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복구인가 파괴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4대강 사업 복구인가 파괴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 사업에 관한 ‘사이언스’ 3월 26일자 기사

 
   
  ^^^▲ 4대강 사업 현장을 취재한 사이언스(Science)지^^^  
 

지난달 우리나라를 찾아서 ‘4대강’을 취재한 사이언스(Science)지 데니스 노마일 기자의 기사가 3월 26일자(통권 327호)에 나왔다. 여주의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취재하고 정민걸 교수(공주대) 등 교수 모임의 멤버들과의 가진 대담이 잘 나와있어서 4대강 사업의 실체를 외국에 알리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노마일 기자는 4대강 추진본부의 의견도 반영해 주어서 기사를 읽는 사람에게 어느 쪽이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를 알게 해 줄 것이다. 교수모임의 역할을 강조한 부분도 눈에 뜨인다. 3쪽에 걸친 기사를 요약해서 소개한다.

복구인가 파괴인가 ?

남한강 여주 부근의 바위늪구비는 물새와 희귀 식물종자의 서식지였지만,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현지 건설 중인 댐으로 인해 남한강은 연결된 호수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정민걸 교수는 “정부는 이것을 강 살리기라고 하지만 사실은 강 죽이기다”고 말한다.

이런 현상은 여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11월말에 시작한 4대강 사업은 한국의 4대강 본류에 16개의 댐을 건설하고 5억 7천만 입방미터의 토사를 준설하려고 한다. 이 사업은 한국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토목사업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큰 반대에 봉착해 있는데, 운하반대교수모임이란 학자들의 모임이 반대운동에 앞장서 있다. 교수모임에 속해 있는 정민걸 교수는 4대강 사업을 ‘환경재앙’이라고 부르는데 반해, 이 사업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위스콘신 대학의 박재광 교수는 이 사업이 환경에 유익하다고 주장한다. 3월 12일 법원은 남한강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지만 다른 소송은 계속 중이다. 이상돈 교수는 그 중 한 개만 이겨도 한국 환경운동사에 큰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이 좋아하는 사업이다. 이 대통령은 서울 시장 재직시 청계천 복원으로 인기를 얻었고, 이것을 기반으로 대통령이 됐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를 물길로 잇는 한반도 대운하 계획을 발표했다. 이 대통령이 취임하기도 전에 한반도 대운하의 부당성을 잘 알고 있는 교수들이 운하반대교수모임을 만들었다. 최영찬 교수(서울대)는 대운하 문제는 “진실 대 거짓”의 문제라고 말했다. 교수모임은 서울과 부산 간의 운하 물동량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결론내렸다. 2008년 5월에 발생한 촛불 시위로 인해 이 대통령은 대운하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 해 말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4대강 사업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4대강에 댐을 여러 개 건설해서 홍수를 막고 물 부족을 해소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명박 정부는 이 사업을 녹색뉴딜이라고 치켜세웠다. 하지만 운하반대교수모임은 4대강 사업이 ‘대운하 사업의 부활’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이 사업이 운하건설이 아니면 도무지 목적이 없다고 비판한다. 박창근 교수(관동대)는 홍수에 취약한 상류지역은 둑을 높임으로써 홍수에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영찬 교수는 4대강 본류 주변 도시에는 물 부족 현상이 없다고 말한다. 자연보호주의자들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해 한반도의 조류가 큰 피해를 당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정민걸 교수는 하천에 서식하던 많은 어류 파충류 양서류가 위협받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버클리의 컨돌프 교수 같은 외국 학자들도 한국 정부의 접근방법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학자들은 “정부가 사실을 왜곡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정부측은 그것이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반박한다. 하지만 이 사업에 반대하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다. 여론조사는 이 사업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압도적 다수임을 보여준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이 사업이 ‘탐욕’의 산물이고 ‘창조질서’를 해친다”는 내용을 담은 홍보물을 발간했다.

교수모임은 4대강 사업에 대한 환경적 경제적 부작용을 연구해서 알리는 큰 역할을 했고, 이 사업을 저지하기 위한 소송에 참여하고 있다. 버클리의 랜돌프 허스트 교수는 “학자들이 환경단체와 협력하는 경우는 흔히 있지만 이런 규모로 이렇게 오랫동안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경우를 나는 어디서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민걸 교수도 “학자들이 이렇게 행동에 나선 경우는 한국에서도 드문 일” 이라고 했다.

4대강 사업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민주당의 김진애 의원은 이 사업을 저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세 가지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6월 초의 지방선거이고, 두 번째는 공사과정에서 큰 사고가 나는 것이며, 셋째는 소송이다. 이상돈 교수는 “최종 소송에서 우리가 승리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 복잡한 소송은 2년은 걸릴 것” 이라고 내다보았다. 그런 동안에도 공사는 초고속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illeomeogeul 2010-03-29 12:50:41
도대체 누구를 위한 국토이고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세상에이럴수가 2010-04-01 17:45:10
4대강 살리기의 지긋지긋한 찬반 양론보다.. 이제는
뜻을 한대모으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