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새출발 선포식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상북도 새출발 선포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지방이전 특별법’ 제안 등 수도권·지방 상생선언문 발표

경상북도는 3일 오전 10시 30분 도청 강당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하춘수 새출발위원회 위원장(前. 대구은행장)과 각 분과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50여명, 도청 실국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새출발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은 ‘경북 새출발 10대 정책 제안’ 전달과 ‘수도권–지방 상생 공동선언문’, ‘경상북도 신발전 구상’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새출발위원회는 지난 20일간 분과위원회별로 끝장토론과 현장방문 등을 통해 마련한 경북 大개조의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300만 도민의 염원을 담은 ‘경북 새출발 10대 정책 제안서’를 김관용 도지사에게 전달했다.

주요 10대 정책을 살펴 보면 ▲투자유치 3·3·7전략으로 좋은 일자리 10만개 및 투자유치 30조원 달성 ▲공공개조를 위한 공공기관 구조조정 및 기관장 선임기준 개혁, ▲경제부지사, 환동해 발전본부 신설 등 일 중심 조직 개편 ▲경북 新미래산업 발전전략 추진으로 균형발전 기반 구축 ▲FTA 파고 극복 위한 농어업 정예인력 양성 및 수출농업 육성 ▲문화융성 선도와 생활 속의 문화체감 ▲ 도민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사각없는 경북형 복지 플랜 가동과 민생행복 대책 추진 ▲안전한 경북을 위한 재난대응 실질훈련 강화 및 도민안전 의식 개혁 ▲남부권 신공항 건설 등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 및 대구경북 상생발전 도모 ▲독도 영유권 수호, 북극항로 개척 및 유라시아 이니셔티브(Initiative) 대응전략 구체화 등이다.

이날 새출발위원회는 300만 도민의 굳은 의지를 담은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강화 촉구 선언문을 발표했다.

◦ 선언문에는 ▲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공정하고 객관적 기준에 따라 조속 추진 ▲ 대기업 본사 지방이전 촉진과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 지방교부세 법정율 상향과 지방소비세 확충 등을 통한 자치재정권 확보

▲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우수인재의 수도권 집중문제 해결 ▲ 중앙과 지방의 구체적인 역할배분 및 지방의 국정참여를 보장하는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과 ‘지방분권포럼’ 설치 운영 등이 담겨져 있으며,

전국 17개 시도가 과도한 경쟁을 지양하고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지방분권과 상생발전을 도모하는데 공동 노력할 것을 제안했다

경북도청이전으로 23개 시군의 경제성장을 이끌고 한반도의 경제권 형성의 촉매제로서 중부경제권과 남부경제권을 융합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 격차를 줄이는 새로운 국토발전축으로 행정복합도시인 세종시와 도청신도시로 연계되는 ‘한반도 황금허리 경제권’을 조성해 동서화합과 국토균형 발전을 촉진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골고루 잘사는 경북 실현을 위한 미래 신산업 발전구상인 ‘K-1프로젝트’를 발표했다. K-1 프로젝트는 Korea 넘버원 프로젝트라는 의미도 동시에 담고 있으며 4대 권역별로 특화된 산업벨트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K-1 프로젝트의 11대 전략사업으로는 ▲동해안 해양신산업벨트의 경우 ① 환동해자원개발 클러스터, 동해3江·천리미항 프로젝트, 동해안 첨단과학 신산업특구, ▲ 북부권 미래 농생명산업벨트의 경우 미래 생명산업 국가산업단지, 국민건강 식품클러스터 국가스포츠 힐링복합단지 ▲ 서부권 스마트융복합벨트의 경우 낙동수향 휴벨트 추풍령 혁신산업 클러스터 낙동 테크노밸리 ▲ 남부권 창의지식 서비스벨트의 경우 창의지식 서비스단지, 항공·방위군수 테크노벨트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먼저 동해안은 △환동해 자원개발 클러스터의 경우 국립자원개발 산업진흥원, 환동해 해외자원기지 등을 조성해 동해안을 국가자원개발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고, △동해3江·천리미항 프로젝트는 동해안 형산강, 오십천, 왕피천의 3강과 동해안 항구를 문화, 생태, 관광의 새로운 메카로 조성한다. 또한 △동해안 첨단과학 신산업특구를 통해 고출력 레이저산업, 암조기진단산업, 해양안전산업 등을 육성한다.

북부권은 △미래 생명산업 국가산업단지 조성으로 농생명산업집적과 북부권의 인구유입을 견인하고, △국민건강 식품클러스터는 건강기능식품 특화단지, 종가·사찰·발효음식 특구 등을 조성한다. △국가스포츠 힐링복합단지는 백두대간 레포츠 벨트, 스포츠복합단지 등을 통해 국가 스포츠관광의 대표지역으로 조성한다.

서부권은 △낙동수향 휴벨트의 경우 POST 낙동강사업의 일환으로 대가야탐방 뱃길복원, 낙동강 뱃놀이 드림랜드 등을 조성하고 △추풍령 혁신산업 클러스터는 국립종자과학단지, 도로교통안전기술 산업화 등 혁신도시 조성에 따른 성장확산을 유도하고 △낙동 테크노밸리는 5G 통신, 3D 프린팅 등 새롭게 각광받는 ICT 분야의 집적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 남부권은 △창의지식서비스벨트의 경우 창의지식 R&D 특구, 청년문화창의지구, 美뷰티 클러스터 등을 조성하여 세계적인 창의지식서비스지구로 특화발전 시키고, △항공방위군수 클러스터는 국방전력지원체계연구소, 국방군수벤처센터 등 영천의 보잉사와 군수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신항공방위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새출발위원회에서 제안된 신발전구상은 道의 미래전략기획단 등 관련 부서에서 추진하게 될 예정이다.

새출발위원회는 그동안 민선6기 도정방향을 나타낼 도정슬로건을 정하기 위해, 도민 공모절차와 위원회 자체적인 아이디어 제안, 도청 직원들의 설문조사를 거쳐 “사람 중심! 경북 세상!”으로 슬로건을 정했다.

사람중심 경북세상은 가진 것 없고 배운 것 없어도 사람 대접받고 사람 냄새나는 경북을 만들고, 나라가 어렵고 백성이 힘들 때 마다 언제나 앞장섰던 경북이 다시 한 번 역사의 주역으로 거듭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새출발위원회 지난 6월 12일 출범식과 동시에 각 분과위별로 활발한 활동으로 총 31회의 회의를 개최하고, 토요일, 일요일까지도 위원들이 나와 분과위원회를 진행하는 등 숨가쁜 일정을 소화하고 ‘경북 새출발 10대 정책’ 제안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새경북 창조분과는 도청이전 시기를 도민의 입장과 정주여건을 고려해 내년 7월로 조정하는 제안과, 민선 6기 슬로건 선정, 경북 균형발전을 위한 권역별 신구상(K-1 프로젝트), 서민안정 특별대책, 생활속의 문화체감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중앙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성과를 연결시키는 세계문화엑스포의 발전적 방향 등을 제안했다.

공공개혁 분과에서는 출자출연기관의 혁신방안으로 유사·소규모 기관을 통폐합(33→26개 기관)을 골자로 하는 공공기관 개혁방안, 민선 6기 핵심정책을 수행을 위한 투자유치, 안전, 동해안 바다시대 전담하는 3대 핵심조직과 ‘경제부지사’ 신설, 장기적으로 독도를 관할하는 ‘동해안 독도 부지사’ 등 조직개편 방안을 제안했다.

공약실천 분과에서는 경제 혁신을 위한 투자유치 3·3·7전략에 2,000억원 투자를 제안하고 청년 희망일자리 뉴딜정책, 할매·할배의 날 등 ‘경북 새출발 10대 생활공감 약속’을 선정하고 다양한 공약 실천 방안도 제안했다.

화합상생 분과에서는 대구경북 한뿌리 상행을 위한 ‘10대 아젠다’ 선정, 수도권-지방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상생 비전과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선언문’ 발표 등을 제안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행사에 앞서 지난 20일 동안 경북도정과 300만 도민을 위해 수고해 준 참석한 위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300만 도민의 염원이 담긴 ‘경북 새출발 10대 정책 제안서’를 민선 6기의 핵심과제로 정하고 구체적인 실천 로드맵을 만들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분야별 진행 상황도 도민에게 알리겠다”고 약속했다.

하춘수 위원장은 “새출발위원회는 경북 새출발의 초석을 마련한다는 사명감 속에 활동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신종여시(愼終如始)의 자세로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며,“공공기관 통폐합, 도청이전 시기 결정, 투자유치 3·3·7전략, 서민생활 안정대책 등 도민의 뜻을 모아 만든 새출발위원회의 정책제안들이 민선 6기 경북도정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