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국제 ‘자동운전차량 사이버 보안 대책’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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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 국제 ‘자동운전차량 사이버 보안 대책’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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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1월 지침 마련, 미국은 독자적으로 별도 마련

▲ '테슬라 모터스' 차량에 대한 전문가 실험에서 저속 주행 중인 차량을 외부에서 조작해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나 각종 계기류 등의 화면 표시를 삭제할 수 있는 등 쉽게 외부 조작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자동운전차량의 사이버 공격에 쉽게 노출된다는 점에서 유엔 및 미국 등은 사전 사이버 공격 차단 기술 등의 대책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왔다. ⓒ뉴스타운

유엔 자동차 안전기준조화 세계포럼은 오는 11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자동차의 ‘자동운전시스템(Self-driving system)'에 활용되는 통신네트워크에 대한 ’사이버 공격(Cyber Attack)'을 차단하기 위한 자동차 국제표준화 규약을 정하가 그 보안대책을 채택할 예정이다.

자동운전시스템은 인공지능 활용해 핸들과 브레이크 조작을 사람이 직접 하지 않아도 차량이 주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자동운전시스템은 특히 가전 등 각종 전자기기가 서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필요로 하며, 사이버 공격을 당했을 경우 차량이 납치되거나 폭주할 위험성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특히 ‘사이버 공격’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사이버 공격을 탐지했을 때에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폭주를 차단할 대책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이번 제네바 포럼의 주요 골자이며, 보안대책에 관한 규약이 채택되면, 세계의 각 자동차 제조업체에 구체적인 대책을 촉해 나갈 방침이다.

유엔 세계 포럼에서는 먼저 고속도로 위에서 차량은 안전하게 주행시키는 기술안 책정을 시작으로, 사이버 대책 기준 책정도 병행 추진하고, 우선 자동운전시스템에 네트워크 경유를 통한 침입을 저지하고, 만일 공격을 당했어도 그것을 탐지하고 폭주 운행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촉구하며, 어떤 공격이 감행되고 있는지 운전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규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예로 미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모터스' 차량에 대한 전문가 실험에서 저속 주행 중인 차량을 외부에서 조작해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나 각종 계기류 등의 화면 표시를 삭제할 수 있는 등 쉽게 외부 조작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자동운전차량의 사이버 공격에 쉽게 노출된다는 점에서 유엔 및 미국 등은 사전 사이버 공격 차단 기술 등의 대책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왔다.

한편, 유엔과는 별도로 미국은 독자적으로 안전대책을 만들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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