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세계 최난구간 '宜万'철도 완공
中, 세계 최난구간 '宜万'철도 완공
  • 이동훈
  • 승인 2010.12.25 18: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칭짱철로에 이어 세계 철도역사 새로 써

^^^▲ 충칭과 완저우를 잇는 '이완철로'.교량이나 터널이 매 1km에 1개 이상 건설됐다.
ⓒ 뉴스타운 이동훈^^^
터널 또는 교량이 1km마다 1개 이상 이어지는 세계 최고 건설 난이도의 철로가 중국에서 완공됐다. 중국 신화(新華)통신은 후베이(湖北)성 이창(宜昌)과 충칭시 완저우(万州)를 잇는 '이완(宜万)선'이 22일 오전 첫 개통됐다고 23일 전했다.

이 '이완철로'의 개통으로 중국 서부 내륙지역의 인적 물적 교류에 획기적인 소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구간에 운행하는 시간은 기존에 비해 최대 9시간까지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그 동안 구간의 길이에 비해 천문학적 자금이 소요되고 공사 자체도 어려워 많은 비판여론이 있었으나 마침내 이날 첫 열차가 운행되면서 티베트 칭짱철도에 이은 또하나의 서부의 기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 철도국에 따르면 '이완철로'는 총 377km 노선으로 여기에 터널과 교량만 4백여개가 건설돼 1km에 1개 이상이 포함된다. 터널과 교량으로 이루어진 철로가 전체 구간의 74%를 차지하며, 매년 평균 50km 가량의 공사 진척을 보여 비교적 짧은 구간임에도 7년이 소요됐다.

총 공사비는 226억위엔(3조9천억원). 이는 1km당 공사비가 평균 6천만위엔(10억원)이 소요된 셈인데, 칭짱철도의 2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단위 당 세계 최고 수준의 공사비로 기록될 전망이다.

한 관계자는 "가파른 산악지형과 깊은 계곡으로 인해 공사 진행과정에서 어마어마한 어려움이 있었으나 중국 철도사의 의미있는 기록을 많이 세워 뿌듯하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람과 돈 2010-12-25 23:38:46
인해(人海)전술
전해(錢海)전술 이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