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라면업계는 '중화풍 라면' 전쟁이었다. 상반기엔 짜장, 하반기엔 짬뽕이 승리자였다.
짜장라면 전쟁에서 농심의 짜왕이 경쟁사를 제쳤다. 오뚜기 진짜장, 팔도 팔도짜장면, 삼양식품 갓짜장 등 경쟁사의 짜장라면이 쏟아졌지만 짜왕이 압도적이었다.
짬뽕라면 전쟁에서는 오뚜기의 진짬뽕이 승리자이다. 진짬뽕은 출시 두 달 만에 2000만 개 판매를 돌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뿐만아니라 오뚜기의 브랜드평판은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라면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오뚜기 진짬뽕이 브랜드 평판지수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2월에 이어 1위를 이어갔다.
15개 라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분석 결과가 나왔다. 2015년 12월 24일부터 2016년 1월 25일까지의 라면 브랜드 빅데이터 5,484,6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라면에 대한 브랜드 소비분석을 하였다. 작년 12월에 조사된 라면 브랜드 빅데이터 5,350,229개와도 비교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라면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만 분석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진짬뽕, 신라면, 맛짬뽕, 오징어짬뽕, 짜파게티, 불닭볶음면, 짜왕, 너구리, 진라면, 삼양라면, 참깨라면, 안성탕면, 왕뚜껑, 육개장사발면, 우육탕면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참여지수에서는 진짬뽕, 맛짬뽕, 불닭볶음면, 너구리, 짜왕, 신라면, 진라면, 짜파게티, 삼양라면, 우육탕면, 안성탕면, 참깨라면, 육개장사발면, 오징어짬뽕, 왕뚜껑순이었다.
브랜드 소통지수에서는 진짬뽕, 신라면, 오징어짬뽕, 짜파게티, 맛짬뽕, 불닭볶음면, 짜왕, 너구리, 진라면, 삼양라면, 참깨라면, 안성탕면, 왕뚜껑, 육개장사발면, 우육탕면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라면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12월 24일부터 2016년 1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 국내 라면 브랜드 평판조사는 진짬뽕, 신라면, 오징어짬뽕, 짜파게티, 맛짬뽕, 짜왕, 불닭볶음면, 너구리, 진라면, 삼양라면, 참깨라면, 안성탕면, 왕뚜껑, 우육탕면, 육개장사발면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졌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