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육아 지원정책 전담 ‘해피맘상담반 129’ 서비스 시작
보건복지부는 임신.출산.육아 정책 상담을 전담하는『해피맘상담반』을 보건복지콜센터 내에 만들어 11월 21일 개소식을 갖고 종합상담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임신·출산·육아 정책에 대한 상담은 부처별, 지자체별, 사업별로 개별 콜센터와 각 분야 상담반에서 각각 이루어지고 있어 종합적 상담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각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새 정책을 개발·시행하고 있는데, 이런 새로운 정책을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리기 위해서는 새 정책을 조속히 상담에 반영할 수 있는 전담상담반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저출산 정책을 전담하는 해피맘상담반을 설치하여 각 부처와 지자체 등에 흩어져 있는 정책 정보를 모으고, 콜센터 내에서도 여러 상담원을 거치지 않고, 빠른 시간에 정책제공 및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저출산 정책에 대한 국민 불편을 줄이고, 정책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해피맘의 콜 번호는 보건복지콜센터 129와 같은 129번으로 결정됐다. 기존 콜센터 번호의 인지도와 신규번호 신설에 따른 혼선 등을 감안하여 129번을 유지·확산시키는 차원에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 것이다.
해피맘상담반은 저출산 관련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사업현황과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활용한 매뉴얼 자료를 통해 상담원의 전문화에 노력했다.
상담 자료는 각 부처와 보건복지부내 각 부서별로 산재해 있는 정책, 지방자치단체 사업현황 및 홈페이지를 함께 활용하여 현재 시행중인 저출산 사업의 누락을 방지하는 등 양질의 심도있는 정책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복지부는 향후 저출산 극복을 위한 사회적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예비부부 및 임신부부들이 필요한 각종 정책을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종합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각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저출산 관련 정책 부서와 해피맘상담반에 대한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저출산 관련 사업현황 등의 정책 자료를 정기적으로 개선해 종합상담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그동안 임신·출산·육아 정책에 대한 상담은 부처별, 지자체별, 사업별로 개별 콜센터와 각 분야 상담반에서 각각 이루어지고 있어 종합적 상담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각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새 정책을 개발·시행하고 있는데, 이런 새로운 정책을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리기 위해서는 새 정책을 조속히 상담에 반영할 수 있는 전담상담반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저출산 정책을 전담하는 해피맘상담반을 설치하여 각 부처와 지자체 등에 흩어져 있는 정책 정보를 모으고, 콜센터 내에서도 여러 상담원을 거치지 않고, 빠른 시간에 정책제공 및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저출산 정책에 대한 국민 불편을 줄이고, 정책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해피맘의 콜 번호는 보건복지콜센터 129와 같은 129번으로 결정됐다. 기존 콜센터 번호의 인지도와 신규번호 신설에 따른 혼선 등을 감안하여 129번을 유지·확산시키는 차원에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 것이다.
해피맘상담반은 저출산 관련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사업현황과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활용한 매뉴얼 자료를 통해 상담원의 전문화에 노력했다.
상담 자료는 각 부처와 보건복지부내 각 부서별로 산재해 있는 정책, 지방자치단체 사업현황 및 홈페이지를 함께 활용하여 현재 시행중인 저출산 사업의 누락을 방지하는 등 양질의 심도있는 정책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복지부는 향후 저출산 극복을 위한 사회적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예비부부 및 임신부부들이 필요한 각종 정책을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종합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각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저출산 관련 정책 부서와 해피맘상담반에 대한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저출산 관련 사업현황 등의 정책 자료를 정기적으로 개선해 종합상담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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