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GCF 사무국 출범식 참석 축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GCF 사무국 출범식 참석 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 축하하고 관계자들 격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오전 인천 송도 G-타워에서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출범식에서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UNFCCC 사무총장,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호세마리아 GCF 공동의장 등 주요 인사들과 환담을 갖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협조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녹색기후기금 사무국의 출범을 축하하고 준비 작업을 추진해온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특히 초대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과 최근 취임한 호세마리아 GCF 공동의장에게는 취임 축하를 전하고 GCF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달라고 요청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환담에 이어 축사를 통해 최근 필리핀에 엄청난 재난을 몰고 온 태풍 '하이옌'의 사례를 인용하며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과 함께 개도국의 대응능력 부족 등 취약성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선진국의 재원 공여 등 국제사회의 동참과 협조를 촉구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또한 기후변화는 인류에게 크나큰 재앙을 가져다주는 위기이지만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와 현명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나라가 ICT와 융합에 기반을 둔 '창조경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관련 산업 및 기술, 컨설팅, 금융 등을 육성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녹색기후기금의 개도국 지원 사업 참여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협력과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데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행사가 녹색기후기금 본부가 정식으로 출범 개도국 지원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하게 됨을 알린다는 의미가 있다며 녹색기후기금은 190여 개 국이 회원국인 당사국총회를 가지고 있고 향후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국제기구이며 국제사회는 우리나라가 70년대부터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왔고 앞으로도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통해 국제적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여 우리나라의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유치를 지지해 준 바 있다고 밝혔다.

녹색기후기금 본부 유치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분야의 국제적 리더십 제고, 국내적으로 우리 기업들의 기금 사업 참여, 기후변화 대응 산업 및 기술의 발전, MICE 산업 등 관련 서비스업 활성화 등에 따른 미래 세대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발전 등이 기대된다며 이번 행사에는 상기 국내외 주요 인사를 포함하여 국제기구 대표, 주한 외교사절, 국내 인사 등 400여명이 참석하여 녹색기후기금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과 기대를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GCF 사무국 출범식 축사 전문]

존경하는 김용 세계은행 총재님,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먼 길을 와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뜻깊은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하면서, 그동안 출범식 준비를 위해 노력해 온 헬라 쉬흐로흐 사무총장님과 사무국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이곳 인천 송도는 그동안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이제 국제적인 도시이자 환경친화적인 도시로 녹색기후기금이 훌륭히 뿌리내릴 터전으로 모습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국제기구와 직원 여러분들이 고향에 온 것처럼 편안하게 일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최근 발표된 IPCC 보고서에 따르면 온실가스가 지금의 추세로 계속 배출될 경우, 금세기 말에는 지구 온도가 평균 3.7도씨 상승하고 해수면은 최대 63㎝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로 인해 군소도서국이나 저개발국가들은 물론이고,뉴욕, 상해, 부산 등 항구도시들도 침수 피해를 겪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 태풍 하이옌의 영향으로 필리핀에서 수많은 사상자와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도 결코 기후변화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후변화는 아동, 여성 등 취약계층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WHO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인한 전 세계 질병부담의 88%는 5세 미만 어린이에게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기후변화는 환경과 인간의 삶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어느 한 나라나 국제기구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인류 공통의 과제입니다.

또한 기후변화의 영향은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재원이 부족한 개도국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도국들이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선진국들의 재정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녹색기후기금은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과 개도국에 대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탄생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오늘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의 역사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녹색기후기금이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기구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한국은 과거 경제성장이 절박하던 시기에도 환경보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1970년대에는 산림기본계획을 수립해서 녹화사업을 추진하여 민둥산이 대부분이었던 나라의 국토 60% 이상이 나무로 뒤덮이게 되었습니다.

새 정부도 기후변화 대응을 국정과제의 하나로 선정하고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와 약속한대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2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0%로 설정하고, 부문별로 감축실적을 점검하는 등 목표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특히 녹색기후기금의 성공적 정착과 발전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것입니다.

개도국들의 실정에 맞게 적은 예산으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정기술이 제공되도록 지원하고, GCF유치 시에 약속한대로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배양을 위해 지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소극적인 기후변화 피해방지를 뛰어넘어 기후변화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는 혁신적 경제발전 모델을 제시해 나갈 것입니다.

기후변화라는 새로운 도전은, 적극적으로 생각하면 새로운 가치와 새로운 시장, 그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저는 기후변화를 과학기술을 통해서 더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은 경제주체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과학기술과 IT를 접목하고 산업간 융합을 촉진해서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만드는 '창조경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창조경제 핵심 분야의 하나로 설정해 에너지 관리시스템(EMS), 신재생에너지, 탄소 포집 저장(CCS)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 산업 발전과 시장 창출을 가속화해 갈 것입니다.

한국은 기후변화 분야의 창조경제 구현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면서 성장과 환경이 선순환하는 체제를 지구촌에 확산시키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기후변화는 '내일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지구촌 모두가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하는 '오늘의 문제'입니다.

더 이상 늦기 전에 모든 나라와 국제기구,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행동에 나서야 합니다.

녹색기후기금이 지구촌의 행복을 위한 행동의 중심에 서기를 기대하며,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이 선도적 역할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한국도 녹색기후기금과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