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변칙 판타지‘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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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희곡 텍스트 기반 연극으로 개념 기반의 새로운 형식 띈 작품

▲ ⓒ뉴스타운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남산예술센터는 국제공동제작 프로그램 <변칙 판타지>(작, 연출 정은영)를 오는 10월 5일(수)부터 9일(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올린다.

남산예술센터는 2016 시즌 프로그램부터 기존 희곡 텍스트 기반 연극뿐 아니라 개념 기반의 새로운 형식을 띈 작품들 또한 수용함으로써 연극의 지평을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기획‧발굴 시스템을 통해 올해 시즌 프로그램으로 확정된 <변칙 판타지>는 2016년 요코하마 공연예술미팅(TPAM, Performing Arts Meeting in Yokohama 2016)에서 사전제작지원작(Pre-production)에 선정돼 지난 2월 사전 리서치 작업을 거친 후, 남산예술센터와 요코하마 공연예술미팅의 지원(TPAM Co-Production)을 받아 제작된 국제 공동제작 프로그램으로 올 10월 남산예술센터에서 공연을 마친 후 2017년 2월 요코하마 공연예술미팅에서 공연을 할 계획이다.

<변칙 판타지>의 작가이자 연출가인 정은영은 2013년 에르메스재단 미술상 수상, 2015년 아시아퍼시픽 트리엔날레, 광저우 아시아 비엔날레 등에 초청된 바 있는 시각예술가로, 2008년부터 ‘여성국극’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여성국극은 오직 여성 연기자들만 무대에 설 수 있는 한국 공연예술역사의 독특한 공연 장르로, 조선독립 이후 해방공간에서의 한국 근대화의 물결과 함께 등장했다.

1950년대 한국전쟁을 전후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나 60년대 말 서서히 설자리를 잃어갔다.

1990년대 초반부터 몇몇 1,2세대 배우들의 노력으로 여성국극 무대의 부활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일었으나, 2000년대에 이르러 국가문화기금의 축소와 배우들의 노쇠함으로 인한 쇠퇴가 또다시 시작되었다.

<변칙 판타지>는 잊혀진 여성국극을 무대로 불러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려 들지 않는다. 작품은 2000년대 초반 여성국극 부활의 시기에 야심차게 기획되었던 여성국극 <춘향전>을 우연히 보게 된 30세의 회사원 N을 주인공으로 한다.

여성국극 남역배우 L의 제자로 입문한 N는 약 10여 년간 훌륭한 여성국극 남역배우가 되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걸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그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임을 깨닫고 도망친다. 작가는 인물 N을 통해 여성국극 마지막 세대의 상상 안에서 조형된 여성국극을 하나의 판타지로 설정해 여성국극의 ‘진짜’ 이미지를 구현해낸다.

<변칙 판타지>는 재연과 재현, 무대와 삶, 성별과 정치의 경계를 ‘여성국극’이 갖고 있는 변칙술을 이용해 비춰보는 대담을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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