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뉴딜 시대를 이끌 친환경 퍼머컬처기업, 애플체인
그린 뉴딜 시대를 이끌 친환경 퍼머컬처기업, 애플체인
  • 김종선 기자
  • 승인 2020.05.1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중기부 주도 혁신 성장이 만 2년이 되지 않아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2019년 7월 원주 전국 363개 국가공기업 기관장을 대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했던, "공공 영역의 혁신 사례들"이 본 정부의 각종 지원과 벤처붐 조성으로 여러 공공기관들을 중심으로 발현되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 사례가 산자부 산하 대표 공기업 강원랜드(사장 문태곤)다. 폐광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여년 넘게 카지노와 하이원리조트 개장 이후 정선군, 태백시, 영월군, 삼척시 지자체에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해온 강원랜드는, 2018년 하반기 중기부 사내벤처제도를 적극 받아들여, 5,100여명이 넘는 임직원들의 현장에서의 사업 아이템 발굴 공모 워크샵을 진행했고, SCG(소셜컨설팅그룹)의 도움 하에, 26건의 사내벤처 아이템 -자연치유명상, 불법도박체크기, 감성로봇, 블록체인, 글로벌 신규 게임, 웰니스관광, 사물인터넷, 업싸이클링 등 혁신 아이템들이 도출되었다. 이중 7개 팀이 예비사내벤처로 선정되었고, 그 중 1기 사내벤처인 지역공헌형 친환경 퍼머컬처, 애플체인이 2팀 중 한 팀으로 선정되어 지난 14개월만에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 공기업 사내벤처 20여개로는 처음으로 만 1년이 갓 지난 지금, 8천만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2년 차인 2020년 4월부터 연말까지 누적 1억 7천만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지난 기간 SCG가 컨설팅 및 액셀러레이팅을 맡은 애플체인의 성장 비결은 시장 트렌드를 심층 분석해, 수요가 존재하는 시장을 구조적으로 설계해, 지난 1년간 계속 변형을 주며 맞춤형 사업모델을 개발한대 있다. 국내 초고령 농가 트렌드, 자연주의 트렌드, 무농약 자연농법 트렌드, 시티 가드닝 트렌드, 반귀촌 반귀농 트렌드, 실내 조경 트렌드, 자연학습장 트렌드, 그린 도시재생 트렌드 등을 지속적으로 도출했고, 이에 맞춰 시범 운영한 퍼머컬처 농장의 각종 노하우를 고도화하여, 명실상부 한국 기후환경, 한국 토양, 한국 채소, 한국 작물, 한국 곤충 등을 파악 분석해, 최적의 모델을 개발 내재화할 수 있었다.

보통 대다수의 스타트업들이 유통커머스 기반 사업모델이 아닌 경우 예비창업 2년 차에 1천만원의 매출도 달성하지 못할 뿐 아니라, 상품 검증 및 최적화도 원하는 시간 순으로 진행되지 않아 죽음의 계곡에서 주저 앉는데, 애플체인은 전혀 다른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첫째, 사내벤처 초기부터 지식경영전략을 수립해 디테일한 전문성을 축적했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가든, 플라워, 주택 3대 잡지에 연간 전문칼럼을 기고하는 계약을 맺었고, 매출 창출 및 컨텐츠 제공 서비스를 하기 시작했으며,

둘째, 안정적 수익원 확보와 고객 발굴을 위해 대한민국 최초 "키친 가든" 컨셉을 고안해, `키친 가든 아카데미`를 기획 진행했고, 나아가 경향하우징페어 등 굴지의 박람회에서 200여명이 넘는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특강, 자체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하며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했다.

셋째, 전국 각지 레퍼런스 개발 전략으로 각 트렌드 적합 성공 키친 가든을 조성해 고객들이 직접 현장을 보며 자연농법과 자연재배의 신뢰감을 눈으로 확인, 입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확대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이태원 정원 소유 주택의 키친 가든은 집 소유주의 취향을 구현해냄과 동시에 새로운 정원을 탄생시켜, 집의 시세까지 바꾸어 놓았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어린이집 키친가든 프로젝트, 포천 관광농원 농장체험형 캠핑장 키친가든 프로젝트, 경북 영주 폐교 키친가든 프로젝트, 헤이리출판단지 6차산업 키친가든 프로젝트 등 굵직한 키친가든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었다.

마지막으로 강원도 정태영삼 지역의 지역 공헌과 도시재생을 위해 연세대 주거환경학과와 공동사업을 진행해 지역 시니어들이 직접 참여하고 재배하는 사계절 무탄소 키친가든이 조성되고 있다.

애플체인 대표 이진호 팀장은 "강원랜드는 외부 이미지와 다르게 지속적인 혁신이 일어나는 공기업으로서, 사내벤처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새로운 혁신의 첨병이 되고 있으며, 나아가 그린 뉴딜 시대의 대표적인 혁신 기제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강원랜드 문태곤 사장님 이하 임원진에게 감사드린다. 지난 1년간 쉽지 않은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한 우리 2명의 팀원과 최고의 컨설팅과 액셀러레이팅을 1년 내내 해주신 SCG 고영 대표님에게도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