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G20·APEC회의 참석차 14일 출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 대통령, G20·APEC회의 참석차 14일 출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박13일 대장정…금융위기 국제 공조 등 논의

^^^▲ 이명박 대통령은 G20 금융정상회의와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부인 김윤옥 여사와 함께 14일 오전 출국한다.^^^
이 대통령은 13일 당 지도부와 조찬회동에서 “국내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국제적 공조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라며 “G20 정상회의에서 국내 경기를 살리기 위해 국제공조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혀, 세계금융위기와 국내 경제상황을 고려한 실질적인 국제공조를 도출해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14~16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G20 회의에 이어 브라질 방문을 거쳐 페루에서 22~23일 열리는 APEC 회의에 참석하는 등 11박 13일 동안 국제금융위기 극복 등을 위한 다자 정상외교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번 G20 회의는 국제 금융위기에 대한 평가 및 각 국간 이해 도모, 금융위기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제 공조, 세계 금융시장 감시 강화 등의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G20 회의에는 우리나라 외에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과 중국, 인도, 브라질, 멕시코, 남아공,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신흥경제국 등 20개국 정상이 참석하며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 총재와 유엔 사무총장, 금융안정화포럼(FSF) 의장 등도 자리를 함께 한다.

금융위기 발생 이후 처음으로 전세계 20개국 정상이 모일 이번 G20 회의와 APEC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방안과 △금융위기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제금융체제 강화, △신흥경제국이 포함되는 다자간 협력체제 구축 필요성 등에 대한 우리 입장을 개진할 방침이다.

이 대통령은 워싱턴 체류기간 중 정상회의 외에도 14일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이 주최하는 정상 만찬에 참석하는데 이어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인의 외교·안보 분야 핵심 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미국 신정부의 한반도 정책 방향과 한미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의 회동, CNN 회견, 미 업계 대표들과의 회동 등을 통해 국제 금융위기에 대한 의견 교환과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어 이 대통령은 17일부터 20일까지 G20 의장국인 브라질을 국빈 방문,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대통령과 양국 간 교역·투자 증진, 자원·인프라·농업 분야 협력 강화, 금융위기 공동대처 방안 등을 의제로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 대통령은 브라질 경제인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한 무역증진 및 투자유치 활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브라질 방문 뒤 우리나라의 남미 최대 자원 투자국인 페루를 방문, 알란 가르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간 에너지 자원 협력, 투자 증진, 인프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는데 이어 곧바로 같은 곳에서 열리는 제16차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APEC 정상회의는 22일 오전 사전행사로 CEO 서밋, 22일 오후 1차 회의, 23일 오전 2차 회의 순으로 진행되며, 이 대통령은 CEO 서밋에서 첫번째 연설자로 나서 ‘아시아 경제부상의 시사점’을 주제로 연설을 할 예정이다.

연설에서 이 대통령은 1997년 동아시아 외환위기 극복 경험을 소개하고 현재의 국제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 필요성을 역설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금융위기, 식량.원자재가 불안, 세계무역기구(WTO) 도아개발 어젠다 협상 지원을 주제로 하는 1차 회의에서 금융위기 대처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정책 대응을 소개하고 금융위기를 틈탄 보호주의 부활을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태평양 경제통합노력 심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후변화, 재난 대응 등을 주제로 하는 2차회의에서는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은 “G20 회의는 현 금융위기 극복 방안 모색과 앞으로의 국제 금융 질서 형성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이 대통령은 IMF를 극복한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위기 극복과 금융질서 형성 논의에 생산적으로 기여하고 우리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또 “APEC 정상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무역 자유화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우리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소개함으로써 무역, 환경 선도국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이라며 “브라질, 페루와는 전통적 우호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는 한편, 경제적 잠재력이 큰 이 나라들과 무역, 투자, 에너지·자원, 인프라 등 제반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APEC 회의 뒤 귀로에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찾아 재미동포들을 격려하고 캘리포니아 주지사 면담, LA 시장 오찬을 가진 뒤 26일 귀국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