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땅 독도 ⓒ 뉴스타운^^^ | ||
이날 특강은 충남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장·단기 18가지 대응과제 중 단기 실천과제 하나로 도청 공무원들에게 일련의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대응능력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에서 김병렬 교수는 주한일본대사의 독도영유권 주장과 시마네현의 '독도의 날' 조례제정, 일본 지리교과서 왜곡의 원인을 설명한 후, 일본의 독도침탈 배경, 조선시대 독도를 되찾은 안용복의 활동, 광복 이후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독도의용수비대 등을 실증적 자료와 함께 소개한다.
김 교수는 “일본의 독도영유권주장은 역사적 근거로 볼 때 도둑질에 불과하며, 국제법적 근거로는 강도행위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한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에 대해서는 최근에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는 한국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체제나 서술 등을 간교해진 문장으로 포장했을 뿐, 오히려 일본의 침략행위를 미화하고 자신들의 피해만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술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과의 발전적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과거 황국사관의 망령으로 침략전쟁을 야기해 한국의 주권을 강탈하고 중국 등 아시아 여러 나라에 심대한 피해와 고통을 안겨준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고 반성하며 반드시 성의 있는 행동이 실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이러한 변화와 조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 모두에게 역사를 바로 알리는 역사 교육을 강화하고, 세계 각국에 역사왜곡 사실을 알리고, 중국 등 아시아 국가와 연계해 일본을 압박하는 등 단결된 힘으로 치밀하고 논리적인 대처를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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