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의 사퇴가 보수결집을 유도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대희의 사퇴가 보수결집을 유도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민련은 국정 발목잡기 정당이라는 오명을 받아 역풍 맞을 가능성이 있다

 
현실에서 가정(暇定)은 성립되지 않는다. 하지만 가정을 해서, 만약 오늘이나 내일 쯤, 안대희 총리 지명자가 발표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만약 그랬다면 선거를 코앞에 둔 새민련으로선 이 문제를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을 것이고, 덫조차 놓을 수도 없었을 것이며, 청문회는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안대희 총리 후보자가 결국 자진 사퇴했다. 안대희의 소신과 강단으로 볼 때 자신을 두고 벌어지고 있는 정치권의 정쟁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잔존심이 상했을 것이다. 총리라고 해봤자 기껏해야 1~2 년 정도 하다가 물러날 자리인데 차라리 미련을 버리자고 결심 했을 것이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과오부터 벗어 던지는 것을 개혁의 시발점으로 삼으려고 했던 안대희는 그 꿈을 깨끗하게 접었다. 안대희 본인에게는 쾌도난마와도 같은 결단 이었겠지만 그를 지지하는 보수층 지지자들로선 몹시 서운하고 애석한 일이기도 했다.

안대희는 자신이 변호사 활동으로 불린 재산 11억여 원이 문제되자 변호사 수입으로 번 돈은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자신의 진정성이 훼손되는 것이 무엇보다 가슴이 아팠을 것이다. 특히 새민련 원내대표인 박영선이 공직자윤리법을 개정하겠다고 해도 얼마든지 알아들을 말인데도 일부러 안대희법 발의 운운하며 개인의 이름까지 거명한 데는 심한 모욕감 마저 들었을 것이다.

34년간 깨끗하게 공직생활을 해 오는 동안,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소신껏 일해 온 자신으로서는 수십 년 간 같은 아파트에서 살아오는 동안 잘 대해주지 못했던 가족들에게는 항상 미안한 마음이 상존했을 것이고 한 가정의 가장의 입장에서는 가족들을 위해 보다 나은 생활을 해주어야 겠다는 생각은 늘 있었을 것이다.

안대희는 총리 지명사퇴 회견에서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제가 공직에 있을 때 전관예우 해본 적 없었기에 전관예우를 받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고 전관예우라는 오해나 비난을 받지 않기 위해 행동 하나하나에 조심했습니다. 앞으로도 억울하거나 가난한 사람들을 늘 잊지 않았고, 이들의 편에 서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라고 밝혔다.

언제 다시 공직으로 돌아온다는 기약도 없는 60세 안대희의 이 발언은 진정성에서 우러나온 발언이었을 것이다. 좌파매체들이 안대희 변호사에게 사건을 의뢰한 업체를 대상으로 추궁하듯 취재를 하고, 새민련 국회의원들이 사건 의뢰인들에게 심적 압박을 가하고, 일부 좌파기자들은 안대희의 아들이 근무하는 직장에까지 나타나서 괴롭히는 등, 이들의 행패에 안대희로서는 감내 하기가 매우 힘들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안대희법 발의를 주장한 박영선은 그토록 깨끗한 정치인인가 하면 결코 그렇지도 못하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박영선의 남편과 아들은 미국 국적 취득자이고 아들은 년 간 등록금이 3,000만 원 이상 되는 외국인 학교에 보낸 장본인이다. 박영선의 남편은 로펌 변호사로 있으니, 그 남편도 과다한 수임료를 받았는지 현재로선 아무도 모른다. 따라서 누가 누구를 탓하기 전에 국회의원부터 청문회 검증을 받아야 한다.

지금 국회에는 전과자에다 부정부패에 연루된 자들이 즐비한데다 자격에도 미달되는 국회의원이 바로 청문대상자들이다. 그런데도 이들이 적반하장 식으로 누구를 청문을 한다고 거품을 물고 있으니 나라가 제대로 돌아갈 리가 없는 것이다. 만약 국회의원들에게도 청문회가 있다면 최소한 절반 이상은 보따리를 싸들고 집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특히 남편과 아들을 이중 국적자로 둔 자들은 국회진입 초입부터 봉쇄당하고 말 것이다.

지난 2012년 11월 14일, 김무성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의 과다 수임료에 대해 지적했다. 내용은 이렇다. 문재인이 재직했던 법무법인 부산에서는 신용불량자 5만 명의 채권을 연장해주기 위해 한 명당 14만원을 받고 간단한 서류를 써주는 대가로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약 70억 원을 챙겼고 바로 문재인과 그 친구들이 신용불량자들의 등골을 빼내 자신들의 잇속을 챙긴 '신불자 게이트' 라고 비판했다.

당시 김무성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민주통합당 최재천 의원은 17대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던 2004~2007년 캠코로부터 신용불량자 연체채권 소멸시효 연장 일감을 받아 3억3천만 원을 챙겨 신용불량자들의 등골을 빼먹는 변호사 수임을 했다."고 했으며, "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최용규 변호사는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캠코로부터 약 12억 원을 받고 신용불량자들의 채권소멸시효를 연장해주는 일을 했다." 고 말했다.

이외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후보의 민주화 동지로 알려진 인물인 조성래 변호사는 법무법인 동래 변호사 재직시 1만1,283명에 달하는 신용불량자들의 채권 추심을 도와주는 대가로 13억9천만 원을 캠코로부터 받았다"고 했고, "법무법인 푸른의 정철섭 변호사도 법무법인 명의로 무려 37억원을 챙겼다."고 밝힌 적이 있을 정도였으니 법조계 전체를 봐야지 비단 안대희라는 개인의 고액 수임료만 탓할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더구나 정당하게 노력하여 받은 수임료라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국민정서에는 반할 뿐이다. 안대희가 사려 깊지 못했다면 바로 이 부분이었다. 하지만 자신이 받은 고액수임료가 국민 정서에 반한다는 것을 깨닫고 전액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사람은 그동안 숱하게 많았던 청문대상자 중에서 안대희 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안대희의 결정을 평가해 주어야 한다.

새민련은 안대희를 주저앉게 만듦으로서 정치적 목적은 달성했는지는 모르지만 청문회를 꼭 보고 싶었던 국민으로부터 새민련은 역시 국정 발목잡기 정당이라는 오명을 받아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결코 배제할 수가 없다. 여론조사 발표 금지 기간 이전에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초박빙 구도로 판세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것이 곳곳에서 감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안대희 총리의 등장을 기대했던 보수층에게는 보수결집이라는 모티브를 통해 대반전의 결과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결코 작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글 : 장자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2014-06-01 22:29:41
내가 웬만하면 귀찮아서 글까지는 안 남길려고 했는데, 기자 양반 당신 뭐하는 사람이요? 지금 안대희 건에 대해서 (그것도 총리지명자로서) 얘기하는 시점에 뭔 개소리요? 그럼 당신 말은 "다 더러운데 더러운 사람이 총리되는게 무슨 문제냐" 이런 거요? 참 어떤 인터넷 신문인지도 모르지만, 그 수준을 알만하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