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념(無念)의 사색(思索)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무념(無念)의 사색(思索)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세상을 살다보면 우리는 간혹 자신이 왜 사는지 또 무엇 때문에 사는지를 반문하는 때가 있다.

대체로 이런 생각은 편할 때보다는 사는 일이 힘들어질 때 더 많이 생각하게 된다. 문제는 힘든 것 자체보다는 산다는 그 의미가 분명치 않다는데 있다.

모든 인간의 행동에는 나름대로의 목적이 있을수 있다. 이에 대해 많은 심리학자들은 사람이 자기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을 취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에게는 두가지 공통된 욕구가 있다고 한다.

그중 하나는 생명을 유지하고 지속하려고 하는 생존의 욕구요. 또 다른 하나는 그저 생명을 유지하고 지속하기보다는 행복하게 살려고 하는 행복의 욕구다. 살려고 하는 것이 생명의 본능이라면 행복 추구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삶의 본질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로 행복을 추구하고 불행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우리의 욕망은 성 생활에서 자살에 이르기까지 우리 행동의 대부분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된다.사람들은 이같이 행복을 추구하고 갈망하면서도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질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막연하게 자신이 행복하게되길 바랄뿐, 행복이 무엇이며 또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질수 있는지를 깨닫지 못한채 세상을 방황하다 생을 마감하게 된다.그런 우리는 불행하게도 눈에 보이는 진정한 행복은 뒤로하고 아직도 육체적 쾌락과 물질적 행복을 측정하느라 여념이 없다

필자의 입장에서 행복의 정의를 내린다면 행복이란 본질적으로 물질이나 권력 또는 명예같은 것을 소유하고 즐기는데 있다기보다 각자의 잠재적 가능성을 창조적이고 생산적으로 발휘하는 삶의 방식에 대하여 증여되는 선물이라고 말하고 싶다.

불가에서 보면 유무념有無念이란 글이 있다. 이는 어떤 일을 할때 마음을 챙기고 행동하면 “유념”이요 방심한 채 하면 “무념”에 속한다는 뜻이다. 일상속 마음을 멈추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못난 나” 나 “잘난 나”나 모두 따지고 보면 사실 “나” 일뿐이다.

돌이켜보면 잘난 나를 내세울땐 분별심이 생기고 못난 나를 부정하고 싶을 때는 나도 모르게 뜨거운 분노가 치밀어 오르곤 했다.

문득 원불교의 법사가 마음이 어지러운 상황을 접했을 때는 우선 마음의 작용을 ‘정지’ 하라고 강조했던 ‘마음을 다스리는 법’ 이 생각난다. 그리고 자기 마음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관찰하되 옳다, 그르다, 잘못이다, 아니다를 판별하지 말고 무심히 바라보라고도 했다.

이처럼 원불교에서는 정해진 형식없이 일상생활속에서 마음을 챙기는 무시선(無時禪)을 강조하고 있다. 굳이 선과 악으로 구분하면 상대가 한 없이 미울수도 있겠지만 이를 습성으로 보면 그 습성만 고치면 된다는 아량을 가질수도 있다는 것이다.

악한 마귀도 마귀가 되기전에는 천사였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근본적인 이치로 본다면 모두가 선한 것으로 볼수 있는 것이다. 다만 환경의 변화로 인한 습성 때문에 선, 악으로 보일뿐이라는 것이다.
막연히 화를 내지말아야지 하고 무조건 참으려한다면 어떤 극한 상황에 부닥쳤을 때 마음이 심하게 흔들리며 갈등을 느낄수가 있다.

화(禍)를 참기위해서는 평소 무단한 노력과 함께 인내의 훈련을 통해 마음을 추스려야 한다. 늘 듣는 말이기도 하지만 마음을 바꾸면 생활이 바뀔수가 있다. 이는 특별한 비법도 아니다. 마음 먹기에 달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갖가지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술로 그 쌓인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다보니 술이 깰 때쯤이면 더욱 허망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그 보다는 자연을 통해 자신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필자의 경우 마음이 울쩍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야심한 밤에 팔팔도로를 질주하며 한강물을 바라본다.

달과 별을 삼킨채 묵묵히 흐르는 한강물을 바라보면 모든 것이 다 풀리며 마음이 평온해진다. 때로는 걷거나 글을 쓰며 스트레스를 푼다. 강이란 가장 높은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길이기도 하다.
늘 머물지 못하고 출렁대며 말없이 흘러가는 강물을 바라보며 인생을 배워야 한다. 너. 나 할것없이 사노라면 답답한 때가 어디 한 두 번이겠는가?

그때마다 속상한 마음을 말없이 흘러가는 강물에 흘려보내며 이렇게 말해보면 어떨까? “나는 행복하고 운 또한 좋은 놈이여!. 정말 이세상은 살아볼만한 가치가 있는 세상여!” 라고 말이다. 마음이 울쩍할 때는 그저 강물을 따라 무조건 달려보는거다. 그리고 축축하고 어두운 마음일랑 모두 강물에 던져버리고 말끔이 흘려버리는 거다.

어떤 일에든 ‘나’라는 존재가 있기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가 출중하고 아름다운 사람에게 자신도 모르게 눈길이 가게 마련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고개가 숙여지도록 만드는 아름다운 사람들은 한결같이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들이였다.

마찬가지로 그렇게 속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들처럼 우리도 그런 마음을 닮는 삶을 사는 사람이 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