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중국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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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중국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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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장쑤성 러즈쥔 서기, 옌청시 자오펑 서기 등 정부관계자 참석

기아자동차가 늘어나는 중국 자동차 산업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중국 시장 내 지속적인 시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중국 제 3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기아자동차㈜는 2일(현지시각) 중국 장쑤성 난징시에 위치한 진링호텔에서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을 비롯한 회사관계자와 장쑤성 뤄즈쥔(?志?) 서기, 옌청시 자오펑(??) 서기, 옌청시 웨이궈창(魏國强) 시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둥펑위에다기아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식’을 가졌다.

기아차는 이번 중국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식을 통해 기존의 1, 2공장 43만대 생산체제에서 제 3공장 30만대를 추가하여 총 73만대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며, 현재 1, 2공장에 이어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제 3공장을 건설 중인 현대차의 생산 능력(100만대)과 합쳐 총 173만대의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이로써 현대·기아차는 전 세계 단일 국가로는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통한 중국 내 유력 자동차 업체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정몽구 회장은 “기아차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업체 중 하나로 이와 같은 성과는 장쑤성을 비롯해 옌청시 정부의 지속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내년 말 착공에 들어가는 제 3공장건설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뛰어난 품질의 자동차를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 생활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장쑤성 뤄즈쥔 서기는 “그 동안 기아자동차가 보여준 성과는 장쑤성에 들어와 있는 다국적 기업들에게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또한 이번 기아차와 제 3공장 건설 투자협의서를 체결하게 돼 장쑤성 주민들을 대표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며 “앞으로 기아차 제 3공장이 성공적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성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아차 중국 3공장은 기존 공장이 위치한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자리잡게 되며, 특히 2공장과의 거리는 불과 5km에 불과해 기존에 설치된 각종 인프라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장 간 시너지 효과도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는 내년 말부터 건설을 개시할 계획이며 2014년 하반기 완공과 동시에 본격적인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 공장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적극 반영한 중국형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 상황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투입 차종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기아차 제 3공장이 들어서게 될 옌청시도 기아차의 신규 투자에 대해 150만m2(45만평)의 공장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소득세율 인하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는 현재 중국 공장에 동반 진출한 120여개의 협력사들의 사업확장 및 신규 동반 진출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킴은 물론 지역 경제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가 중국에 제 3공장을 건설하게 된 것은 단일 국가로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늘어나고 있는 수요에 제 때 대응함으로써 중국 내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기아차는 2007년 중국시장에서 10만1,427대를 판매했으며 중국 제 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간 2008년에는 이보다 40% 증가한 14만2,008대를 판매했다.

이어 2009년에는 70% 성장한 24만1,386대를 판매했으며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38% 성장한 33만3,028대를 판매하며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차는 빠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는 중형차 K5와 소형차 프라이드(현지명 : K2)를 출시해 10월까지 총 34만1,682대를 판매, 연말까지 올해 목표치인 43만대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신차인 K5와 프라이드가 각각 4,001대, 1만478대가 판매되며 한 달간 총 4만3,508대를 판매해 월간 역대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기아차의 중국내 시장 점유율도 2007년 2.0%로 업체 중 18위였으나 지난해에는 3.0%로 13위로 경쟁업체를 제치고 3년 만에 5계단이나 뛰어 올랐다. 올해는 9월까지 시장점유율 3.5%를 기록, 처음으로 중국 내 10위권 업체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기아차가 이번 중국 3공장 건설의 시기를 놓친다면 향후 다시 2%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업체로 전락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의 관영 정보센터인 SIC는 내년 중국 승용차 시장 전망을 올해(1,112만대)보다 14.2% 증가한 1,270만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후 2014년에는 1,793만대, 2015년에는 1,96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기아차가 기존 1, 2공장 체제로 43만대 풀가동에 들어가더라도 2014년에는 시장점유율 2.4%로 전락하고 만다.

또한 경쟁사들도 공격적으로 중국내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기폭스바겐은 2010년 91만대에서 2013년 166만대로, 상해폭스바겐은 같은 기간 73만대에서 134만대로, 상해GM도 76만대에서 200만대로 생산 거점을 대폭 확대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기아차는 2014년 3공장을 완공함으로써 치열한 판매 경쟁에서 뒤지지 않고 중국 내 주요 업체로의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제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식 전 기아차 둥펑위에다기아 공장을 방문, 업무보고를 받은 뒤 생산현장을 둘러보며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들의 품질을 점검했다.

정몽구 회장은 특히 K5와 프라이드 등 최근 투입된 신차들의 양산 품질을 꼼꼼히 챙기는 한편 최근 기아차의 판매성장을 이끈 현지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정몽구 회장은 내년 말 착공에 들어가게 될 기아차 중국 3공장 부지를 둘러보며 공장 건설에 대한 각종 현안들을 직접 챙겼다.

이 자리에서 정몽구 회장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수요에 적극 대응해야 중국 내 우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 뒤 “하지만 제 때 양산체제를 갖추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감성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몽구 회장은 “최근 중국 자동차 시장이 글로벌 업체들의 각축장이 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며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적인 품질과 브랜드 파워가 우선 되어야 새로 짓는 공장들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몽구 회장이 중국 시장에서 감성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 것은 현재 생산 설비를 늘리는 시점에서 차칫 품질이 관과될 수 있는 것을 경계하는 한편, 중국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로 거듭나야 중국 내 핵심 업체로 자리잡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정몽구 회장은 3일(현지시간) 북경으로 이동, 현대차 중국 공장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으며 판매전략을 점검하고 양산차들의 품질을 점검하는 등 현장경영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정몽구 회장은 건설이 한창 진행 중인 현대차 중국 제 3공장의 건설 현장을 둘러보며 공장 건설 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양산차의 품질을 결정지을 생산설비와 부대시설 공사에 만전을 다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올 연말까지 현대차 72만대, 기아차 43만대 등 중국 시장에서 총 115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며, 이 목표를 달성할 경우 폭스바겐, GM에 이어 중국 내 3위 업체 자리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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