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 신부 곧 소환 조사(종합)
<기자수첩>'한점 의혹없이 진실 규명돼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검찰, 오 신부 곧 소환 조사(종합)
<기자수첩>'한점 의혹없이 진실 규명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한점 의혹없이 진실 규명돼야'

(충주=연합뉴스) 윤우용기자 = "제보에 따라 '꽃동네' 설립자인 오웅진 신부의 횡령 의혹 등에 대해 내사를 벌인 적은 있지만 길거리에 내몰리게 될 장애인들의 입장과 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해 중단한 상태입니다."

청주지검 충주지청이 '꽃동네' 설립자인 오 신부의 횡령 및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수개월간 내사를 벌이고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일부 혐의를 입증할 만한 정황을 포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청주지검 고위 관계자가 한 말이다.

황무지나 다름없는 산기슭에 맨손으로 국내 최대의 사회복지 시설을 일궈내고 수 십년간 수 천명의 불우 이웃을 헌신적으로 돌봐온 오 신부에게 '사정의 칼날'을 겨누고 있는 검찰 수뇌부가 겪고 있는 나름대로의 고민(?)을 단적으로 엿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이 고위 간부의 말은 듣기에 따라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고 불법 행위는 예외 없이 단죄돼야 한다'는 단순하고도 평범한 역사적 진리를 정면으로 거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위험 천만한 것이다.

이는 아울러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는 사명감 하나로 숱한 밤을 꼬박 지새며 고생하고 있는 후배 검사들의 의욕을 꺾어 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누차 강조한 '깨끗하고 투명한 정부 구현', '공정성과 투명성이 살아 있는 사회 구현'에도 크게 벗어난 것이다.

그동안 검찰은 '돈 없고 힘 없는 약자에게 강하고 가진 자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 스스로 권위를 땅에 떨어뜨리고 설 자리를 잃어왔다'는 비판을 받아온 게 사실이다.

더욱이 일각에서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검찰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경찰에게 수사권을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검찰이 또 다시 외부 입김에 굴복하거나 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해 오 신부에 대한 내사를 중단한다면 검찰은 국민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할 뿐만 아니라 대.내외에서 뼈를 깎는 개혁을 요구받을 게 자명하다.

뿐만 아니라 이는 헌신적인 사회 복지 활동을 펼친 공로로 국민훈장 동백장, 막사이사이상 등을 수상한 오 신부나 꽃동네에도 결코 이롭지 않게 작용할 것이다.

명쾌하게 해명되지 않은 오 신부에 대한 의혹은 또다른 의혹을 낳을 것이고 수십만명의 후원자가 십시일반으로 낸 성금으로 운영돼온 꽃동네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

검찰이 오 신부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명쾌하게 밝혀내고 위법 사실이 밝혀질 경우 엄정한 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검찰이 국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느냐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지느냐는 검찰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끝) 2003/01/22 17:51

검찰, 오 신부 곧 소환 조사(종합)

(충주=연합뉴스) 윤우용기자 = 청주지검 충주지청(지청장 김규헌)은 22일 충북 음성군 맹동면 사회복지시설인 꽃동네의 설립자인 오웅진(57) 신부가 10여억원의 후원금 등을 자신의 가족명의 계좌로 입금시킨 사실을 밝혀내고 빠르면 다음달 중순께 오 신부와 오 신부 가족, 꽃동네 관계자 등을 소환, 본격 조사키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 7월께 오 신부에 대한 각종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오 신부 주변에 대한 내사를 벌인 결과, 오 신부가 10여년 전부터 후원금과 기부금, 국고 보조금 등 10여억원을 자신의 가족 계좌로 입금시킨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빠르면 설 연휴가 끝나는 다음달 중순께 오 신부와 오 신부의 형제, 꽃동네 관계자 등을 불러 꽃동네 후원금 등의 입금 경위, 정확한 액수 등에 대해 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또 오 신부가 10여년 전부터 가족.친지 명의로 음성군 맹동면과 청원군 현도면 일대에 수 십 필지의 땅을 구입한 사실을 확인, 구입 경위와 배경 등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이들 땅 구입과 관련, 최근 오 신부에게 땅을 매도한 4-5명을 소환, 조사했으며 현장 답사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꽃동네 관계자는 "오 신부의 횡령 의혹은 터무니 없는 소리"라며 "부동산의 개인 명의 구입은 관계 법령상 재단 명의로 구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개인 명의로 구입한 뒤 재단측이 근저당을 설정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 조사결과, 이 지역 땅은 검찰이 본격적으로 내사를 시작한 직후에 재단명의로 근저당을 설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지청장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직후 꽃동네가 음성지역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내용의 진정서와 제보가 접수됨에 따라 내사에 착수, 뭉칫돈이 가족 계좌로 입금된 사실이 일부 확인됐다"며 "이번 사건의 초점이 오 신부 개인 비리 의혹을 규명하는 것인 만큼 오 신부 등에 대한 소환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끝) 2003/01/22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03-01-23 11:55:25
오웅진 신부의 비리 불거진 "꽃동네"에 대한 단상(우리모두)

이 름 김창환
제 목 오웅진 신부의 비리 불거진 "꽃동네"에 대한 단상.

참 씁쓸합니다. 유학 오기 전에 저 자신의 과거 종교와 집안의 종교적 배경으로 인해 꽤 오랫 동안 꽃동네에 소액 후원금을 보내왔습니다. 작은 돈이니 전혀 부담이 아니었고 다른 종교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청렴함을 유지한 천주교에서 진행하는 일이니 헛되어 쓰이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도 있었습니다. 헌데 천주교 시스템에 의해 감독되지 않고 창립자인 오웅진 신부 개인의 결정에 좌지우지 되더니만 결국은 잡음을 일으키고 마는군요. 개인과 가족의 치부를 위한 것이었는지 편법으로 꽃동네의 확장을 위한 것이었는지는 모르지만 어느 것이든 비난 받아 마땅합니다.

분명 오웅진 신부가 처음에 이럴 생각으로 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미약한 시작이었지요. 눈꼽만치라도 뭔가 사회적 책임을 지고 싶은데 마땅히 그럴 길이 없는 사람들에게 오 신부의 꽃동네는 주식투자자가 믿고 돈 맏길 수 있는 금융기관 비슷한 그런 곳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공통체 의식이 강합니다. 자신에게 큰 손해 없으면 웬만해서는 같이 가자는 그런 "사회주의"적 의식이 강하지요. 그런 의식, 그런 욕망을 채워주는 곳이 "꽃동네"였습니다.

노 정권이 실제로 사회적 소수를 돌보냐 그렇지 않냐를 떠나서 노 당선자에게 사회적 소수를 돌볼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기대는 아주 높습니다. 노 후보가 당선될 수 있었던 큰 힘 중의 하나가 이런 였입니다. 최근 "검토"되고 있다고 얘기한 (시행없이 검토만 한다면 아무 소용도 없는) , 도 모두 그런 차원에서 대단히 긍정적인 조치들입니다. 사회보장보험혜택에서 소외되었던 비정규직을 포함시키는 조치들은 환영할 만한 것입니다. 이 모든 조치들은 "노동하는 소외층"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하지만 꽃동네가 돌본 계층은 노동 자체에서 소외된 사람들입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관심이 집중된 사안에서 완전히 벗어난 사람들입니다. 경쟁의 논리로 본다면 사회적 약자라기 보다 사회적 패자라고도 부를 수 있는 그런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대한 사회보장책은 정부기관과 시민인권단체가 결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가 후원하고, 있는 사람들이 후원하고, 시민인권단체가 집행하는 그런 시스템 말이니다. 실제 꽃동네는 그렇게 했지요. 정부 자금 지원이 오 신부와 권력층과의 끈끈한 유착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은 최근 사태를 보며 느끼는 씁쓸함을 더하게 하지만요.

문제는 "감시" 기능이 전혀 없었다는 것입니다. 정부 자금을 받는 이상 "감사"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고, 천주교 소속인 이상 천주교 시스템으로 부터도 견제를 받아야할 것입니다. 집행하는 성원들도 지속적인 물갈이가 되어야지요. 비록 오 신부가 시작했지만 성장과 더불어 오 신부의 개인적 의지가 미치는 범위가 축소되어야만 했습니다. 그래야 하나의 사회보장 기관으로 시스템으로 안착이 될 수 있습니다. 창립자가 죽을 때까지 전권을 휘두르는 기관은 건강성을 유지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기업체가 사외 이사제를 도입하듯이, 사회단체에 대해서도 여러 시스템을 통한 감시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성숙한 사회의 한 잣대입니다.

보통 비리기관으로 언론에 줘맞기 시작하면 정부 후원금도 끊기고 시민들의 후원금도 끊어집니다. 믿었던 한 개인의 타락이 확립된 사회보장 기관의 몰락으로 이어지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오히려 소외층의 현실에 대해 다시 조명해 보고, 보다 안정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확립할 수 잇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성숙한 시민사회입니다. 그런 점을 집중 보도 해야 좋은 언론입니다.


김창환

2003/01/23 (06:35:21) IP Address : 146.6.192.138




오돌또기 공감공감~~
2003/01/23 (07:46:55) IP Address : 128.210.125.96


신주호 같은 천주교인으로써 씁씁함을 달랠수가 없습니다. 배신감마저 들기도 하고... 그래도 그곳에 있는 소외받는 이들까지 동일시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2003/01/23 (09:21:35) IP Address : 210.127.49.126

김홍중 2003-01-30 21:46:58

의인은 자기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한다.

오신부님, 꽃동네 형제,자매들 힘!! 내십시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