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선]6.4일 주민심판의 날 盡人事待天命
스크롤 이동 상태바
[6.4지선]6.4일 주민심판의 날 盡人事待天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장 ‘권영진 VS 김부겸 박빙’, 경북지사 ‘김관용 득표율’ 관심사 부상

 
선거 결과에 따라 여야 정치적 명운이 엇갈린다. 대구·경북을 이끌 수장자리를 누가 차지할지 대구.경북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4 지방선거의 투표가 4일 오전 6시부터 전국 1만3,600여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투표는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이후 개표작업에 들어가 이르면 밤 11시께 당선자들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접전지역이 많아 5일 새벽에야 당선자가 확정되는 지역도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치러진 사전투표에서 투표율이 11.5%에 달해 이번 지방선거의 전체투표율이 60%를 웃돌지도 주목된다. 

특히 2030세대와 5060세대의 세대간 투표가 팽팽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전투표에서 상대적으로 소극적 투표성향을 보였던 40대, 특히 앵그리맘들이 어느 정도 투표에 참여하고 어느 진영에 투표할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선거에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대구시장 선거와 독주가 예상되는 경북도지사의 득표율이 이번 선거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6.4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대구시장선거에서 새누리당 권영진 후보와 새정치연합 김부겸 후보의 박빙의 승부가 점쳐지는 가운데 각 후보 진영은 막판 부동층 잡기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권 후보진영은 줄곧 10-15% 앞서왔다고 평가하면서도 신공항 논쟁이 불거지면서 부동층 일부가 야당후보쪽으로 옮겨가며 지지율 격차가 한자리수로 줄어들었다며 우려하면서도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마지막 표몰이에 올인하고 있다. 

이에 맞서는 김 후보 진영은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현상에 다소 고무된 반응을 보이며 막판 뒤집기가 가능하다며 마지막 표심얻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의 아성인 경북도지사 선거는 3선에 도전하는 김관용 후보의 독주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전국 광역단체장 가운데 가장 높은 75.3%의 득표율을 기록한 김 후보가 어느 정도의 득표율을 보일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후보측은 이번에도 전국 광역단체장 최고 득표율과 함께 전국 유일 3선 광역단체장 타이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기염을 토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한편 이번 투표는 사전투표 때와는 달리 유권자들의 주민등록지에서만 가능하며, 투표소는 각 가정에 배송된 투표안내문 또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인터넷 포털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선거정보'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투표하러 갈 때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투표장에서는 ▲교육감선거 ▲시도지사 선거 ▲구시군의 장 선거 ▲시도의원 선거(지역구·비례) ▲구시군의원(지역구·비례) 등 유권자 1명이 7표를 행사하게 된다. 

현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이번 선거는 전국 단위 선거로서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띠는데다 앞으로 다가올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의 윤곽까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세월호 참사와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의 사퇴라는 악재 속에서도 새누리당이 승리한다면 일단 '재신임'으로 판단돼 핵심 국정철학인 창조경제를 추진하는 데 더욱 탄력을 붙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새정치민주연합의 승리로 끝난다면 출범한 지 1년 3개월여된 현 정부는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로부터도 거센 도전에 직면하면서 권력누수를 걱정해야 하는 시련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수도권에서 전패를 면하고, 기존에 차지했던 9개 이상의 광역단체를 가져온다면 승리로 보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은 선거 이후 곧바로 후임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청와대 참모진의 대대적인 개편과 같은 인적쇄신으로 제2기 정부를 꾸릴 것이라는 데 정치권은 입을 모은다. 

관료 사회의 조직적인 이권 챙기기 풍토를 일컫는 '관피아(관료 마피아)' 척결을 위시해 세월호 참사로 급제동이 걸렸던 '암 덩어리'로 비유한 규제의 혁파,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에 더욱 가속 페달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당내에서는 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를 선출하는 7·14 전당대회에서 친박(친 박근혜) 주류가 전면에 나서고, 향후 정국 역시 당권파들이 주도해 나갈 개연성이 크다. 반대로 패배 시에는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 

그동안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은 박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이 심각한 도전을 받을 수밖에 없다. 여야 협상에서 야당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청와대 우위로 규정되고 있는 당·청관계에 대한 변화 요구가 분출하면서 정치 지형은 요동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승리할 경우 정부의 무능·무책임, 인사쇄신 등을 제기한 야당의 대여 공세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당장 지방선거 이후 본격화할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과정에서도 주도권을 쥐고 여권을 몰아붙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또 최근 여당의 지지율보다 10∼20% 포인트 뒤졌던 야권 지지율을 회복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다. 공천 과정에서 적지 않은 갈등을 겪으며 리더십에 타격을 입었던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힘을 회복하고 당내 구심점 재확보에 나설 근거도 마련된다. 

그러나 패배하면 새정치연합은 구심점을 상실하며 걷잡을 수 없는 혼돈 속으로 빠져드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총선,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내주면, 의회·행정·지방권력을 모두 여당에 내주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당 전면에서 밀렸던 친노·구주류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강화되면서 이들이 주도권 재장악을 시도하면서 계파싸움도 불사할 것이라는 예상도 많다. 

이번 지방선거에는 유독 대권 주자급 후보가 다수 출마했다. 선거 승리와 함께 대권 주자 반열에 들 후보로 새누리당에서 정몽준(서울) 남경필(경기) 홍준표(경남) 원희룡(제주)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박원순(서울) 송영길(인천) 김부겸(대구) 안희정(충남) 후보 등이 꼽힌다. 

모두 여야가 서로 맞붙어 이기면 단박에 차기 대권 반열에 올라서고, 반대로 진다면 자연스럽게 멀어질 수밖에 없다. 또 안철수 대표와 문재인·손학규 상임고문이 지방선거 성적표에 따라 직접적 영향권에 놓여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