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왜 동아일보만 고소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 왜 동아일보만 고소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티조선 외친 그가 타 언론사는 제외... 추측 무성

^^^▲ 열린우리당 유시민의원이번에는 피고소인이 아닌 고소인이 되었다.^^^
열린우리당 유시민(고양시 덕양갑,16-17대)의원이 동아일보(동아일보#이고시오)를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했다.

유 의원은 지난 10월 8일 '(2004년 4.15총선 기간에) 자신이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받았다는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한 동아일보 기자와 편집국장 등에 대해서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유 의원은 고소내용에서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받았다고 주장한 적이 없고, 검찰 공소사실 어디에도 내가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받았다고 주장해 기소했다는 내용은 없다"고 주장했다.

다른 언론사에서도 동일한 보도를 했다

지난 10월 8일, 9일자로 유 의원이 허위사실유포혐의(또는 선거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되었다는 보도를 한 언론사는 동아일보 한 곳이 아니고 대다수의 언론사가 보도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동일한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 중 유독 동아일보만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명예훼손죄는 피해자가 원치 않으면 처벌할 수 없는 '반의사불벌죄(反意思不罰罪)'이다. 반의사불벌죄란 피해자의 고소가 없어도 수사기관이 수사해서 재판을 받게 하는 등 처벌할 수 있는 죄이지만, 그 과정에서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표시를 표명할 경우 처벌을 못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은 각 언론사가 보도한 유시민 의원의 선거법 위반에 관련된 기사이다.
^^^▲ 열린우리당 유시민의원이번에는 피고소인이 아닌 고소인이 되었다.^^^
이 외 연합뉴스,YTN, 프레시안 등의 언론사에서도 이와 같은 내용의 기사를 보도하였음을 확인했다.

동아일보(좌측 박스기사 참조)의 10월 8일자 기사내용으로(11월 26일자 데일리 서프라이즈에서 펌) 포털싸이트인 네이버에서 검색결과 당일자의 기사는 삭제되었고 12월 1일자의 정정보도기사만이 등록되어 있었다.

동아일보와 유 의원은 어떤 관계일까

유시민 홈페이지(www.usimin.net)에서 유 의원의 약력을 보면 유 의원은 1999년부터 2000년도까지 동아일보에서 ‘유시민의 세상읽기’라는 시사칼럼을 50여편 기고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유시민이 동아일보로부터 인정받는 칼럼기고가였다는 의미를 가지며 동아일보에서 칼럼기고에 대한 대가를 받는 돈독한 관계였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의원이 소속한 정치세력은 동아일보를 포함한 조중동을 배척하는 상태다. 이를 아는 유의원 지역구의 한 유권자는 “유시민의원이 다른 언론사는 제쳐두고 왜, 유독 동아일보만 타겟으로 삼아 고소를 했는가”라는 의문을 던졌다.

이 의문은 정정보도를 한 동아일보가 유 의원의 고소 대상이 된 것은 많은 추측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다음은 동아일보의 2004년12월1일자 ‘민주화 유공자 허위사실 기재 유시민의원 불구속기소' 제하의 정정보도 기사 전문이다.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은 4·15총선 때 자신이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받았다고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선거법위반)로 열린우리당 유시민(柳時敏·45·고양 덕양갑)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8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유 의원은 총선 당시 유권자 가정에 보낸 소형 인쇄물에서 ‘서울대 프락치 사건’과 관련해 ‘다른 관련자들이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받아 명예회복을 한 사건’이라고 허위 사실을 기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 의원은 1984년 전기동씨(49)를 비롯한 4명의 시민을 정보기관의 프락치로 오인, 교내에서 폭행한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1985년 징역 1년이 확정돼 복역한 바 있다.

검찰은 이 사건 피해자인 전씨가 4월 12일 “유 의원이 무고한 나를 폭행해 처벌을 받고도 민주화투사로 홍보하는 바람에 내 명예가 훼손당했다”며 유 의원을 고소함에 따라 수사를 벌여왔다.

이에 대해 유 의원측은 “기소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뒤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좀 그러네 2004-12-15 20:23:00
송인웅 기자님 그동안 님이 쓴 기사 잘 보고있습니다,
저는 유시민 의원에 대해서 반감도 그리고 호감도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유시민 의원뿐 아니라 누구도 옳바른 사고와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이땅에 얼마나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으나 이렇게 집중적으로 한 개인의 일 많을 다룬다면
그것이 취재의 집중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결코 바람직한 보도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뉴스타운이 보수성향의 매체이긴하나 보도에 있어서는 형평에 맞는 취재로 보도를 해야 마땅하리라 봅니다,
유 의원이 그런한 사건에 연루 되었다면 당연히 그래야겠지요,
하지만 송 기자님
요즘 정치인들치고 언론에 한두번 대두되지않는 사람이 어디있겠습니까
어찌보면 송기자님은 유 의원과 원한 관계에 있는 기자로 보일때도 있습니다,
바라건데
보다 다양한 사회의 틀속에서 다양한 기사의 제공을 바랍니다,
편향을 버리고 말 입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으나 유시민 의원의 좋은면도 한번 다루어 보시기를
정중히 권고합니다.
그분도 그런 부분이 있지 않을까요?

맞어 2004-12-16 11:24:14
오만한 의원들이 얼마나 많은데,
자기 주관없이
지도부의 입맛에 맞는 말과 행동으로 일관하는
무능한 의원들보다
할 말 할줄 아는
그래서 조금 시끄러워도
이런 의원도 필요하지요,

애독자 2004-12-16 12:37:36
송인웅 기자님 화이팅!!!

아래님들...
송인웅 기자님이야 말로 우리 독자들에게 최고의 취재 기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송 기자님 기사는 정확한 자료와 발로 뛰는 취재에 의해서 생산되는 기사입니다.
저번에 친일파 관련 기사와 해태제과 8억게이트 기사도 모두가 현장에서 일어난 사실을 기사화 한것입니다.

유시민씨 기사도 분명히 무슨 문제가 있으니 송기자님께서 이렇게 집요하게 파고 든다고 생각합니다.

송 기자님 힘내세요.
그리고 유시민씨 비리가 있으면 기사화 해주세요.
뉴스타운 300,000 애독자 모두 송기자님을 지원합니다.
화이팅 !!!

아자! 아자!! 아자!!!

고양시민 2004-12-16 12:46:23
유의원 당신 검찰과 법원이 당신 집이요?
툭하면 고소 고발을 밥먹듯 합니까?

이래가지고 무슨 국회의원 직무를 제대로 할 수 있겠습니까?
국민의 한사람으로 한심합니다.

국민 2004-12-16 12:48:56
송인웅 기자님 나쁜 정치인 놈들은 아예 씨를 말려 버리세요.
송 기자님의 건승을 빕니다.

송 기자님께서 이렇게 나쁜 정치인들 기사를 열심히 쓰시면 그것이 애국 애족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