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운 백성민 편집장이 독자 여러분께 올리는 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뉴스타운 백성민 편집장이 독자 여러분께 올리는 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뉴스타운 운영을 위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편집자주] 뉴스타운 백성민 편집장이 뉴스타운 기자 여러분과 독자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뉴스타운 자유토론마당 공지로 올렸습니다. 아래 공지를 읽어보시고 뉴스타운의 향후 운영을 위해 많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림] 안녕하세요, 백성민입니다

안녕하세요, 뉴스타운 편집국장 백성민입니다.

지난 해 11월 이후로 뉴스타운 편집국장 일을 접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곽호성님을 비롯한 편집위원 몇 분께서 뉴스타운의 업데이트 등을 도맡아 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충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은 뉴스타운의 진퇴와 관련한 사항을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8개월여 동안 뉴스타운을 본 궤도에 올리기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흔쾌히 함께 해주시겠다는 분도 없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열악한 뉴스타운의 상황과 불투명한 경기 등으로 인해 하나도 깔끔하게 마무리되지 않은 채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오늘 지난 기사들을 읽어봤습니다. 참 많은 분들이 함께 하셨고 치열하게 살아온 시간들이었습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뉴스타운은 우리나라 인터넷언론사에서 의미있는 자리를 지켜왔다고 저는 자부합니다. 시류에 휩쓸리지 않고 언론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길을 지켜왔다고 굳게 믿습니다.

1년여를 지속하지 못하고 이합집산을 일삼거나 혹은 사라져가는 인터넷신문 분야에서 근 5년여를 굽히거나 스러지지지 않고 제 자리를 지켜왔다는 사실 또한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뉴스타운을 키우고 지켜온 것은 시민기자였습니다. 그렇기에 어떻게든 뉴스타운을 정상화하여 뉴스타운의 자존을 살리고, 그래서 시민기자가 주인인 뉴스타운으로 만드는 일이 지금까지 믿고 함께 해주신 시민기자님들께 보답하는 길이라 믿었습니다. 그 길을 위해 애써왔습니다.

뉴스타운은 분명 비전이 있습니다. 언론이 마땅히 가져야 할 미덕을 갖춘 유일한 매체이면서, 1년을 넘기기 힘들다는 인터넷업계에서 5년여를 꿋꿋이 견뎌온 수익 창출 역량을 갖추고 있는 곳입니다. 나아가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통한 분명한 수익 모델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뉴스타운이 지금과 같은 정체 상태를 계속하는 한 뉴스타운은 그 비전을 발휘할 수가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정체는 현상 유지가 아니라 퇴보입니다. 지난 8개월여의 기간 동안에 뉴스타운 또한 현상 유지가 아닌 퇴보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인터넷 매체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이슈 파이팅도 하지 못하는 상황의 지속은 뉴스타운을 잊혀진 매체로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주말과 다음 주 초까지 유의미한 결론을 얻지 못하는 경우 어떤 방식으로든 뉴스타운의 진퇴를 결정하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만은 굳게 약속을 드립니다. 설사 뉴스타운의 운영을 중단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그때는 시민기자님들께 먼저 의견을 구하겠습니다. 다시 말해 제가 임의로 사이트를 내리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시민기자님들이 기사를 기고하는 한 뉴스타운이 사라지거나 하는 일 또한 결코 없을 것입니다.

밤새 세차게 쏟아지던 비가 그치고 있습니다. 쾌한 하루 열어가시기를 빕니다. 총총.

- 뉴스타운 편집국장 백성민 배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도일 2004-07-13 10:51:12
편집장의 글을 읽었습니다. 어려운 가운데 여기까지 오게 된 것도 대단한 인내와 용기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형태와 방법으로는 백편집장의 말대로 잊혀지는 신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크나 큰 변화가 있지 않고서는 다른 온라인 신문과 경쟁의 구도를 그릴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그래도 뉴타에 애착을 가지고 제일먼저 기사를 올리고 있는 실정이나 타매체에 비해 활발한 논쟁과 조회가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편집장의 글에서도 그 힙든 여운을 읽을 수 있는 데 이번 기회에 공모의 방법으로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주축으로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단, 이 경우 편집장의 그동안 노고에 대한 보상내지 운영에 대한 가치는 어느정도 정상화되면 거론하는 방법이 어떨까하고 의견을 제시합니다.

저의 의견이 합당하다면 편집장의 노력은 장래를 위해 "백의종군"하는 심정과 각오가 있어야 하는 데 어떨런지 조심스럽군요.

뉴타의 긴 시간이 내려놓기에는 안타까운 심정에서 위와같이 저의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좋은 아이디어를....

.저기유 2004-07-14 16:05:34
뉴스타운의 색깔이 무엇인지...꼴통들이 야기 하는 색깔논쟁을
하자는 야기가 아니라 인터넷신문을 만들었을때는 자기의 색깔이
있는건디...내용을 보면 아무 색깔이 없어서유.
그냥...일반대중...뭐 그런식의 ...그래서는 다른 매체와 차이가
없어서 힘들텐데.
제목중에 의식있는 네티즌.....이렇게 써있던디...내용은 그렇지가
못해서유...운영을 위한 의견도 중요 하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
하는게 좋을듯.
가끔 들어도는 놈팽이 인디유...증말 읽을 내용이 없어유.
뉴스가 될만한 기사와 논쟁은 넘쳐 나는디...
하여간 열심히들 해유.

누구여유? 2004-07-15 01:40:16
누군지는 모르것는디유. 저기유? 뭐 볼것도 없다면서 뭣땜시 이 사이트 들어와서 씰데 없는 소리 자꾸 한데유? 보아하니 백 편집장허구는 쪼깨 아는 사이아닌가베유?

너무 씰데 없는 소리 허면 못써유. 그리구유? 여기 오지 마셔유. 저 나갈래유.

백성민 2004-07-15 21:58:21
저기유님께/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뉴스타운이 색깔이 없다는 지적에는 선듯 동의하기가 힘 듭니다. 뉴스타운은 뉴스타운만의 색깔이 분명 있습니다. 바로 시민이 중심이 된 뉴스네트워크- 시민연합뉴스라는 색깔입니다.

우리가 연합뉴스에 대고 색깔을 강제할 수 없는 것처럼 뉴스타운에 특정 이념의 색깔을 요구한다면 님의 지적은 분명 맞는 지적이겠습니다. 그러나 뉴스타운은 출범할 때부터 시민기자에 의한 뉴스네트워크 건설을 지향해왔습니다. 그것이 뉴스타운이 생각하는 언론개혁의 길이라 생각한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현재 뉴스타운이 침체상태에 있는 것은 뉴스타운에 이념적 색깔이 없어서가 아니라 자체 역량의 한계로 인해 이슈 파이팅을 하지 못하는 때문이라고 봅니다. 고언에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뉴스타운이 가는 길을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 백성민 올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