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식 통합과 분열의 진실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무현식 통합과 분열의 진실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로는 '통합의 성찬'...행동으로는 '분열 조장'

 
   
  ^^^▲ 노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입으로는 통합을 주창하면서도 실제는 분열을 획책하거나 무언의 동요를 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뉴스타운^^^
 
 

“통합을 지향 한다.” “아니다 분열을 획책 한다”를 놓고 노무현 대통령의 역사관과 정치력을 평가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근래 들어 점차 심화되고 있다.

노 대통령의 각종 행사 발언에 나타난 주장을 조목조목 비판하는가 하면, 대통령에 당선 된 후부터는 말과 행동이 전혀 달라 국민들도 헷갈린다는 비난까지 쏟아지고 있다.

특히 입으로는 통합을 주창하면서도 실제는 분열을 획책하거나 무언의 동요를 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은 2003년 2월 25일 취임사와 3·1절 기념사 등에서 대한민국 건국 이후 역사에 대해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했던 시대”라고 주장해 왔다.

또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평통 12기 전체회의’ 대회사에서는 “우리를 더욱 우울하게 하는 것은 지난날 역사의 고비마다 통합을 주장한 사람들은 항상 좌절하고 분열 세력이 승리해왔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나라가 외세에 무릎을 꿇고 국민이 고통을 받았던 국난의 시기마다 우리 내부에는 분열이 있었고 그렇게 겪은 치욕의 역사는 우리에게 분열을 강요해왔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무엇보다 남북 간 분열을 극복해야 하고, 우리 내부의 지역주의와 남남갈등도 극복할 때가 됐다”면서 “이제 배제와 타도가 아니라 공존하는 문화, 대결이 아니라 협력하는 문화, 투쟁과 타협이 조화를 이루는 문화, 독선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고 다른 주장과도 합의를 이뤄내는 관용의 문화를 키워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런 주장은 우리나라 정치가 지향해야할 규범이며, 현 정부와 다음 정부가 가장 먼저 본받아야 할 첫번째 덕목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이런 주장에는 말과 행동이 다른 현실적 괴리감 때문에 아직도 국민통합추진회의(통추)의 향수를 벗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는 끝까지 지키지 못한 민주세력 통합을 정치적 환경으로 몰아부쳐 현재 적나라하게 나타나고 있는 분열의 현실을 미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바로 대한민국 역사 중 국민의 희망을 저버리고 야당 분열의 원초적 도화선이 됐던 것은 1987년 김영삼, 김대중의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 실패의 역사적 산물이 아직까지도 근절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결국 당시의 야권분열은 3당 합당을 낳았고 김대중과 김영삼의 한판 승부에서 김영삼이 승리, 김대중은 정계은퇴를 선언하고 영국행에 오른다.

하지만 1995년 지방자치선거가 끝나고 나서 김대중씨가 은퇴선언을 철회하고 다시 정계로 복귀했다. 이 때 제1야당은 민주당이었는데, 대부분 김대중씨를 따라 새정치국민회의로 가고 이기택 의원 등 일부만 남아서 민주당을 지켰는데 그 중심에 노무현의원이 서 있었다.

이들은 통추를 발족 민주당 지키기에 나섰으며, 꼬마 민주당이라는 현실적 어려움에 봉착했지만 분열에 맞섰던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들도 나중에 민주당과 신한국당이 통합 한나라당이 될 때 일부는 신한국당으로 , 일부는 새정치국민회의로 말을 갈아타고 말았다.

1995년 민주당 파열의 악습은 또다시 퇴보 보다는 정치권의 독버섯처럼 남아 결국 2003년 11월초 민주당 탈당파와, 한나라당탈당파(이부영외 5명) 개혁당 김원웅, 유시민의원 등이 합류 열린우리당이 창당되는 제2의 분열을 맞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들 통추출신들은 '3김지역주의 청산과 국민통합'이라는 '통추정신'을 노무현 정부에서 실현하고자 했다.

문제는 여전히 노무현 정부에 들어와서도 분열 정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노무현 대통령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정치적 동지임을 내세웠던 상당수가 "내가 아니면 모두 적"인 운동권식 사고방식에서 빨리 벗어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는 철저한 분열 중심의 암적 존재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정치 사회적인 극한 대립 양상을 오히려 부추기는 현상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는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더욱 격렬하다.

한 네티즌은 “오합지졸의 분열덕분에 대권을 잡고난 후부터는 항상 교묘히 분열의 극치를 이용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노사모나 부추기고, 오기로 편가르기만 하는 것이 분열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한 때 정치를 했던 한 인사는 “4.19 이후 신구파 분열, 6.29 이후 YS-DJ 분열에 이어 민주당 열린우리당 분열은 결국 이 땅에 민주세력의 통합은 물 건너 간 것이나 다름없다”며 “ 지금의 그 중심에 서 있는 많은 사람들이 사이비 민주세력이라는 치명상을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분열의 강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많은 국민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자신을 키워준 정당을 배신하고 새 정당을 만들었기 때문에 누구와도 합할 수 없는 분열만을 낳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최근 나타나고 있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급락하고 있는 지지도가 분열의 원인 때문이라는 것을 잘 입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기회 있을 때마다 “독선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고 다른 주장과도 합의를 이뤄내는 관용의 문화를 키워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 말이 현재의 분열을 치유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는지 아니면 “말로는 통합, 실제는 분열”을 조장하는지 해답은 이미 적나라하게 나와 있는 것이 분명하다.

통합은 대통령과 거대 여당이 포용의 정치로 먼저 솔선수범해야하고, 그러한 이미지가 구축된 후 국민적 통합을 부르짖을 때만 진정한 가치를 발산한다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이다. 말의 성찬은 오히려 분열만 자초하게 돼 있다. 이제 노 대통령 스스로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정확한 종지부의 재단을 할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2005-07-05 11:24:17

참 대통령 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선거법 하나는 잘 뜯어고쳤다는 생각도 하게 되고
대통령으로서 권력을 분산시킨 그 기득권포기라는걸 ...잘 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경제는 별로지만 평가는 나중으로 미루고 싶고
나름대로 의미있는 집권5년이었으면 합니다.

분열 ?
대통령도 원하는 건 아니란걸 압니다.
그렇게 비추어 질수도 있겠죠

남은 기간을 주시해 보렵니다.

발기자 2005-07-05 14:06:53
아이구 ! 노대통령 진짜 멋진 분이라니까요.
왜냐면? 경제조차 입으로만 하려는 그 용기 대단하지 않습니까?
경제는 결국 잘 먹고 잘 살자는 것 아니요?
어디로 먹겠어요. 입으로 먹지.
그러니까 경제도 입으로 하는 거요.

입경제(口經濟)의 대가 노무현 대통령, 만세!!!!!!

명언 2005-07-05 18:17:22
입으로 흥한자.
입으로 망한다.


2005-07-05 18:18:06
노무현 대통령, 숨겨놓은 딸 진실을 듣고 싶다


DNA 검사를 통해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

정치인, 고위공직자, 재벌총수 및 대통령과 관련된 사생활, 특히 여성편력이나 숨겨진 딸 문제 등은 세간의 화두가 된지 오래됐다.

어찌 보면 식상한 이야기 같고, 뒤집어 보면 국가 권력의 핵심역량을 갖고 있는 인물들의 수치스런 도덕성이 숨겨져 있다.

더욱이 이런 문제들은 권력의 논리에 밀려 그 진실을 밝혀내기란 쉽지 않다. 즉 본인의 고해성사가 없는 한 영원한 미제 사건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피해자는 있고 가해자는 없는’ 허리아래 이야기 수준에 머물러 있다.

때문에 그 진실의 공방을 쫓는 기자들로 인해 심심찮게 거론되는 것이 대통령의 사생활 문제다.

SBS의 김대중 전 대통령 ‘숨겨진 딸’ 보도나, 오래 전부터 신문지상을 오르내렸던 김영삼 전 대통령의 ‘가오리 양’ 사건이나, 노무현 대통령의 ‘숨겨놓은 딸’ 사건 등은 같은 맥락에서 볼 수밖에 없다.

그들이 고위 정치인이나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언론이 떠들어도 옆집아저씨 이야기로만 들릴 뿐이다. 그러나 이들은 전 현직 대통령이라는 것 때문에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자질과 도덕성에 큰 의문을 갖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언론이 88년 대통령 후보 게리 하트의 여성 편력을 문제 삼았고, 빌 클린턴 대통령의 스캔들을 자세히 보도해 전 세계를 깜작 놀리게 했다. 또 프랑스 주간지 파리마치가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의 숨겨놓은 딸을 공개해 이 또한 국제적 망신을 떨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어떤가. 민주정권이라고는 하지만 자신의 사생활과 관련해서는 철저하게 봉쇄하고, 오히려 이를 주장하는 사람을 미친 사람으로 몰아버렸다. 언론 역시 철저한 권력의 차단 때문에 진실의 목소리 보다는 일방적인 주장의 언저리에서 한계가 있는 보도를 할 수 밖에 없는 형편임에는 분명하다.

이런 한계는 결국 명예훼손이라는 또 다른 비수로 작용하고 있고, 끝내 진실보다는 역사 속으로 묻혀버리는 아이러니를 연출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노무현대통령 숨겨진 딸 사건은 어느 정도 입증할만한 현실적 근거가 있는데다 현대의학의 힘을 빌리면 금방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몇 십 년 전 사망한 유골에서 DNA를 추출 그들의 가족을 찾는 것을 가까이에서 접하고 있으며, 그 정직성과 정확도를 믿고 있다.

물론 사생활이란 것 때문에 객관성과 진실이 뒤따라야 하겠지만 본인의 입을 빌리지 않고는 진실이 밝혀질 수 없다는 현실적 한계도 분명히 있는 만큼 문제제기도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국민의 알권리 이전에 국민에게 투영되는 최고 권력자의 도덕성이라는 더 큰 문제가 대두되기 때문이다.

권력자의 사생활 보도와 관련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장호순 교수는 "사생활이라고 해도 그 대상이 전직 대통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보도 대상이 된다고 본다"며 “공권력에 대한 감시 영역이 분야별로 진화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첫째는 권력 남용, 둘째는 부당한 부의 축적, 셋째는 이성 문제와 관련된 사생활"이라고 정의한바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숨겨진 딸 명예훼손 사건은 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여사무원이었던 민미영과의 사이에 딸을 낳았으나 민미영을 노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씨와 결혼 시키고 노무현의 딸을 마치 노건평과 민미영과의 사이에 낳은 것 처럼 출생신고를 하였다는 것을 폭로한 노타연 공동대표 한상구씨가 명예훼손 혐의로 구속된 사건에서 비롯된 것이다.

담당 변호사의 말대로 “숨겨진 딸의 진실과 허위는 노무현, 노건평, 민미영이나 하나님만 알뿐”인 것은 사실이다.

진실은 분명히 밝혀진다. 현재 까지도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정확한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를 폭로한 사람은 파렴치범으로 몰려 구속 된 상태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

언제까지 묻혀 있을지는 모르지만 하루빨리 이 문제의 진실이 가려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김대중 전 대통령처럼 영원히 치욕의 꼬리표를 달고 다녀야 한다.

오히려 클린턴처럼 부적절한 관계임을 천명하고 국민적 용서를 구하는 것이 옳은 줄도 모른다. 우리 국민의 정서 속에는 "젊은 날 그럴 수도 있지“하는 동정론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진실이 아니기를 학수고대 한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저지른 지난날의 불륜이 개인의 치명상 보다는 그를 뽑아준 유권자들의 마음을 떠 아프게 하기 때문이다.

유00 2005-07-05 18:23:11
그래요 이나라 정치가 입 때문에 망하고 있잖아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