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파병, 누구를 위한 것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라크 파병, 누구를 위한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 그래도 찬반 논의가 분분했던 이라크 파병문제가 한국인 노동자의 피살로 인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파병 반대 논의는 감정까지 동반하면서 점점 그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이에 반해 파병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반대 논의와 비슷한 수위로 높아져 간다. 한국인의 피살로 인해 한국군의 이라크 파병에 대한 논의가 차분함을 잃고 있다.

한국인이 죽음은 이미 예견된 일이라고 말하면서 파병반대의 정당성을 부르짖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테러에 의연히 대처하면서 빠른 시간내에 파병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실제로 이라크 파병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한 원론적 논의는 그 자취를 감추어 버렸다.

이라크 파병, 누구를 위한 것인가? 파병 찬성론자들의 일관된 주장은 국익이다. 즉 우리의 국익을 위한다는 말이다. 비록 이라크 전쟁이 명분을 잃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우리의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다.

이러한 실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한미관계에 대한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전후 복구 참여에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이다.

하지만 경제적 이익은 실제로 미미하리라는 것이 일반적 입장이다. 단순히 전후 복구 사업의 규모만을 재고 있지만, 그것은 아직 불확실한 문제로만 남아 있다.

파견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이 미미하거나 혹은 불확실한 반면, 파견하지 않았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은 분명하다. 일단 파병했을 경우 감당하게 될 수 조원대에 이르는 파병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동시에 중요한 무역 파트너 가운데 하나인 아랍권과의 계속된 우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도 드러난 경제적 이익이다.

결국 파병을 통한 경제적 이익은 실제 미미하거나 혹은 손해 볼 가능성도 있다. 그러면 결국 남는 것은 한미관계와 관련된 문제이다. 한미군사동맹이 깨어짐으로서 초래할 수 있는 북핵문제나 주한미군 정책, 그리고 한국전쟁을 통해서 입은 은혜를 감는다는 보은의 측면 등이 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한국전쟁에 대한 보은만큼 설득력 없는 논의도 없다. 한국전쟁에서의 미국 참여는 분명 그들의 국익과 연관되어 있다. 조금이라도 그들이 얻는 이익이 없었다면 그들이 그 전쟁에 참여할 하등의 이유가 없었다. 그것이 경제적 실익이든 세계에 대한 영향력 확보라는 이익이든, 결국 그들은 한국 전쟁을 통해서 얻는 이익이 있었다. 그 이후 50년간 한국은 철저한 미국의 우방으로써 그들의 손을 들어 주었다. 보은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우리는 충분히 보은해 왔다.^

북핵문제나 주한미군의 정책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라크 파병의 여부에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결정지을 정도로 이 문제가 가볍지 않다. 주한미군의 정책은 그들의 해외파병 군대에 대한 정책과 그들의 국익에 관련되어 움직인다. 북핵문제 역시 마찬가지이다. 결국 협박용은 될 수 있어도 실제로 이라크 파병문제가 이 문제에 미칠 영향은 미미하다.

이렇게 분석하고 보면, 남아 있는 파병 당위의 논거는 '지금 미국의 심기를 건드려서 좋을 게 없다'는 것이다. 우리와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관계등을 고려해 볼 때 미국을 건드려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 한미관계가 그러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오면 수긍할 수밖에는 없지만, 기분은 좋지 않다.

소중한 젊은 생명을 담보해서라도 파견해야 하는 이유가 미국에 잘못보이지 않기 위해 '알아서 기는' 행동의 표현인 것이다.

이렇게 놓고 보면 이라크 파병은 결코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다. 물론 미국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이익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결국 모든 실리는 미국에게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그들이 실리를 챙기는 옆에서 떡고물을 기다리면서 파병을 결정하고 있는 것이다.

파병의 논의가 어떻게 결정날지는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파병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다면, 우리는 다시 한 번 우리를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미국의 은근한 협박과 그에 동조하는 극우단체의 힘에 떠밀려 흔들리는 우리의 약한 국력에 대한 철저한 자기 반성이 있어야 한다.

파병할 때 파병하더라도 그 명분을 우리를 위한 것이라고 말하지 말자는 것이다. 이 파병은 국제 권력의 구도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이것을 부끄러운 우리의 역사로 기록해야 한다. 약한 국력때문에 젊은 생명들을 사지로 내 모는 것에 눈물을 흘리면서 파병을 결정해야 한다.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는 전쟁에 힘에 밀려 파병하면서도 '우리'를 위한다고 치장하지 말자. 물론 파병을 하지 않을 수 있다면 그것보다 좋은 것이 없겠지만, 파병을 하게 되어도 결코 우리를 위한 것이라고 자위하지 말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이 2003-12-03 15:54:07
반갑습니다. 이상호 기자님... 앞으로 자주 뵈었으면 해요~ ^ ^

그래도 파병 2003-12-03 17:36:37
盧 "파병동의안 지체없이 추진"(종합)

"4당대표 서둘러 만나겠다"(서울=연합뉴스) 조복래 고형규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3일 이라크 파병동의안 등의 처리와 관련, "4당대표를 서둘러 만나겠다"며 유인태(柳寅泰) 청와대정무수석에게 이의 준비를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한나라당 강창희(姜昌熙) 의원 등 국회 이라크조사단 조사위원 6명을 청와대로 초청, 조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국회 동의안 처리까지 많은논쟁이 있겠지만 정부로서는 지체없이 추진할 생각"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고윤태영(尹太瀛)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북한 핵문제 등 한반도 안보에 중요한 현안에 있고 이를 풀어가야할 입장에 있는 우리로서는 어느 때보다 한미관계를 돈독히 해야하며 지금이야말로미국의 협력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국방부에서 파병계획을 잘 세울 것"이라며 국회의 협력을 당부했다.

앞서 조사단장인 강창희 의원은 파병동의안 조속 제출을 요청하며 "한미동맹관계를 감안할 때도 그렇고 또 이라크 현지의 어려움을 볼 때 도와줘야 겠다는 생각이들었다"면서 "한국과 아랍권 관계를 위해서도 파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충수 의원은 "파병시에 군비문제가 걱정되는 만큼 계획을 잘 짜는 게중요하다"고, 열린우리당 송영길(宋永吉) 의원은 "어떤 방식으로 어떤 지역에 파병할 것인가의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하며 특히 평화재건부대의 이미지를 분명히 하고국제적 명분과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각각 지적했다.

또 자민련 정진석(鄭鎭碩) 의원은 "대통령이 고심끝에 결정한 사안인데, 찬반을놓고 극단적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자민련은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고, 유정렬 중동.아프리카 연구원 이사장은 "대(對)중동 정상외교가 필요한만큼 노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에 중동을 방문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