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마, 열차폭파로 '일총독'을 조롱하다 [시대극7]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생마, 열차폭파로 '일총독'을 조롱하다 [시대극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모리배 '매가다 겐진' 활복하다

(지난회 마지막부분)

구국 대동 팀의 33작전 성공을 위하여 건배---(모두가 건배하고 합창) 국희는 이곳을 지키고, 각종 신문을 그리고 라디오 방송을 노치지 말고 모두 수집 기록하고 비상 연락망을 구성하여 준비해 두라.

수호천사들이 나타나 음악(?)을 합창한다. 막이 내려간다.


[시대극7] 야생마 작전 성공

제 4막 1장

때 - 열차 습격 3일 후
장소 - 조선 총독실
무대 미나미 총독 실, 벽 정면에 일장기가 걸려 있고, 그 옆 아래편에 지휘도와 칼집이 벽에 부착되어 있다. 오른 쪽에는 고급 회의 용 의자, 탁자가 놓여 있고, 집무용 책상 앞에 고급 천으로 된 소파가 있다.

막이 열리면 소파에 두 사람이 앉아 있다. 총리 여비서가 등장하자 4-50대의 남녀 두 사람이 일어선다.


여비서: 지금 총독님이 입실하십니다.(두 사람은 출입문 쪽으로 나서서 부동자세로 선다)
두 사람: 각하 안녕하십니까.
총독: 편하게들 앉게,-- (두 사람이 소파로 가서 앉자) 요다, 내가 부른 이유를 알겠는가.
요다: (일어서서) 부르신 이유를 잘 알겠습니다. 엊그제 일어난 33열차 폭파 사건은 박헌영이 이끄는 경성콤 그룹이 주도한 반역적 사건임이 분명합니다.

총독: 박헌영이라---, 무슨 증거라도 있나. 그가 출옥한지 몇 개월도 되지 않았는데--
요다: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만, 적색 노조인 철도노조는 공산주의자들로 민족진영과는 달리 무력으로 반일투쟁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조직이 틀림없기에---

총독: 물적 증거는 없구먼, (침통한 목소리로) 내 말을 듣게나, 한줌의 재로 변한 군복 10만착은 지금 중국의 관동군 사령관 고마쓰바라(小松原)가 나에게 요청하여 만든 제품일세--, 정치적 문제가 있어 관동군 병참책임자와 제품제작지인 대구헌병대장 다께미아, 경북도경국장 오노에게만 비밀리에 수송책임을 지운 기밀 작전이었네--,

요다: 그랬습니까, 각하
총독: 자네가 모르는 것은 당연하지, 본관이 3년 전 관동군 사령관으로 재직할 때 고마쓰바라는 내 참모였네. 내가 전역하면서 천황에게 간곡히 추천하여 관동군 사령관에 보임되었지, 그런 그가 나에게 올 겨울 만주벌판에서 고생하는 군졸들을 위해 방한복을 조달해 달라는 은밀한 부탁을 해 왔었네, 그래서 몇몇 재력가들에게 협력을 요청하여 어렵게 군복 십여만 착을 만들었던 거야.

이 귀중한 제품을 제국의 군대가 입어보지도 못하고 연기로 사라져 버렸네. 더구나 총독인 내가 있는 경성의 코앞 수원역에서 말이야, 이런 사고가 노출될 때 내가 어떤 염치로 천황을 대할 수 있으며, 고마쓰바라 사령관에 대한 내 체면은 어떻게 되겠는가.

요다: 각하, 이 사고는 정보를 총괄하고 있는 제 무능의 소치가 분명한 이상 차라리 저에게 자진을 명하여 주십시오.
총독: 나도 지금 자결하여 이 오욕을 씻고 싶지만, 이 사건의 진실을 꼭 캐내어야 하겠다는 사명감 때문에 버티고 있는 거야. 그리고 자네도 이 사건의 전모가 밝혀 질 때까지는 죽고 싶어도 죽을 수 없다네.
요다: 잘 알겠습니다. 제 책무를 다하고 그 후에 어떤 징벌도 달게 받겠습니다.

총독: 그런데 김 하네꼬 짱은 금차회를 통해 금 수집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겠지---. 그리고 오늘부터는 금차회에서 수집하는 금을 은행에 넘기지 말고 총독부 재무과로 수납하게 내가 타일러 국고로 지불토록 하겠네
하네꼬: 각하, 그런데 금이 다른 데로 흘러 들어가는 듯-- 하여, 그렇잖아도 근간에 직접 말씀드리고자 하든 참입니다.
요다: 각하, 본인도 시중에 금을 매집하고 있는 반역자를 알아내었습니다만, 손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총독: 정보과장, 손 쓸 수 없다니, 감히 내 앞에서--,
요다: 그 장본인은 다름 아닌 각하께서 돌보라고 당부하신 대구의 메가다 겐진씨라서--,
총독: (이 말을 듣는 순간 충격을 받아) 무엇이라고---,
요다: 그래서---, 정무총감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대구 메가다 겐진의 부친인
-- 메가타 다네타로는 1853년에 출생하여 1926년에 사망하였다. 그는 일찍이 미국 유학에서 돌아온 후 재무성 주세국장을 지냈고, 1904년 러일전쟁 때 공로를 인정받아, 남작이 되어 귀족원 의원이 되었다. 같은 해 제l차 한일협약에 따라 대한제국 탁지부(度支部) 고문으로 부임하여 조정의 재정 및 경제정책을 관장하면서 한일 합방의 기틀을 닦았다.

1905년 토지조사를 시작하는 한편 화폐개혁을 단행하여 새 화폐를 발행하였고, 금융조합을 설치하였다. 본국 외무장관 고무라주타로(小村?太郞)의‘대한시정강령(對韓施政綱領)’에 따라 조선 식민지화에 앞장섰다. 일본으로 돌아간 후 귀족원 의원, 추밀원(樞密院) 고문을 지냈다. (귀족원은 메이지 헌법의 입법기관인 중의원과 병립된 의회이다. 추밀원은 천황의 자문기관임)---.

미나미 총독은 일찍이 정치가인 메가타 다네타로의 총애를 받았고, 군부에서 요직으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아 왔기 때문에 조선 총독으로 부임하자 정무총감 등 직계 수하 몇몇에게 대구에 거주하는 메가다 2세를 잘 보살펴 줄 것을 당부한바가 있었던 것이다.

총독: 아니, 그 놈이---, 국가 정책에 반역하다니---,
요다: 그 뿐만 아니고 ‘반도 삼총사’도 관련되어 있다는 소문입니 다.
총독: 하! 갈수록 태산 이구만, 반도 삼총사가 누구라 했지,
요다: 부총감 기무라님, 대구 주둔 헌병중좌 다께미아, 그리고 경북 도경국장 오노씨입니다.

총독: 역시 그 패들이군,
요다: 각하 우선 군복 수송 장교로부터 송장을 압수하고, 대구역에서의 수송 고뻬 배차 일지를 압수하여 두었습니다.
총독: 그래서.
요다: 화물칸 6량의 번호를 알아 수원에서 파괴된 화물 고뻬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총독: 무슨 단서가 있던가.

요다: 수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대구역의 배차 내용에는 군복 6량 외에 무기 한량이 추가 되어 총 7 량이었습니다.
총독: 그 무기 수송 차량은 폭파되지 아니하였나.
요다: 제가 사고 현장에 직접 점검하였습니다만, 파괴된 군복 수송 6량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무기를 수송한 차량의 흔적이 전연 없었습니다. 무기를 수송한 차량이 실제로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느 역 소속 차량인지 조차도 오리무중입니다.

총독: 정말 예사 일이 아니구먼. 이 사건은 내가 직접 지휘하여 조사해 보겠네. 조사 요원은 감찰과장과 정무총감 그리고 정보과장 자내를 임명하겠네. 저 쪽 부속실을 조사실로 꾸미게 정무총감과 감찰과장도 호출하게.
요다: 하이. (퇴실)
총독: 하네꼬상은 금 매집에 노력하고 밀거래를 잘 감시하게, 며칠 후 한번 만나도록 연락하지. 그리고 녹기연맹 측과 긴밀히 협조하도록--.

하네꼬: 잘 알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퇴장)

총독은 실내를 왔다 갔다 한다. 호출 벨을 누른다. 여비서 입실

여비서: 하이, 총독각하.
총독: 관동군 사령관을---,
여비서: (수동 전화기를 돌린다) 모시 모시, 하일라얼 입니까. 사령관님 부탁드립니다. 총독 미나미 각하 실입니다. --- 예 장군님, 각하님을 바꾸겠습니다.

--- 관동군(關東軍)은 일본의 중국침략 첨병으로 제2차 세계대전 말까지 만주(滿洲)에 주둔했던 일본 육군부대의 총칭이다.
관동군은 처음 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1905년 러시아와 맺은 포츠머스 조약에 의해 러시아의 조차지(租借地)인 랴오둥 반도를 인수하여 관동주(關東州)로 만들고 관동도독부를 설치한 것이 관동군의 시초이다.

1928년 장쭤린(張作霖)의 폭살사건을 일으키고 1931년 만주사변과 1932년 만주국의 건설을 주도했고 사령부를 펑톈(奉天)으로 옮겼다. 또 이듬해 신징(新京)으로 옮기고 관동군사령관이 만주 특명전권대사 및 관동장관(關東長官)을 겸하여 군(軍).정(政)의 실권을 장악, 실질적으로 만주를 지배하였다.

관동군의 병력도 계속 증강되어 1941년에는 70만 명으로 늘어났다. 관동군은 소련과 사이에 장고봉사건(張鼓峰事件:1938), 노몬한사건(Nomonhan 事件:1939) 등 군사충돌이 있었고, 이 시기에 동북지방의 중국과 한국인의 항일무장세력에 대한 압살에도 열중했다.

1943년 제2차세계대전 중 전세가 악화되자 관동군의 주력을 일본 본토 및 남방으로 이동시켜 세력이 약화되었다. 1945년 8월 9일 대일 선전포고를 한 소련군의 참전으로 급속히 붕괴되었으며 8월 19일 관동군 사령관이 무조건 항복함으로 없어졌다.--

총독: 고마쓰바라 장군, 날세, ---글쎄 이런 엄청난 일이---, (제가 무리한 청을 들여--) 그 무슨 소리, 사실은 천황께 어떻게 보고해야 할지 걱정이네, (천황에게 보고는 잠깐 보류--) 천황께 상주하지 말라고, 그러나 고노에 후미마로 총리가 가만히 있겠나, (지금 군은 정치인을 압박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다만--, (총리는 제가 군부를 통해 입을 봉하겠습니다), 무엇이라고 군부를 통해 무마한다고--- (제가 현 정권이 표방한 대동아공영권의 실행선봉장이 아닙니까),

고마쓰 군, 자네가 다치면 안 된다 말이야---, (그러나 각하께서---), 내가 대동아 공영권을 위해 조선을 인력과 물자기지로 만든 그 혁혁한 책략과 그 업적을 군부도 찬탄하고 있다 말이지---알았네, 그러나 ‘장고봉 사건’과 ‘노몬한사건’ 으로 많은 병력의 손실을 입은 자넨데--- 되레 걱정을 안기누만, (아닙니다), 그래 장고봉사건이나 노모한사건은 황국이 북진 정책을 남진정책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당할 수밖에 없었던 일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의 전략이라는 것도 잘 알고 있어요, (고맙습니다 저를 이해하여 주시니---).


총독: (계속하여) 일본 총리 고노에 후미마로는 나를 탐탁하지 않게 생각하고 있어요. 알고 있다고, 그래--, 총리는 정당정치주의자이고, 중국과 화평을 그리고 미국과도 선린우호의 정책을 펴야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그러니 내가 천황을 업고, 군부 강경노선에 동조하여 조선에서 펼치는 내선일체 정책이나, 창씨개명, 일본어 상용, 지원병제 실시 등 나의 전쟁확대노선에 불만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네. 당연히 이번 33열차 폭파 사건에 대한 책임을 구실로 나를 몰아 부칠 것이네----. 그래 알았어, 일단 사건이 노출되지 않도록 언론과 조선주둔 각 기관에 입을 봉하는 특별 조치를 취해 두었네, 이 늙은이를 잘 부탁하네.
전화를 끊는다.


제 4막 2장

때 - 앞장 바로 다음날
장소 - 총독 임시 조사실
무대 - 긴 책상 좌편에 나무로 된 의자가 대여섯 개 놓여 있고, 반대편에 조사관 책상과 의자가 놓여 있다. 가장자리에 총독의 회전의자와 고급 책상이 있다.

무대가 열리면, 3총사 그리고 메가다 겐진 등 피조사자 4 명이 초조하게 나무의자에 앉아 있다. 옆문에서 여비서가 등장한다.

여비서: 총독님과 조사관님들께서 입실하십니다. (모두 일어선다)
모두: 총독각하 죽을죄를 졌습니다.
총독: 오늘 진실을 밝혀주게. 모두 자리에 앉게.(모두 자리에 앉는다)
총감: 정말 유감입니다. (모두 고개를 숙인다)
총독: 너무나 엄청나서 비밀로 진행하고 있으니 그리 알게.

총감: 반도삼총사는 대 일본의 엘리트로서 동경 제일고의 명예와 일본정부의 요로에 있는 동문들을 보더라도 어찌 이런 일을---, 부감은 나와 총독각하의 믿음을 이렇게 배신하다니---, 그리고 이 자리에서 순순히 자백을 하면, 더 이상 추궁이 없이 결말 지울 것이네---,

부감: 이렇게 된 마당에 비급하게 일신을 돌보지 않겠습니다. 우리 3총사는 대구의 메가다와 모의하여 금을 전국적으로 매집하여 중국을 통해 해외로 빼돌려 일확천금을 획득코자 하였습니다.
총감: 무기 수송차량 한 대에 금괴를 실었단 말인가.
부감: 그렇습니다.

총감: 그 금의 양은 얼마나 되는가.
부감: 제가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만, 1,5톤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총감: 메가다씨 정확하게 말해주게.
메가다: 사실은 3톤이었습니다.
총감: 그러면 1.5톤은 당신의 개인 이득을 취하기 위해 3총사를 속였단 말인가
메가다: 그렇습니다.

총감: 기가 막히는 군. 3총사는 깃틀이라 이거지--,
정보과장: 그 금괴가 든 고뻬가 지금 증발하고 없다네. 첩보에 의하면 경성콤 일당이 빼돌렸다는데 그 물증을 잡을 방도가 없으니 귀신이 곡할 노릇입니다. 혹시 네 분 중 집작이 가는 일이 있습니까.
메가다: 저희들도 누구의 짓인지 도저히--.

총감: 열차 화물 고뻬가 조선의 철로 위에 있을 텐데, 고뻬 차량번호도 기재되지 아니하였으니 어느 고뻬인지 알 수도 없고, 아니, 그 고뻬를 해체 하였다고 하더라도 금괴 3톤의 행방은 있어야 할 것 아닙니까.
총독: 총감, 금 한 돈에 15원이라 치고, 3톤이면, 돈이 얼마나 되는가.
총감: 정보과장 계산하여 알려주게. 각하 계산이 되면 보고들이겠습니다. 그리고 메가다씨 당신의 심복을 33열차에 동승시켰겠지요.
메가다: 예, 4명을


정보과장: 총독님 금괴의 총액은 거금 천2백만원 정도입니다.
총독: 큰 액수이구먼--.
총감: 메가다씨, 군수물자는 검열을 받지 않기 때문에 무기로 위장하기 위해 다께미야 헌병대장을 이용하였군요.

다께미아: 상사1 명과 사병 2명을 호송원으로 딸려보냈습니다.
총감: 하이라얼에서는 누가 금괴를 인수하도록 되어 있었나요.
메가다: 중국 상인 풍테씨가 돈쭝당 24원으로 인수하기로 되어 있었고, 총액은 약 천9백만원 정도 입니다. 선금 천만원을 수형으로 받아두었습니다만 사고소식을 알고 찾아온 풍텐 심복이 엊그제 회수하여 갔습니다.
총감: 이익금만 따져도 7백만원이나 되는 군요, 정말 대단하십니 다.

메가다: (비장한 모습으로) 총독각하! 그리고 총감님! 이 모든 책임은 저의 물욕이 빚어낸 결과입니다. 고인이 된 아버님의 명예와 천황에게 저지른 씻을 수 없는 죄과를 죽음으로 사죄하고자 합니다. 3총사님은 저를 옆에서 거들어 준 것뿐입니다. 제가 이분들을 현혹시킨 것입니다. 제발 세분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이 때 품속에서 일장기에 싼 물건을 탁자 위에 내어 놓고 떨리는 손으로 푼다. 단도가 나온다. 모두들 비장한 모습으로 쳐다보나 누구한사람 말리려 들지 않는다) 제 시신은 현해탄에 뿌려 주십시오.(웃옷을 벗고 배에다가 칼을 찌른다) 대일본 반자이, 천황폐하 반자이. 내선일체 반자이---, 제 재산은 모두 국고로 반납합니다. 각하 제 철없는 자식 놈을 돌보아 주십시오. 윽 커커. 윽 (쓰러진다)

어둡게 장내가 바뀐다.
히노마루하지마께 아매도우시--노래가 흐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년희 2011-08-31 20:37:21
★20대 섹,스 파,트,너를 찾는 가장, 빠른방법
♡♡♡♡노예서비스,황제서비스,sm,모두가능!!/
『 http://69joa.info 』/
/집?모텔?어디든 전화만주시면 5분안에!!
/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초이스 무제한!!/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애무가능!!시키는대로!!/
입싸얼싸보싸 모두가능!!이제껏이런곳은없었다!!
프로필과 실물 다를시 100%환불보장!!/
24시간항시대기!!연예인지망생,피팅모델,레이싱모델,요정급아가씨,여대생!!
/국내 최대 아가씨활동량과 최고급싸이즈보장!!/
▶상상?모든것이 현실로 이루어집니다!!/
100만 회원이 괞히 선택하는게 아닙니다.!!국내 최대 부동적인 1위!! 연예인지망생,피팅모델,레이싱모델,요정급아가씨,여대생 대거영입!!최고의만남사이트!!▶『 http://69joa.info 』 (^ ▽ ^)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