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이 작년 12월에 발간한 ‘국가 전략산업 성공사례 분석’ 보고서에서 1970년대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 정책으로 철강, 석유화학 등 현재 한국의 주력 산업이 탄생한 것처럼 경제 재도약을 위해 국가차원의 전략산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규제 완화로 성장한 대표적 사례인 싱가포르 MICE(회의·포상관광·컨벤션·이벤트와 전시) 산업은 2010년 복합리조트의 카지노 영업을 허용하고 대형복합리조트를 건설한 결과 싱가포르가 세계 최대 MICE 산업국으로 국제회의 개최 도시 순위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리조트 산업이 국가전략 관광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인천경제청)에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리나라 제1호 외국인 전용 카지노 사전심사를 통과한 LOCZ(시저스 ․리포 컨소시엄)의 카지노 복합리조트가 기본설계 및 경관심의 등을 거쳐 건축허가 처리됐다. 국내 1호 외국인 전용 카지노 복합리조트가 오는 2018년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하늘도시에 건립될 전망이다.
2016년 1월 리조트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1위 대명리조트 2위 휘닉스파크로 분석되었다.
국내 영업중인 리조트 브랜드중에서 대명리조트 , 휘닉스파크, 곤지암리조트, 하이원리조트, 용평리조트, 한화리조트, 오크밸리, 무주덕유산리조트, 알펜시아리조트, 켄싱턴리조트, 리솜리조트, 금호리조트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12개 리조트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1개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을 조사하였다. 2015년 12워 10일부터 2016년 1월 11일까지의 리조트 브랜드 빅데이터 5,289,7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찾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리조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1위를 차지한 대명리조트는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음이 브랜드 분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2위를 차지한 휘닉스파크는 올해 개장 20주년을 맞았는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종목 중 10개 종목이 휘닉스파크에서 열려 향후 휘닉스파크는 대한민국 동계 스포츠의 메카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리조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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