일성을 '자수성가형 민족영웅'으로 추앙하고 이승만 대통령을 '친일정권 통일인사(간첩) 학살자'라 매도하고, '김일성 6.25 남침은 이승만의 북침'이며 결국 '6.25는 통일전쟁'이라는 막말과 'KAL기 사건은 조작, 김현희 가짜'라 주장을 하고 '천안함 폭침이 아니라 좌초(자작극)라고 우기는 등 마치 북괴 노동당 문화선전공작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대한민국 건국과 근대 산업화 역사가 부정되고, 북괴 3대 세습폭압살인독재의 실체가 왜곡되고 대남도발사건이 철저하게 은폐 된 가운데 소위 386=486 출신 전교조 교사 입에서 "오 C8 대한민국" 이라는 저주와 증오의 막말이 쏟아져 나오고 초중고등학생들은 혐오 대상 인물 1위로 김정일과 이완용을 젖히고 이승만 대통령을 꼽는가 하면, 6.25는 북침이며 천안함 폭침은 자작극이라는 인식이 정착 됐다.

이러한 편향적인 역사교육을 바로 잡자는 것이 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의의 출발점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좌파수중에 떨어진 학계와 교육계에서 집단 반발하는 까닭은 어디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인가?

그 원인을 그들 스스로는 절대로 자백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북한의 사회주의 교육 체제, 정치사전, 김일성 전집, 김정일 지시에서 강조하고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살펴 그들이 행태를 간접적으로 유추 짐작해 보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의 사학계를 장악하고 있는 세력은 소위 민주화교수협의회(민교협) 소속 교수가 주축을 이르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대한민국을 미제식민지 친일파쇼 통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태어나선 안 될 나라라는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사관에 사로잡혀 이들의 사관(史觀)은 대한민국의 국가정체성과 정통성을 자체를 철저하게 부정하는 데서 출발 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관점이다.

소위 반제반봉민주혁명(남한폭력적화혁명)의 견지에서 역사란 "혁명의 이익, 민족적 및 계급적 이익과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분석 판단하고 처리"해야 한다는 역사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근로인민대중은 역사를 개척하고 발전 시키지만 착취계급은 역사의 전진을 멈춰 세우고 되돌려 세우려고 한다. 모든 착취계급은 결국 역사의 반동으로, 혁명의 대상"이라는 끔찍한 사고를 전제로 하고 있다.

근로인민대중을 혁명투쟁에로 고무 추동하는 '위력한 사상 이론적 무기'라고 믿는 '주체사관(민중사관)'에 대하여 소위 민중사학자란 자들은 북한 노동당의 대남침투선전, 학습교양 및 세뇌의 결과로 "역사의 주체는 인민대중이며 사회역사적 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 창조적 운동이며 혁명투쟁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사상의식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사회역사원리"가 주체사관의 기본 내용이라고 믿는다.

이른바 민중사학자들은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에서 중요한 것은 또한 혁명투쟁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사상의식"이기 때문에 인간을 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 한다는 '사회주의교육학'에 입각하여 학교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은 어려서부터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와 친애하는 지도자 김일성 동지께 끝없이 충실한 '주체형의 공산주의혁명가' 즉 새(新)형의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키우는데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교원(교수/교사)의 첫째 의무는 후대교육 사업을 잘하기 위하여 자신을 철저히 혁명화, 노동 계급화하고 자질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면서 학생은 공산주의 건설의 후비대(後備隊)이며 대를 이어 혁명할 혁명위업의 계승자 이기 때문에 학교는 사상, 문화혁명의 본거지 이며 거점이 돼야 하고 교원은 후대들을 혁명의 계승자로, 새형의 공산주의자로 키우는 직업적인 혁명가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바 ▲역사 교육은 혁명투쟁에 위력한 사상무기이며 ▲해방 이래 1980년대까지 국사 교육은 식민사관과 유신독재의 산물이기 때문에 ▲혁명의 후비대로서 새 형의공산주의자로 키워야할 학생들에게는 주체사관(민중사관)에 입각한 역사교육이 필수이며 ▲사상혁명의 본거지 이며 거점인 학교에서는 ▲후대들을 혁명을 계승할 새 형의 공산주의자로 키우는 직업적 혁명가로서 스스로를 혁명화 노동계급화 한 '전교조(민교협)'에 의해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위수김동)과 친애하는 지도자 김정일 동지(친지김동)가 밝혀 준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에 입각한 역사 교육이 돼야 한다고 고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좌파가 장악한 역사 학계가 이러한 내면을 사실대로 드러낼 수는 없다는 현실을 감안하여 민교협과 전교조 그리고 전교조가 접수한 일선 교육감을 동원하여 한국사 교육의 국정화는 "독재 권력이 학문적 다양성을 부정하고 획일적인 역사를 가르치던 유신 정권 시절로 회귀하는 반민주적 행위"라는 선전선동에 열을 올리면서 집단행동을 통해서 극렬하게 반대를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들의 다양성이란 주장이 2014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불거진 교학사출판 한국사를 '친일사관에 입각한 뉴라이트' 교과서 라고 매도 하면서 금성사 등 7개 출판사가 만든 그렇고 그러한 내용의 한국사만 가르쳐야 한다고 집단으로 반발하고 교학사 한국사를 채택하려던 20여개 고교에 테러 수준의 압박을 가해 전국의 2,300여개 고등학교 중 교학사 한국사를 채택한 학교는 부산 남구에 소재한 부성고등학교가 유일하여 2,300:1 이 된 사실 하나만 가지고도 다양성과 자율성이라는 주장이 얼마나 위선적이고도 허구적인지는 입증이 되고도 남았다 할 것이다.

소위 다양성을 추구한다는 역사 학계와 자율성을 존중하라는 교육행정기관인 시도교육청, 일선 교육담당자인 대학교수와 중고교 교사들이 민교협, 전교조를 중심으로 한국사 국정화를 극렬하게 반대하는 투쟁에 나선 것은 학문의 다양성이나 교육 일선의 자율과 재량을 문제 삼고 있다기 보다는 강만길, 최장집, 송건호, 박현채, 김남식, 이종석 등 좌편향 시각을 가진 자들이 조총련 등을 통해서 밀반입 또는 유입된 북한 역사를 텍스트로 하여 만든 '해방전후사의 인식'을 고수하고 이를 포기할 수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게 일반적 견해이다.

한국사 국정화 논란과 관련하여 소위 김일성 주체사관을 극단적으로 고수 하려는 학자(교수/교사)는 수적으로 소수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게 없다는 낙관론을 펼치는 자도 있다. 그러나 조직화 된 소수, 극단적 의식화로 무장 된 소수는 무시해서도 안 되고, 무시할 수도 없다는 사실을 간과한 단견(短見)이다.

이는 미량의 독극물이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극소수 괴질감염자가 수만 명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사실을 애써 외면하는 처사와 다름이 없다고 할 것이다.

문제의 근원은 대한민국의 역사는 대한민국의 눈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지 '남조선 적화 폭력혁명'의 위력(威力)한 사상투쟁의 도구로 제작 된 북한 역사의 눈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金가의 족보는 金가가 만들고 李가의 족보는 李가가 만들어야 하며, 李가 성을 가진 자가 朴가의 족보를 배우는 게 의미가 없듯이 한국사는 한국인이 중국사는 중국인이 만들고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상식 이전의 상식이다. 특히 분단 국가인 한국 역사는 대한민국의 눈으로 봐야지 적화통일에 혈안이 된 북괴 주체사관으로 대체 할 수 없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이 자명한 노릇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