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카카오,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카카오스토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카카오,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지훈 카카오 대표이사 ⓒ뉴스타운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컨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전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즐기는 전화번호 기반 메신저 서비스로, 현재 다양한 모바일 OS 버전에서 사용가능할 뿐 아니라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은 1:1 대화, 그룹 대화 뿐 아니라 게임하기, 플러스친구, 선물하기, 이모티콘, 보이스톡, 그룹콜, 페이스 톡, 카카오 TV, 채널, 샵검색, 오픈채팅, 알림톡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을 통해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는 나만의 사진과 동영상, 글을 통해 친구들과 일상을 공유하는 국내 1위의 SNS서비스 입니다. 카카오톡 미니프로필과 연동, 사진필터, 감정표현 이모티콘 지원, 동영상 업로드 등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본인의 스토리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토리채널을 통해 친구들과의 일상 공유 뿐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컨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으로 점차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그룹은 카카오톡 친구를 비롯한 동호회, 학교, 반, 동아리, 직장 등 다양한 모임을 함께 하는 그룹을 위한 모바일 SNS로 공지사항을 비롯한 소식, 정보, 사진, 일정을 공유하고 간직할 수 있는 모임 지원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카카오뮤직은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등 다양한 카카오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듣고, 서로의 음악적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모바일 소셜 음악서비스로, 2015년 4월부터는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다양한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 마케팅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모바일 콘텐츠 유통채널이다. 현재 웹툰, 장르 소설, 모바일 드라마, 동영상, 교육,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스타일은 카카오톡을 통해 국내 인기 패션 소호몰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패션 트렌드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패션 소호몰과 고객을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모바일 쇼핑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보다 쉽고 빠르게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간편결제서비스 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내에서 현재 사용중인 신용카드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이후 편리하게 비밀번호 한번 입력으로 모바일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국내 다수의 신용 카드사 및 가맹점 참여로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 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방면에서 카카오페이가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해 나아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확보한 이용자를 기반으로 게임 플랫폼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그리고 선물하기 및 카카오스타일 등의 모바일 커머스 사업과 카카오뮤직 및 카카오페이지 등의 콘텐츠 사업을 확장하며 모바일 결제의 거래액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이 보다 간편하고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편의성 향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당사는 은행권 및 금융결제원과의 협력을 통해 2014년 11월 11일에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모바일 결제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친구들과 현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의 사업 플랫폼과 결합하여 다양한 시너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용자간 송금이 가능한 선불 충전 방식의 전자 지갑으로 동창회비, 경조사비, 모임 회비 등의 거래에서도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2015년 3월 당사는 택시 기사와 승객을 쉽고 빠르게 연결하는 모바일앱 카카오택시를 출시하였다. 카카오 계정 로그인,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 점 등의 편의성과 기사/승객 평가 시스템 등의 차별성을 앞세워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당사는 11월 대한민국 최초로 고급 택시 앱 호출 서비스인 카카오택시 블랙을 출시하였다. 이는 기존 택시 운송 조합과의 상생과 대한민국 행정부와의 원활한 협업의 결과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사용자에게 편익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카카오택시를 시작으로 당사는 이용자 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모바일 생활 플랫폼으로 발전해나갈 예정이다.

▲ 상기 실적중 제20기 실적은 다음카카오 연결감사보고서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제20기 1분기부터 3분기까지는 합병전 카카오의 실적이며, 4분기만 합병법인 다음카카오의 실적이다 ⓒ뉴스타운

카카오는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www.daum.net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충성도 높은 사용자 와 높은 트래픽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수천만 이용자들이 다년간 축적해 놓은 거대하고 전문적인 컨텐츠와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을 토대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최적화된 생활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1999년 카페 서비스를 시작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문화를 새롭게 전개해왔다. 현재 약 1,000만개, 3,800만 회원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인 카페 (cafe.daum.net) 및 1인 미디어 서비스 블로그(blog.daum.net), 개방형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www.tistory.com) 등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1997년 5월 국내 최초로 무료 웹메일 서비스로 선보인 한메일(www.hanmail.net)은 친근하고 편안한 이미지로 현재 3,800만 명의 회원들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 메일로 성장했다. 지난 2013년 3월에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다음 메일앱을 출시하였다. 국내 최초로 대용량 파일 첨부를 지원하는 '다음 메일앱'은 편리한 유저인터페이스와 신속한 알림을 제공하며 현재 모바일에서 가장 사랑 받는 메일앱으로 자리잡고 있다.

카카오의 뉴스 서비스 '미디어다음'은 네티즌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정보광장, 토론광장, 참여광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미디어다음은 국내외 주요 통신사와 일간지, 스포츠지, 전문지 등 제휴 언론사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타, 포토, 영상, 프로그램, 실시간 SNS까지 한층 강화된 연예 뉴스를 선보여 보다 풍성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Daum 지도 서비스는 국내 최고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전국 항공사진 서비스인 '스카이뷰', 360도 파노라마 거리사진을 생생하게 지도와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인 '로드뷰', 맛집, 병원, 펜션 등 내부를 실사 촬영한 '스토어 뷰' 및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국도 구간, 서울/수도권의 주요 도로 소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지도위에 표현하는 서비스인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의 생활에 좀더 밀접하게 연동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 포털인 m.daum.ne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및 웹브라우저를 통해 검색, 메일, 지도, 뉴스, 증권, 카페, 뉴스펀딩, 스토리볼등 40여 개가 넘는 Daum 주요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성 및 만족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Daum 앱', 'Daum 지도', '웹툰',  'TV팟' 등 과 같은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며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웹에서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모바일로 특화 시켜 나가고, 당사의 기존 경쟁력과 모바일의 특성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와 콘텐츠들을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주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월별 총 이용시간 점유율(모바일 메신저 상위 10위내 포함되는 메신저들의 월별 총 이용시간 합계를 각 서비스별 이용시간으로 나누어 산출)을 살펴보면, 2015년 9월 기준 카카오톡 서비스의 시장점유율은 96%이며, 2013년 이후 유사한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국내 주요 모바일 SNS의 이용자 점유율(카카오스토리, 밴드, Facebook, Google+, Instagram, 싸이월드의 모바일 월별 순 이용자의 합계를 각 서비스별 순 이용자로 나누어 산출)을 살펴보면, 2015년 9월 기준 카카오스토리 서비스의 시장점유율은 29%입니다.

www.daum.net은 2015년 9월 기준으로 월 2,345만명의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를 기록하며 국내 인터넷 포털의 상위권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참고로, 2015년 9월 기준 www.daum.net의 시작페이지 설정 점유율은 23% 입니다. 또한, 당사의 검색서비스의 활성화 정도를 나타내는 PC 통합검색쿼리점유율은 2015년 9월 기준으로 16%를 기록하였으며, 모바일 통합검색 쿼리 점유율은 12% 이다.

향후 카카오 합병 법인은 이용자들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하여 이용자 삶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① 사람과 사람의 연결 ② 사람과 정보의 연결 ③ 사람과 온라인, 오프라인 비즈니스 연결 ④ 사람과 사물의 연결 등 네가지 연결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제공한다는 '온디맨드(On-Demand)'에 집중하며 O2O, 콘텐츠, 검색, 게임, 광고 및 금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다. 이를 토대로 카카오는 다양한 플랫폼 파트너와 상생하면서 이용자에게 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