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도시철도 기장선의 지상고가 피해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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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군, 도시철도 기장선의 지상고가 피해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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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이 아닌 지상철에 대한 피해 논란

지난 5월 27일 도시철도 기장선이 2013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도시철도 4호선(미남~안평)을 기장읍까지 연결하는 ‘도시철도 기장선’은 앞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시행하는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15년 착공될 전망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해 10월부터 30여차례 중앙부처를 방문하며 도시철도 기장선에 사활을 걸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가 없는 것만은 아니다. 3,573억원이 소요되는 사업비는 국비 60%, 지방비 40%로 조달된다. 기장군은 건설비를 최대 20%를 분담할 방침이다.

결국 약 700억원이나 되는 기장군비가 투입될 전망이다. 기초자치단체로서는 전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즉 기초자치단체에서 700억원이나 되는 자금을 투입안해도 될 것을 투입하는 것이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이것에 대한 논란은 앞으로 계속될 전망이다.

막대한 기장군비의 투입문제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문제가 불거졌다.

기장군민들이 생각하는 지하철이 아니라 지상철이라는 것이다. 도시철도 4호선 안평역에서부터 시작되는 기장선 전 구간이 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지하가 아닌 지상으로 운행된다면 원도심 기장의 상권붕괴까지도 우려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박인대 부산시의원(기장읍)은 KNN과의 인터뷰에서 “기장지역의 가장 큰 관심사는 도시철도 4호선 노선연장 문제이다. 현재 국비투입 타당성심의 중이다”면서 “그러나 기장역을 향한 일부노선이 건물 5층 높이로 설계되어 있어 기장의 기존 도심을 관통하여 도시철도 시대와 함께 도시공간의 단절로 소음 피해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고 주장하면서 지하철이 아닌 지상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고 걱정스러운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도시철도 노선 연장은 기장군 전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숙원사업이고 아직 국비지원과 여부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로서 지역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유환 전 부산시의원도 공무원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고가 전철은 4차선 넓이의 폭과 10m높이로 기존의 기장역과 교리역을 환승역으로 예정하고, 기장읍성과 기장의 중심 상권(동부리), 기장초등학교, 기장중학교 정문을 통과 하면서 각종 문제점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또, 고가전철이 건설되면 “기장읍성 문화재 훼손, 학습권 침해, 주변 상권 침해, 공해 유발로 생활 환경 파괴, 재산권 하락, 도시 가치 하락 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은 “오늘날 지방자치 정신은 수요자 중심 행정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기장군은 상식이 매몰된 독선적 공급자 중심의 행정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시대정신을 무시한 기장군 행정에 대한 규탄과 함께 기장은 반드시 지상철이 아닌 지하철로 조기유치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부산에서 지상철로 인해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힌 대표적인 사업은 북항대교 고가도로 건설이다. 북항대교는 갈등의 상징이기도 하다. 많은 주민이 남항대교와 북항대교를 지상으로 연결하는 영도고가도로 건설을 반대하는 투쟁을 벌여왔다. 부산 남·북항대교 연결도로는 1993년 도시계획시설 결정고시로 확정됐지만 2004년부터 영도주민과 영도구의회가 고가도로 건설에 반대한다는 뜻을 나타내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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