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기검색어, 작년 이어 ‘로또’ 1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네이버 인기검색어, 작년 이어 ‘로또’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부문, 이라크전 한류열풍 탄핵 신행정수도 국민연금 등

NHN(대표 김범수)의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올해 1월부터 12월까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던 인기검색어 순위를 집계해 ‘2004년 인기검색어’를 23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인기검색어 순위를 △ 뉴스 △ 통합 검색 △ 화제의 급상승 △ 인터넷 이슈 △ 인물 부문으로 나누어 선정했다. 다음은 네이버가 선정해 발표한 각 부문 인기검색어들이다.

‘뉴스’ 인기검색어 50
- 김선일, 포로학대, 자이툰 등 장기화되고 있는 이라크전 관련 이슈 부각
- 한류열풍 주인공 배용준, 아카펠라 댄스그룹 동방신기 등 연예뉴스 인기
- ‘탄핵, 신행정수도, 국민연금 등 시사뉴스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

2003년 3월 발발한 이라크전쟁(20위)이 장기화되면서 한국의 이라크 파병부대인 자이툰(18위)과 미군의 이라크포로학대(13위)사건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고조된 가운데, 이라크 무장세력에 의해 참변을 당해 온 국민에게 충격과 안타까움을 준 고 김선일씨가 뉴스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한류(8위)열풍의 주인공인 배용준, 젊은이들로부터 폭발적 인기를 받고있는 신예 댄스그룹 동방신기가 각각 인기검색어 2, 3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서태지(9위), 이효리(15위), 권상우(23위) 등 연예관련 뉴스가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야당의 대통령탄핵소추안 발의로 시작된 탄핵(5위)정국, 투기억제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정책(6위), 대리시험과 핸드폰 부정행위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은 수능비리(7위) 등 정치ㆍ경제ㆍ사회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시사뉴스가 네티즌들의 주목을 끌었다.

한편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으로 제동이 걸린 신행정수도 이전정책(11위), 쓰레기 단무지 속으로 불량만두를 만들었다는 수사결과 발표로 큰 후유증을 낳은 쓰레기만두 파동(14위),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16위), 국민들의 찬반양론을 들끓게 했던 성매매특별법(17위), 이른바 8대 의혹으로 논란이 됐던 국민연금(25위) 등도 올 한해 동안 매스컴을 달군 주요 시사뉴스로 집계됐다.

‘통합’ 인기검색어 100
- 2년 연속 인기 검색어 로또
- 취업대란 지속 속에 아르바이트 인기, 취업과 자기소개서는 시들
- 온라인게임 검색 비율 44%로 최다

올해 최고의 인기검색어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2년 연속 로또가 1위를 차지했다. 오랜 불황의 터널 속에서 인생역전의 희망을 품고 사는 서민들에게 로또는 변함없는 인기 검색어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줬다.

한편 작년 대비 5계단 하락한 취업(32위), 13계단 하락한 이력서(74위), 19계단 하락한 자기소개서(90)와 달리 2년 연속 4위를 기록하며 네티즌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용불안의 가중과 취업대란의 지속으로 인한 청년실업의 심각성을 엿볼 수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온라인게임의 인기는 강세를 보였다. 1위부터 12위까지의 순위 중 로또, 아르바이트, 동방신기를 제외한 나머지를 리니지(2위), 메이플스토리(5위) 등 온라인 게임이 차지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순위에 진입한 카트라이더(7위), 월드오브워크래프트(9위), RF온라인(11위) 등의 약진이 눈에 띈다.

이 외에도 최고의 CF퀸으로 알려진 김태희와 전지현이 나란히 13, 14위를 차지했으며, ‘이 안에 너 있다’ 등 명대사와 유행어를 양산해낸 파리의 연인(20위),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탤런트 송혜교와 가수 비가 풋풋한 연인으로 등장한 풀하우스(23위) 등 인기 드라마가 네티즌의 관심을 모은 것으로 분석됐다.

‘화제의 급상승’ 100
- 뉴스 인기검색어에 이어 김선일이 또 1위 차지
- 신승환, 송승헌, 한재석 등 연예인병역비리에 네티즌 관심 집중
- 네티즌 영향력 실감케한 사회문제 관련 검색어 급등

올해 인기검색어 중 특정기간 동안의 핫이슈로서 네티즌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끌었던 ‘화제의 급상승’ 순위 1위는 김선일이 차지했다.

특히 이라크전이 최대변수로 작용했던 미국대선(43)과 재선에 성공한 조지부시(44위), 이에 맞서 민주당 대통령후보로 나섰던 존케리(54위), 그리고 이라크 무장단체의 지도자인 알자르카위(84위)와 함께 이라크 문제에 대한 네티즌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줬다.

또한 연예인 병역비리(36위)도 올해의 주요 핫이슈 중 하나다. 병역비리에 연루된 연예인 신승환(4위), 송승헌(16위), 한재석(18위), 장혁(27위), 이현도(58위) 등이 급상승 화제 순위의 상위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는 뉴스덧글, 게시판, 블로그, 카페 등 커뮤니티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라 네티즌들의 여론형성이 수월해지면서 주요 사회이슈에 대해 네티즌의 영향력이 작용하는 사례가 자주 등장했다.

여학생폭행동영상(14위), 수능(17위)부정, 이승연(21), 행정수도(26위), 왕따동영상(28위), 공인중개사(55위) 등은 오프라인에서 시작된 핫이슈가 인터넷을 통해 형성된 여론에 의해 일정한 영향을 받은 대표적 사례였다.

이 밖에 아테네 올림픽(11위)과 관련 태권도, 유도, 탁구분야 금메달리스트인 문대성(13위), 이원희(37위), 유승민(38위) 선수와 김택수32구랠리(98위) 등이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은 급상승 화제였다.

인터넷 이슈 100
- 정치, 연예인 등의 어록, 인터넷 송 유행
- 다양한 인터넷 미담사례 눈에 띄어
- 정치, 사회적 이슈에 대한 합성이미지 이용 패러디, 동영상 콘텐츠 인기

네티즌들만의 독특한 인터넷 문화를 순위로 집계한 ‘인터넷 이슈’ 대표주자는 황당한 마무리로 허무함을 느끼게 해주는 허무송(1)으로 대표되는 인터넷송과 그룹 베이비복스 맴버인 윤은혜(35위)의 아테네올림픽 관련 발언 등의 유명인사 어록을 들 수 있다.

인터넷송은 올챙이송(2위), 싸가지송(24위), 원츄송(27위), 가나다라송(46위) 등이 있으며, 어록으로는 국회의원 노회찬어록(79위), 드라마 파리의 연인의 박신양어록(81위), 오락프로 야심만만어록(100) 등이 순위에 집계됐다.

또한 장애인 노숙자에게 빵을 떼어 먹이는 장면이 블로그를 통해 퍼지면서 네티즌들에게 화제가 된 길지빈씨(51위), 성형중독으로 기형의 외모를 갖게된 안타까운 사연이 소개되면서 네티즌들의 격려와 위로가 쏟아져 관심을 모은 선풍기아줌마(4위), 혹독한 가난 속에서도 이를 꿋꿋하게 이겨내고 도전골든벨의 영광을 일궈낸 지관순 학생(92위) 등이 대표적인 인터넷 미담사례로 손꼽혔다.

한편 합성이미지로 정치 또는 연예인을 패러디한 콘텐츠가 네티즌들의 각별한 관심을 끌었다. 개와 새를 합성시킨 개새(11위), 인기드라마 대장금을 소재로 월간잡지 형식을 빌려 만든 궁녀센스(20위), 지난 한ㆍ중전 당시 이을용 선수와의 몸싸움으로 넘어진 중국선수의 오버액션을 풍자한 을룡타(42등) 등이 순위에 올랐다.

또한 패러디 내용이나 엽기, 황당한 내용을 담은 동영상 콘텐츠도 네티즌의 뜨거운 관심 중 하나였다. 경남 창원 모중학교 학생들이 만든 왕따동영상(5위), 교사가 여교생을 무차별하게 폭행하는 장면을 담은 여학생폭행동영상(9위), 생방송 중 날아든 파리로 방송사고난 TV프로를 담은 파리사건(16위), 시사 패러디 뉴스동영상인 헤딩라인뉴스(31위) 등은 네티즌 특유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사례다.

최고의 인물 100

네이버가 뽑은 올해 최고의 인물은 동방신기였다. 그 뒤를 김태희(2위), 전지현(3위), 비(4위)가 이었다. 한편 연예인들이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비 연예인으로는 김선일씨가 25위를 기록했으며, 외국인으로는 드물게 팝가수 브리트니스피어스(33위), 테니스 요정 마리아샤라포바(45위), 일본 유명 여배우인 히로스에료코(47위)가 상위에 든 점이 이색적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