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IT융복합 중심 ‘서울형 창조경제모델-경제비전2030’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시, IT융복합 중심 ‘서울형 창조경제모델-경제비전2030’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서울은 ‘융복합·글로벌·공존경제도시’를 목표로 성장한다.

서울시가 그동안의 개별 산업 육성방식과 성장위주의 경제정책을 보완하고 공유·협력·상생의 새로운 경제 가치를 구현해 2030년까지 서울을 도시경쟁력 세계 3위, 1인당 GRDP는 현재 2만5천 달러에서 5만 달러로 그리고 GRDP 중 사회적경제 비중을 현재 0.5%에서 7%까지 높이겠다고 밝혔다.

IT 융복합산업 집중 육성, ‘경제비전 2030-서울형 창조경제모델’ 9일(수) 발표

서울시는 서울경제를 ‘창조·혁신의 융복합경제’, ‘리더십·협력의 글로벌경제’, ‘상생·지속의 공존경제’로 진화·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전략을 담은 ‘경제비전 2030-서울형 창조경제 모델’을 9일(수) 발표했다.

서울시는 서울의 경제와 도시경쟁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국가경제 전반의 저성장과 고용활력저하 지속, 성장위주의 경제구조에 따른 양극화 심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미래 서울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울형 창조경제 모델을 마련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9월 발표한 법정최상위 도시기본계획인 ‘2030서울플랜’과 연계한 산업·경제분야 실행계획 성격이며, 2~3년 단위로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시민이 직접 경제비전 제시, 시민참여형·체감형 비전

특히 이 경제모델은 학계·산업계 전문가와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로 구성된 ‘희망경제위원회’가 1년 여 간의 연구를 통해 서울시에 제안한 것을 서울시가 실무 작업과 함께 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단체 면담, 업종별간담회, 설문조사 등 수차례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완성한 ‘시민참여형·체감형 비전’이다.

‘서울형 창조경제모델’의 3대 핵심은 창조·혁신의 ‘융복합경제’ 완성을 최우선 과제로, 리더십·협력의 ‘글로벌경제’, 상생·지속의 ‘공존경제’를 동시에 구현하는 것으로, 융복합산업의 기반위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이러한 경제성과물을 시민모두와 골고루 나누기 위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첨단산업에 창조산업 융합해 신성장산업 발전으로 연결 <융복합경제> 달성

첫째, 차세대 서울경제를 선도하고 성장을 촉진할 ‘IT 융복합산업’을 중심으로 GT, NT, BT 등 첨단산업을 함께 발전시키고, 여기에 모바일앱, 콘텐츠산업, 패션·디자인산업 등 ‘창조산업’을 융합해 이것이 관광과 MICE 등 고부가가치 기반 신성장 산업영역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하여 <융복합경제>를 달성하는 것이다.

창조경제·미래성장동력·글로벌비즈니스 등 지역특성 반영, 20대 산업거점 조성

융복합경제 모델 발전을 통해 2030년까지 도심권은 ‘글로벌 도심 창조경제중심지(종로, 동대문)’, 동북권은 ‘미래성장동력 연구·교육 중심지(창동상계·홍릉)’, 서북권은 ‘창조·문화산업 혁신기지(DMC, 서울혁신파크)’ 동남권은 글로벌 비즈니스중심(삼성~잠실), 서남권은 ‘지속가능 서울경제 성장거점(마곡, G-밸리)’ 등 지역별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20대 산업거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20대 산업거점은 ‘종로-광화문 국제관광거점’, ‘불광 혁신파크 창조경제·사회혁신메카’, ‘가산·대림 디지털단지’, ‘T-P(테헤란-포이)밸리’, ‘창동-상계 스마트기술기반 첨단산업지구’, ‘개포 모바일 융복합공간’ 등이다.

첨단·융복합산업육성, 기존 산업거점 융합 및 확산, 개방형 혁신환경 구축

융복합경제 완성을 위한 핵심키워드인 ‘첨단·융복합산업육성’을 위해 기존에 조성돼 있는 산업거점, 즉 DMC는 글로벌 M&E(미디어·엔터테인먼트)와 IT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수출산업단지에서 디지털단지로 탈바꿈한 G-밸리는 IT기반 SW융합 본산지로 발전시킨다.

택지공급 등 기업입주환경이 정비되고 있는 마곡은 전자산업중심에 BT·GT 등 첨단R&D융합거점으로, 그리고 세계 최고의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홍릉연구단지는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에이징 등 사회변화에 대비한 R&D 클러스터로 육성하는 등 확산·발전시킨다.

더불어 ‘지식산업 특화 R&D지원’, ‘수익창출형 창업보육(Post-Bi)’과 같은 개방형 혁신환경구축 등을 통해 차세대 융복합 신기술산업의 균형있는 발전과 서울형환경(녹색) 산업육성을 위한 녹색·바이오펀드 등 투자형 정책자금의 지속적인 확대도 추진한다.

문화·지식기반형 창조산업 발굴, 모바일융복합공간·D-밸리 등 핵심거점 조성

새로운 성장동력인 문화·지식기반형 창조산업 발굴에도 힘쓴다.

서울시는 2016년까지 개포외국인학교 부지를 ‘모바일 융복합공간’으로 조성해 신성장동력 창출 및 협업·교류·다목적 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창조문화산업 관련 시설 집적을 통한 효과 극대화를 위해 동대문 DDP를 중심으로 대학로, 남산애니메니션센터 등 주변 창조산업 관련 시설과 연계해 창조산업 핵심거점인 D-밸리로 육성할 계획이다.

3대신성장산업(서울형창조,한류·관광·MICE,사회서비스)육성, 미래먹거리 확보

또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서울형 창조산업’ 성장을 통해 ‘한류·관광·MICE산업’을 발전시켜 융복합경제의 내실화를 돕는다.

‘서울형 창조산업’은 문화예술형(공연예술, 출판, 영상, 게임, 모바일콘텐츠), 지식서비스형(SW개발·정보서비스, 디자인, 연구개발, 비즈니스서비스업), 장인형(패션-의류·수제화·전통공예·귀금속)을 중심으로 육성하고, 창조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하며, 창조적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해 성장기반을 강화하고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앞당긴다.

이와함께 ▵대학로(공연예술) ▵남산테마파크(만화콘텐츠) ▵성동앱창업센터(모바일콘텐츠 등) ▵동대문 DDP(패션·디자인) 등 창조산업관련 기반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일자리창출 및 경제성장에 탁월한 ‘한류·관광·MICE산업’ 육성을 통해 서울을 3대 컨벤션 도시, 연간 관광객 2천만 도시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한류-의료-뷰티 등 융합형관광 활성화와 서울전역의 관광 명소화를 목표로 25대 관광거점, 150개 테마코스개발 등 24시간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관광콘텐츠 개발에 노력한다.

또한 현재 6만4천여㎡의 MICE시설 면적을 오는 2020년까지 3배 수준인 18만 7천여㎡까지 확대하기 위해 영동권을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도 힘쓴다.

44개업종, 136개 특화산업·상권 업그레이드,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활성화

이와 함께 귀금속·수제화·자동차유통·한방 등 서울에 존재하는 44개 업종 136개 제조·서비스기반 특화산업·상권에 대한 환경개선과 판로개척·유통지원을 통해 고용을 유지하고 질은 개선하는 등 이들 산업이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패션’, ‘귀금속’, ‘인쇄’ 등 3대 핵심 도시형특화산업 집적지에 대해서는 개발진흥지구 지정 및 앵커시설 구축, 기술인력 양성, R&D 지원 등을 통해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고, 최근 개관한 동대문 DDP와 이들 산업을 연계시키는 글로벌화 전략도 추진해 서울경제발전 가능성을 보여줄 계획이다.

2030년까지 111개 창업·취업·기술교육원 혁신, 창조전문인력 13만5천명 양성

미래 산업발전을 주도할 인재 양성에도 힘쓴다.

서울시는 111개의 창업·취업·기술교육원을 혁신해 2030년까지 산업현장맞춤형, 창조아카데미·모바일산업인력, 캠퍼스CEO 등 13만 5천여명의 융합·도전·현장형 인재를 육성하고 창업센터 혁신을 통해 스타기업도 배출한다.

‘글로벌 도시 서울’ 부상 위한 발전 동력 지속확보 <글로벌 경제> 발전

둘째, 서울이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 가는 메가시티인 동시에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더십·협력의 글로벌경제>로 발전시킨다.

서울주요산업거점과 인근 도시 연결 ‘수도권 대도시 경제협의체’ 구성 제안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마곡’, ‘DMC’, ‘G밸리’, ‘홍릉’ 등 서울의 주요 산업거점과 인근도시를 연결하는 ‘수도권 대도시 경제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대도시경제권을 주도적으로 견인한다.

예를 들면 강남·잠실·문정산업단지와는 경기남부권(과천·판교·광교·안산 등) 첨단산업혁신거점과 연결하고 상암·수색, 마곡단지와는 산학연클러스터가 있는 부평공업지역, 국제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계양·청라·영종 등 인천동북권과 연결해 기술협력 및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미래경제를 견인하는 서울 내 대학 및 연구소의 전문기술과 인적자원을 활용해 산학연계 및 지역사회연계협력 프로그램을 적극 가동하고, 중소기업과 지역 기반을 마련해줄 R&D지원 강화, 산업클러스터 융합촉진을 통해 미래성장 역량과 동력도 확보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도약위해 외국인투자 및 정주환경 개선, 기술·인적교류

서울을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해 외국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서울의 글로벌 비즈니스 지역경쟁력은 물론, 교통·교육·의료 등 글로벌 비즈니스 정주환경 보장, 기술 및 인적교류 확대, 기술혁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경제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중장기 플랜도 추진한다.

또 국제기구·연구기관 50개 유치, 중·장기적으로 해외진출총괄전담기구 등을 설치해 서울형 우수정책 4대 선도분야(상수도, 전자정부, 교통, 도시철도)의 전략적 수출도 확대해 나간다.

교육·연구-한류-도시인프라 민간-市협력, 경제혁신모델 선도기지 조성

민간과 서울시가 힘을 합쳐 서울을 경제혁신모델 선도기지로 만든다.

서울에는 66개의 대학교와 유수의 연구소가 밀집되어 있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기 힘든 교육 연구도시이자 한류문화가 생산되고 공급유통되는 본산지다. 또한 상하수도·대중교통·전자정부 등 세계수준의 도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므로 이 삼각축의 협력을 통해 서울을 동아시아 연구허브이자, 한류문화 본산지, 도시인프라 표준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경제발전과 성장을 시민이 골고루 나눠갖는 <상생·지속의 공존경제> 실현

셋째, 서울의 경제적 발전과 성장을 시민이 모두 골고루 나눠 갖고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상생과 지속의 공존경제>를 실현한다. 신뢰와 협력의 사회적 경제는 더 발전시키고, 일자리 발굴과 나누기를 통해 함께 일하는 도시를 건설하며, 대·중·소기업 상생과 시민이 체감하는 공존경제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허브 구축으로 서울경제 성장 기반 확보

시는 먼저 성장위주·양극화와 경쟁심화로 병든 우리사회에 해답을 줄 사회적 경제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적 금융 다각화, 시장 확대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구축해 서울을 사회적 경제 글로벌 허브로 조성한다.

이를 통해 현재 GRDP 중 0.5%인 사회적경제 비중을 2030년까지 7%까지 끌어올리고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 주체를 1만 7600개까지 육성할 계획이다.

1사 1인 채용모델 확대, 연구개발형 강소기업 육성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공유

서울의 경제발전을 시민 모두가 체감하고 함께 일하는 희망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된다.

먼저 이미 시작된 ‘G-밸리내 민간기업 1社1人 채용모델’을 마곡, DMC, DDP 등 주요 산업집적지까지 확대하고 인적자원과 기술이 집약된 서울의 특장점을 충분히 활용해 연구개발형 강소기업 육성을 촉진해 사회변화에 맞춘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낸다는 계획이다.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통한 상생경제문화 조성, 시민체감 생활안정화 추진

더 이상 소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이 강화되는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통한 상생경제문화를 만들고 소기업이 탄탄한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단계별 지원기반을 구축한다.

시는 약 1조원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 기금 및 은행협력자금을 활용하여 저소득층을 위한 창업자금 및 경영개선자금 100억원을 지원하며, 정착단계까지 체계적으로 사전·사후관리한다.

이와 함께 민생침해 근절 및 시민생활안정화 등을 통해 소비자가 주인이 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안정 기반도 조성한다.

경제전담부시장 임명 비전 차질없이 추진, 서울경제자문단 발족해 계획실현성 강화

서울시는 ‘경제비전 2030-서울형 창조경제모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제전담부시장을 임명해 비전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시민·대학·연구소·기업·경제단체 등과 협력 거버넌스 구축과 동시에 오는 5월에는 민간기업 CEO, 산업·경제단체 대표로 구성된 ‘서울경제 자문단’을 발족해 경제발전을 통한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동반성장, 생활경제 향상 등 서울경제 핵심과제를 정책화 하도록 한다.

이어 오는 6월, ‘서울형 창조경제모델’ 35대 핵심사업 액션플랜 세부수립작업에 대한 추진을 시작하고, 이를 통해 내년 1월부터는 새로운 경제 비전이 본격 가동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창조경제모델>구축을 위해선 2016년까지 연평균 1조 1,000억원, 총 3조 3,000억원을, 2030년까지는 대략 총 19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경제비전 2030-서울형 창조경제모델을 통해 IT 등 첨단·융복합산업, 창조산업, 도시형 특화산업 등 산업의 육성으로 서울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경제적 성과를 지역·협력·공익·복지라는 사회적 가치에 기반하여 서울시민 모두가 골고루 공유하며, 이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계를 선도하며 함께 잘사는 서울경제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