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모바일게임시장,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8.4% 성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장분석] 모바일게임시장,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8.4% 성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3~2017) (단위: 백만 달러) ⓒ뉴스타운

게임산업은 제조업으로 대변되는 여타의 사업들에 비하여 초기 투자비용 및 가변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진입 장벽 역시 높지 않은 컨텐츠 문화 산업 중 하나다. 반면, 양질의 컨텐츠, 유료화 기법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높은 수익을 이룰 수 있는 산업으로 이러한 핵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선발업체의 선점효과가 커 상위의 몇 개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게임산업은 부가가치가 크고 다른 문화산업 대비 언어/국가 브랜드 등의 장벽이 낮아 컨텐츠 경쟁력을 앞세운다면 해외 수출이 용이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오픈마켓 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상당수의 게임ㆍ엔터테인먼트 관련 어플리케이션에서 비중있는 다운로드들이 발생하고 있어 스마트폰 오픈마켓 내의 게임 수요는 매우 커지고 있다. 

이에 많은 게임업체들은 '우수한 게임성을 갖춘 신작 발굴'과 '신규시장 개척 및 글로벌 진출'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업체들이 새로운 국내외 환경변화에 맞는 전략을 찾고 적용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얻어내고 있다. 

전세계 게임 산업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4.6% 증가하여 2017년에는 1,411억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플랫폼별로는 세계 게임시장에서 가장 비중이 컸던 비디오게임과 아케이드게임의 점유율이 정체되고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모바일게임시장의 경우 고성능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잇단 출시, 4G 등 네트워크의 진화, 앱스토어와 같은 이용자 친화적 유통 플랫폼의 보편화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8.4% 성장하며 게임플랫폼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세계 권역별 온라인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3~2017) (단위: 백만 달러) ⓒ뉴스타운

온라인 게임시장의 경우 세계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아시아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며 과거 대비 성장률이 감소하였으나, 2015년에는 전년대비 성장률이 다시 증가하며 모바일 게임시장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중국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안에서 국내 게임업체들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브로드밴드 인프라가 열악해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어려웠던 신흥 시장의 인프라가 점차 개선되고, 전통적으로 비디오게임이 강세를 보여왔던 북미와 유럽의 게임이용자들 사이에서 온라인게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온라인게임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크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2014년 부터는 이미 온라인 게임시장의 규모가 아케이드 게임시장의 규모를 넘어서 세계 2위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 세계 권역별 모바일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3~2017) (단위: 백만 달러) ⓒ뉴스타운

모바일 게임시장은 지난 2014년에도 전년 대비 12.4% 성장하면서 시장 규모가 193억 4천만 달러에 도달하였고, 2015년에는 213억 4천만 달러 시장이 예상된다. 모바일 게임시장 역시 주로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이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기들의 보급률이 이미 높거나 크게 증가하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 등의 국가에서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시장 성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확산 및 4G 네트워크가 도입되는 등 모바일게임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기술적인 인프라가 확장되고 모바일 기기 내에서의 광고 유통 활성화 등 산업적인 발전 또한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에도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은 세계적으로 앞선 인프라를 토대로 한 안정된 내수시장과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기반으로 2002년 이후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신규 대작게임의 부재, 단일 외산게임의 독주 및 모바일게임의 급성장에 따른 이용자 유입의 감소로 내수 부진과 수출 둔화라는 이중고를 겪으며 2013년 처음 역성장에 그쳤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 증가로 인해 모바일게임의 기본적인 인프라가 형성되며 다수의 플랫폼 사업자의 등장으로 온라인게임에 대한 관심 정도가 그만큼 낮아진 것으로 여겼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영향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에 대한 과금 방법이 발달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매출 규모는 다소 증가하였고, 향후에도 시장 성장을 위해 새롭고 효과적인 비지니스모델 발굴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2015년 하반기 부터 2017년 사이에는 온라인게임 대작들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소폭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2013~2017)(단위: 억원) ⓒ뉴스타운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은 소셜 열풍과 더불어 카카오의 게임하기 서비스의 등장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폭발적 성장 등 견인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2013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루었다. 단일 게임매출로 1천억원을 넘는 타이틀이 생겨났으며,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고 ARPU 유저들이 모바일게임 시장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한편 웹보드게임이 모바일의 새로운 시장 형성의 주력 상품으로 지목되며 게임을 즐기는 유저층을 노년층까지 확대시키고 있다. 또한 오픈마켓의 활성화로 개인 개발과 소규모 개발사의 참여 및 대형 인터넷기업, 온라인게임 개발사들의 모바일게임 산업으로의 진입 등이 이루어져 모바일 게임시장은 당분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