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영동고속도로 “광주~원주(제2영동) 민자고속도로 11일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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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영동고속도로 “광주~원주(제2영동) 민자고속도로 11일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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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양동지역 등 양평동부권 지역에 발전기반 마련될 듯

▲ 제2 영동고속도로
ⓒ 뉴스타운 고 재만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수도권 중부?제2중부 고속도로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평창으로 연결되는 광주 - 동양평 - 원주(제2영동) 고속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11일 착공한다고 밝혔다.

광주 - 동양평 - 원주(제2영동) 고속도로는 56.95km로 민간자본 1.2조원 규모를 투입하여 2016년 11월에 완공할 계획이며, 현대건설(주)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제이영동고속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제2영동 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도 도로공사 요금과 비슷한 1.085배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제2영동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동남부지역 경기도 광주와 강원도 원주가 연결됨으로써 상습적으로 교통정체에 시달리던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난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2018년 평창올림픽 개최시 수도권에서 평창으로의 접근이 더 쉬워질 전망이다.

서울에서 원주까지 이동할 경우 통행거리로는 현재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15km 단축되며 통행시간은 현재보다 23분정도 단축되어 물류비 절감(약 5조원, ‘10년 불변가기준) 및 지역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 인천공항 및 수도권에서 평창까지의 최단거리 도로로써 교통 수송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기존 도로의 교통지정체 해소를 통해 매년 2만3천톤의 이산화탄소(CO2)와 대기오염물질의 발생 감소를 유도하여 연간 약 150억원(광주∼원주 기준) 규모의 환경개선 효과가 기대되며, 친환경 녹색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또한,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시 4대강중 한강의 랜드마크로서 복합 휴양공간이 조성되는 남한강 여주의 이포보와, 친환경 생태녹지공간으로 재조성되는 여주 당남섬 등의 접근성이 더욱 용이해진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폐지”, 글로벌 금융위기 등 난제에도 불구하고, 광주-원주 민자고속도로의 금융약정이 성공적으로 체결됨으로써 추후 추진될 타 민자고속도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민자사업이 점진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민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투자 위험을 일부 완화하는 등 투자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2영동고속도로의 착공 및 동양평 IC설치는 기존 덕소 - 원주간 복선 전철사업과 맞물려 양동지역이 수도권과 강원도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로 탈바꿈되며 그동안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양평동부권 지역에 발전기반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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