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이용 수요 및 적정 수준의 승차율을 적용하여 하루 18회 정도를 서울(용산)-대전·충남(서대전·계룡·논산)간에 운영하겠다.”는 것.이 같은 국토부의 결정은 호남선KTX서대전역 경유를 주장해오던 대전과 계룡, 논산 지역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바로 (사)한국청년유권자연맹 대전지부(운영위원장 고무열)는 국토부의 발표에 공분을 사고 있는 서대전역 KTX 경유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강력한 대응을 계획하는 한편 2월 6일 1인 시위에 돌입했다.
고무열 위원장은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국가의 균형발전과 충청과 호남의 상생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서대전역 KTX 이용자는 전체 이용자의 30%에 육박하고 코레일은 연간 17조 원의 적자운영에도 불구하고 정신을 못 차리고 방만한 운영을 계속할 조짐이 보인다”며 일갈했다.
또한, 코레일은 경영정상화나 미래의 흑자운영을 지향해야 함에 있어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는 너무나 당연한데도 연간 500억 원을 손해를 감수하면서 특별한 이유 없이 단지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이유를 들어 “국토부와 한통속이 되어 무책임한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했다.
고 위원장은 “코레일과 국토교통부는 연간 300여만 명의 이용객을 위해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가 합당하다는 객관적이고도 효율적인 주장에도 지역이기주의로 폄훼 매도하고 오히려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하면 애당초 60회 운행되던 것을 운행 횟수가 82회로 증가하는데, 그중 2-30%만 서대전역을 경유하라는 요구에 단 한 대도 서대전역의 경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은 그동안 서대전역 KTX를 애용했던 고객의 간절한 희망을 가차 없이 짓밟은 처사이며 대전에 거주하는 호남인들조차도 무시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이로 인해 지역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사태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실히 밝혔다.
2005년 호남고속철도의 오송역 분기점 결정 이후 KTX의 서대전역 운행과 관련한 모든 원초적 행정 담당은 국토부와 코레일이다. 따라서 경유 논란을 만든 장본인도 그들이니만큼 방만하고 무능한 정책으로 일관해 온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책임지고 대전 시민의 요구를 전면 수용하길 강력히 촉구했다.
그리고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를 축소할 경우 “대전 시민을 포함한 이용객 모두는 대규모 불복운동에 돌입할 것이며 타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이번 기회에 충청의 힘을 톡톡히 보여줄 것을 결의하였다”고 전하면서 “(사)한국청년유권자연맹 대전지부는 결연한 자세로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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