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에 정수기 관리도 교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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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91% “행정업무 과도하다”

교원 열 명 중 아홉 명이 행정업무가 과도하다고 응답했다. 일상적으로 부과되는 CCTV 관리, 정수기 관리, 계약직원 채용‧관리 등의 행정업무에 대해서는교사가 담당해서는 안 된다고 토로했다. 교원들은 행정업무 경감방안으로 구체적인 직무기준 마련과 행정실 등의 인력 확충을 요구했다.

이같은 목소리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가 지난달 14~17일 전국 초‧중고 교원 28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7일 발표한 ‘교원 행정업무 경감 설문조사’ 결과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먼저 교원의 90.7%는 담당 행정업무의 양이 ‘많다’고 응답했다. ‘매우 많다’는 교원도 절반 이상(51.6%)에 달했다. 교직경력 별로는 ‘10년 이상~20년 미만’ 교원들이 행정업무에 대한 부담을 가장 크게 느끼는 것(매우 많다 58.7%)으로 나타났다.

교원들은 교육활동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데도 일상적으로 맡겨지는 시설 관리, 환경 개선, 계약직 채용 업무 등에 대해 매우 부당하다고 인식했다. 교사가 담당해서는 안 된다는 응답 비율이 ‘CCTV 관리 등 시설 유지‧보수 업무’는 96.4%, ‘미세먼지, 정수기 관리 등 환경 개선 업무’ 95.4%, ‘계약직 직원 채용 및 운영 관리’ 88.7%, ‘교과서‧우유급식 주문‧정산‧현황보고 등 관리업무’ 84.0%에 달했다. 돌봄교실 관련 업무는 78.4%, 방과후 학교 운영 업무도 74.4%가 교사 담당 업무여서는 안 된다고 답변했다.

교사 행정업무 가중 원인에 대해서는 ‘행정보조인력 및 행‧재정적 지원 부족’, ‘교육활동 이외 업무(돌봄 등) 학교에 전가’, ‘행정실 등 행정 전담기구의 비협조’ 순으로 응답했다. 학교 급별로는 초등학교가 ‘교육활동 이외 업무(돌봄 등) 학교에 전가’를 가장 많이 꼽은 반면 중‧고교는 ‘행정보조인력 및 행‧재정적 지원 부족’을 들어 차이를 보였다.

교총은 “특히 초등학교는 최근 돌봄교실 운영에 대한 갈등이 지속되고 있고, 취학연령 아동의 등교 조사 등 복지영역의 업무까지 전가되면서 행정업무 부담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교총은 “교원은 가르치기 위해 임용된 교육전문가이며, 헌법이 명시한 국가의 교육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교육공무원으로 임용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각종 행정업무에 시달려 정작 교육활동이 뒷전으로 밀리고, 정권과 교육감, 장관표 공약을 실현시키기 위한 전시행정에 내몰아 교육자로서 회의감과 무력감에 빠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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