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제로 전략’과 중국 관광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로나 제로 전략’과 중국 관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 취소가 대규모로 발생하며, 이 여행으로 인해 업계의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여행객들 사이에 불안감을 줄 것”이라며, “이 상황이 더 이상은 아니더라도 9월까지 지속될 것 같다(사진 : 유튜브 캡처)
여행 취소가 대규모로 발생하며, 이 여행으로 인해 업계의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여행객들 사이에 불안감을 줄 것”이라며, “이 상황이 더 이상은 아니더라도 9월까지 지속될 것 같다. 사진은 선전의 세계의 창 (사진 : 유튜브 캡처)

중국 대부분의 가정들에게 8월은 춘절() 연휴 기간 외에 1년 중 가장 여행자가 많은 달이 될 예정이었다. 해변, 리조트, 호텔, 테마파크는 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됐었다.

지난 7월 말 난징시에서 발생한 인도형 델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촉발된 새로운 COVID-19 발생은 대부분의 여행과 관광업을 마비시켜버렸다.

중국의 코로나 제로(COVID 2019-Zero) 전략"으로 인해 지역 정부가 해당 지역에서 발생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여행을 제한함에 따라 수백만 명이 봉쇄(lockdown)되거나 이동에 제약을 받게 됐다.

중국 국가보건위원회(NSC, National Health Commission)는 전날 111건과 비교해 중국 본토에서 81건의 새로운 감염 확진 자가 발생했다고 12일 발표했다고 알자지라가 12(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정부 당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바쁜 컨테이너 항구인 닝보-주산 항(Ningbo-Zhoushan port)에서 한 노동자가 COVID-19에 감염된 후 터미널이 폐쇄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현재 중국 전국 31개 성 중 절반 이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광, 서비스 산업, 중국내 소비에 대한 경제적 영향은 9월이나 10월 초 국경절의 다음 주요 연장 휴일까지 확대될 경우에 더욱 더 심각해질 것이다.

에펠탑, 스톤헨지,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와 같은 전 세계의 유명한 명소들을 축소하여 보여주는 유명한 테마 파크인 선전의 세계의 창(Shenzhen's Window of the World)은 현재 일부 지역에서 불필요하게 시행되고 있는 규제의 대표적인 예이다.

테마엔터테인먼트협회(Themed Entertainment Association)에 따르면, 이 테마 공원은 2019년에 약 400만 명, 즉 하루에 1만 명이 조금 넘는 방문객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금은 8월 초 오후의 방문으로 인적이 끊긴 상태라고 알자지라가 전했다.

일부 사람들은 이 같이 주변에 사람이 거의 없는 선전(Shenzhen)의 최신 랜드 마크 관광지라기보다는 좀비들의 종말 이후(post-zombie apocalypse) 느낌을 더 풍긴다는 말까지 한다.

이는 6월 말 발생 이후 지역적으로 감염되지 않은 도시, 즉 발생지역이나 바로 옆에 있지 않은 도시에 대한 규제이다.

해외에서 들어온 환자들이 계속 들어오는 동안, 국경에서는 사람들이 14일 동안 격리 호텔에 숨어있어야 하고, 그 후 7일 동안 더 집에서 숙박해야 하는 엄격한 검역 제한에 걸려있다.

선전 정부는 또 주민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다면 도시를 떠나지 말라고 거의 강요하고 있어,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심지어 지역에서도 여름 여행 계획을 포기해야 한다.

상하이 관광 컨설팅 회사인 징젠컨설팅(Jingjian Consulting)의 설립자인 저우밍치(Zhou Mingqi)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여행 취소가 대규모로 발생하며, 이 여행으로 인해 업계의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여행객들 사이에 불안감을 줄 것이라며, “이 상황이 더 이상은 아니더라도 9월까지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발병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것처럼, 그 영향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미칠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 Economist Intelligence Unit)의 연구 분석가인 이모젠 페이지 자렛(Imogen Page-Jarrett)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가정은 감염의 전모를 밝혀내고 감염을 통제하는 데 약 2개월이 걸릴 것"이고 말했다.

항공분석업체 OAG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8월 첫째 주 중국 내 항공사의 좌석 수가 32% 감소해 2020년 초 비슷한 제한이 시행된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 피해망상, 파괴자

원래 어느 국가이든 공무원들은 민간기업 직원처럼 바쁘게 일하는 습관이 없다. 언제나 느긋하게 공무원에게 주어진 일정 수준의 권한을 한껏 이용해가며 이른바 공무원 갑질에 익숙한 존재들이다. 사회주의 국가 중국에서는 그 느릿함과 거들먹거림을 말할 수 없이 익숙한 풍경이다. 겉으로는 국민의 안전을 말하며 복지부동의 자세를 견지한다.

중국은 많은 국가들이 대규모 감염과 사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의 코로나 제로 접근방식(COVID-zero approach)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접근방식은 시간이 좀 지나도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최근 30명 이상의 공무원들이 델타(Delta) 변이 바이러스의 주요 발생 지역 특히 최근 급상승이 발생한 장쑤(Jiangsu)성에서의 감독 소홀로 이미 처벌을 받거나 경고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전염병이 강타한 2020년 초 이후 마을들이 외부인들로부터 바리케이드를 친 이후로 볼 수 없었던 전염병에 대한 관리들의 대처 방식의 오류에 대한 두려움은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전국의 농촌 지역에까지 미치고 있다.

이모젠 페이지 자렛은 어떤 사람들은 고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여전히 많은 식당을 폐쇄했다. 그리고 내가 보기에 몇몇 작은 마을들은 매우 엄격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이전에 보았고 지금도 종종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관용성이 매우 낮다고 덧붙였다. ‘한 번 걸리면 끝장이다라는 인식이다.

* 좋지 않은 전망

알자지라에 따르면, 이번 주 초 모건스탠리, JP모건, 골드만삭스가 예상치 못한 급증, 지난 2주 동안의 무역 자료 부진, 공장 수준의 인플레이션으로 모두 전망치를 낮추었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미 올해 중국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기 시작했다.

상하이고급금융학원(上海高级金融学院, SAIF=Shanghai Advanced Institute of Finance)의 주닝(Zhu Ning) 부원장은 이번 여름휴가 기간 동안 관광,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산업, 국내 소비 전반에 걸친 중단으로 올해 전체 성장률에서 0.3~0.4%포인트 감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주 부원장은 만일 이것이 더 오래 지속된다면 경제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서비스 산업, 특히 소비의 경우 더 길고 더 큰 규모일 수 있으며, 10월까지 연장될 경우 훨씬 더 심각할 것이며, 7월과 8월의 전환기에 이러한 중단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는 이미 둔화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7월 자동차 판매량이 1864000대로 전년 동기보다 11.9% 줄었다고 발표, 그 증거가 드러났다. 주 부원장은 소비가 남은 기간 경제성장의 원동력을 짊어질 것으로 예상됐었다고 말했다.

이모젠 페이지 자렛은 EIU가 올해 예상했던 8.5%에서 0.5% 하락한 8.0%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우리는 여름 방학과 개인 소비와 함께 회복과 국내 관광을 기대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는 회복에 많은 걸림돌이 될 것이며, 국민들의 신뢰도 또한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이러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들을 다룰 수 있는 정부의 능력에 대해 걱정하게 될 것이며, 백신들이 효과적인지 의문을 갖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병이 워낙 새롭기 때문에 경제활동이 가장 주춤했던 지역들에 대한 타격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내놓은 새로운 정책수단은 없다. 주 부원장은 중국 공산당 정부가 2020년 중반에 내놓은 조치와 비슷하게 중소기업에 대한 세금 감면 및 수수료 인하와 대출 상환 기간 연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보젠 페이지 자렛은 하반기 인프라 투자 지원에 대해 이미 이야기했고, 지방 정부 부채 발행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과감한 조치가 될 것 같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그는 또한 장기적으로 재정 및 부채 지속 가능성과 같은 문제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민간 소비에 대한 타격을 상쇄할 수 있는 어떤 것도 없다고 생각된다고 말하고 "솔직히 말해서, 어쨌든 정부 정책이 가계 지출을 결정하는 큰 요인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주 부원장은 장기적으로, 현재와 같은 발병이 지속되거나 재발한다면, 중국은 다시 코로나 제로 접근법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핵심은 코로나19를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우리가 이 문제를 더 오래, 심지어 남은 10년 동안에도 다뤄야 한다면, 아마도 우리는 더 나은 접근 방식을 찾아 코로나를 억제하고 살아 갈 필요가 있을 것이며, 이는 앞으로 중국 정부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