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맥스,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제조기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싸이맥스,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제조기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경쟁력과 제품 신뢰도 바탕으로 반도체 이송장비 시장 점유율 1위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제조기업 싸이맥스가 코스닥시장 상장에 앞서 2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2005년 설립된 ㈜싸이맥스(각자 대표이사 정구용, 배도인)는 반도체 제조 자동화 설비를 공급하는 “반도체 툴 오토메이션” 전문기업이다. 반도체의 핵심 부품인 웨이퍼 이송 장비 제조를 주력으로 하는 싸이맥스는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는 툴 오토메이션 시스템 개발 및 생산을 영위하고 있다.  

싸이맥스는 설립 당시부터 주력 장비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시장 진입을 꾀했다. 곧바로 미국현지법인을 설립해 로봇 R&D 센터를 개설했고 이듬해인 2006년에는 LPM(Load Port Module) 생산라인을 준공하며 본격적인 제품 생산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CTS(Cluster Tool System)와 EFEM(Equipment Front End Module)의 국산화에도 성공했다

싸이맥스는 자체 핵심 기술 확보로 주력 고객사의 표준화 지정 업체로 선정되며 성장 가도를 달려왔다. 반자동화 생산 인프라를 보유함으로써 원가절감을 실현하고 있으며, 연간 CTS 100대, EFEM 280대, LPM 3,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어 고객사에 적기 납품이 가능한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싸이맥스의 성장이 본격화된 시기는 지난 2010년으로, 삼성전자 협력업체로 등록되어 표준화된 EFEM을 양산하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이를 바탕으로 2012년과 2014년에 각각 500만불,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 유일 반도체용 진공 로봇 국산화 성공, EFEM과 LPM이 주력 제품

싸이맥스의 주요 제품인 CTS는 반도체 제조 설비에 필수품인 EFEM, LPM, EFEM용 ATM로봇 및 진공로봇이 포함된 트랜스퍼 챔버(Transfer Chamber) 등으로 구성된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치다.

EFEM은 대기 상태에서 웨이퍼를 반송하는 장비이며, LPM은 웨이퍼를 담아두는 FOUP(Front Opening Unified Pod) 도어를 여닫는 장비다. 어라이너(Aligner)는 웨이퍼의 기준점과 동일한 위치로 보정해주는 장비이며, ATM(Atmosphere) 로봇은 Aligner와 로드 락 챔버(Load Lock Chamber)로 웨이퍼를 반송해준다. 이밖에 자체 개발한 EFEM 소프트웨어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다.

싸이맥스는 주력제품인 EFEM과 LPM의 비중 증가로 매출과 이익이 안정적이며 성장세도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547억원을 기록하며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제품별 비중은 EFEM이 52%, LPM이 30%, CTS가 14%다.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 신속한 고객 대응으로 반도체 이송장비 시장 선도

싸이맥스는 경쟁력 있는 제품과 기술력으로 반도체 이송장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 및 공동 개발을 통해 선행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송장비 전반에 걸쳐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기술 노하우와 자체 제작을 통한 원가 경쟁력 그리고 커스터마이징(custermizing)을 통한 신속한 고객 대응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다. 특히 ‘5170프로젝트’를 통한 고객 대응은 싸이맥스만의 차별화된 전략이다. 라인별 담당자 운용을 통한 5분 고객 대응, 1시간 내 현장 조치, 70% 불량률 감소를 목표로 별도의 CS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싸이맥스는 EFEM 표준화 지정 업체로 타사의 이송장비 시장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다. 고객사와의 지속적인 기술 교류, 기술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노하우 축적, 경쟁업체 대비 기술력 우위에다 차세대 장비까지 공동 개발함으로써 돈독한 파트너십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게 원동력이다.

이를 통한 고객사 네트워크도 다양하다. 국내 주요 반도체 대기업은 물론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미국 업체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 기존 고객사 생산라인에도 적용 장비를 확대하고 있다. 싸이맥스의 자체 추정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14년 기준 26%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도체 장비 시장 CAGR 4.5%, 반도체 공정 미세화 투자 지속에 따른 수주 증가 

반도체 및 자동화 장비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가트너 보고서는 2018년까지 국내 반도체 자동화 장비 시장은 연평균 4.5%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도체 대기업의 투자도 이어질 전망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내년까지 공정 미세화에 따른 투자를 계속할 방침이다. 이밖에 주력 고객사 내 경쟁기업의 장비가 싸이맥스 제품으로 대체됨으로써 매출과 점유율도 증가하고 있다.

해외 고객사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싸이맥스는 삼성전자의 시안 공장 가동에 따라 중국 현지법인을 설립했으며, 반도체 업체의 해외 라인 증설 영업도 계획하고 있다.

싸이맥스는 또한 미래성장동력으로 차세대 장비를 선행 개발하고 있다. 반도체 미세공정 적용장비 선행 개발 및 고객사 수요에 선재 대응함으로써 시장 지위력을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대표적인 성과 중 하나인 450mm 대구경 웨이퍼 장비는 이미 개발 완료되어 고객 수요 발생시 즉시 양산이 가능한 상태다.

반도체 장비 개발과 더불어 지능형 로봇 개발까지 

한편 싸이맥스는 예지, 진단 기술력을 토대로 반도체 제조 공정 장비를 넘어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가정용, 의료용, 교육용, 공공서비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봇 개발은 싸이맥스의 신성장 동력이다.

싸이맥스 정구용 대표는 "이번 코스닥시장 상장을 계기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해외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글로벌 1위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제조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싸이맥스의 지난해 실적은 매출액 547억, 영업이익 58억, 순이익 60억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0%, 16%, 18% 증가한 수치다. 이번 공모 주식수는 총 1,592,100주로, 주당 희망 공모가는 14,300원~16,300원이며, 이번 공모를 통해 228억~260억을 조달하게 된다. 오는 28일~29일 수요예측을 거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6월 4일~5일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예정일은 6월 17일이며 주관사는 대신증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