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계원, 서의현 스님 사면은 조계종의 역사적 명판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호계원, 서의현 스님 사면은 조계종의 역사적 명판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조계종 전국 승려대회의 모습 ⓒ뉴스타운

한국의 종교마다 화합과 구원의 상징처럼 내거는 구호 같은 사상이 있고, 선전한다. 불교는 "자비(慈悲)", 기독교, 천주교는 "사랑", 유교는 "인(仁)"이다. 불교의 자비, 기독교의 사랑, 유교의 인을 자신 스스로 실천하기는커녕 타인이 실천했다고 해서 맹비난을 일삼는 인간과 단체가 있다면 이들은 진정한 종교인이 아닌 것은 물론 스스로 하늘에 가래침을 뱉는 자와 다를 바 없다고 나는 주장한다.

작금에 조계종 호계원(원장, 자광스님)에서 종단의 화합과 자비를 실천하기 위해 조계종 전 총무원장 서의현 스님을 멸빈의 형에서 공원정지로 사면 경감한 것은, 나는 만시지탄(晩時之歎)의 감이 있지만, 불교의 자비 실천에 환영을 하고, 호계원의 역사적인 판결에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호계원의 서의현 스님에 대한 역사적인 판결에 대한 여론은 조계종을 포함한 한국불교는 양분 되었고, 그에 관한 찬반 성명서와 인터넷 기사에 대한 찬반 댓글이 치성하다.

서의현 스님에 대한 호계원의 판결에 조계종은 물론 나아가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큰 어른인 진제 종정 예하는 공식적으로 화합과 자비실천에 환영하고 치하하는 법어를 내렸다. 사부대중이 찬사를 아끼지 않아야 할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조계종이 한국불교의 본산격인 대표종단이요, 조계종을 지지하는 사부대중이라면 무엇보다 진제 종정 예하의 법어를 환영하고 순응해야 마땅하다고 나는 주장한다.

적절한 비유는 아니지만 직설한다면, 다리 밑의 양아치 조직도 두령이 환영과 치하의 뜻을 공식적으로 표명하면, 사감(私感)을 누르고 절대 복종하듯 하는 것이다. 그런데 조계종의 일부 승려들과 사상을 함께 하는 일부 사부대중이 집단이기주의적인 발상으로 종정 예하가 환영하고 치하하는 호계원의 판결에 정면 불복하고 반대운동을 하며 종정스님까지 비난에 나서는 것을 보면, "도대체 조계종은 누가 최고 어른인가?" 통탄, 개탄을 금할 수 없게 된다.

조계종의 화합과 자비를 실천하는 사부대중은 분연히 궐기하여 진제 종정 예하의 법어 지지에 나서는 것은 물론, 호계원의 역사적인 판결에 지지 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나는 주장한다.

호계원의 서의현스님의 사면, 경감에 대해 불복하여 마치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명을 발표하고 비난에 나서고 호계원장 사퇴 운동에 나서는 사람들은 94년 4.10 승려대회로 당시 조계종 개혁을 주도하여 성공하고 난 후, 전리품 챙기듯 조계종의 대소 감투와 이익을 독점 하다시피하여 전횡하고, 장기집권 하듯이 해온 일부 승려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주도한 "94년 4.10 승려대회"는 조계종의 사부대중이 영원히 기억하고, 절대적으로 지지해야 할 오직 하나의 전범(典範)적인 개혁운동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 주장은 지극히 독선적이요, 그날의 승려대회를 이용하여 영원토록 개혁을 빙자하여 조계종의 대소 감투와 사찰배분의 이익을 고수하자는 부패사상과 같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은 것이 작금 조계종의 냉엄한 현실이다.

94년 4.10 승려대회는 조계종 사부대중이 영원히 기리고, 추종해야할 조계종사(曹溪宗史)에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전범적이 아니다. 54년도 불교정화 이후,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도움으로 40여 명의 승려들이 "대한불교 조계종"을 세운 불교정화정신이 조계종에서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할 전범(典範)이다. 불교정화를 위해 많은 승려들이 죽고 불구가 되었다. 특히 유월탄 스님을 위시한 6비구가 대법원에서의 할복은 영원한 조계종의 전범이 되는 정신이라고 나는 주장한다.

그 후, 조계종 총무원이 부패했을 때마다 전국의 사부대중이 조계종 거듭나기 운동으로 벌여왔던 수많은 승려대회는 일어났고, 4.10 승려대회도 그 하나일 뿐이다.

4.10 승려대회의 성공은 당시 YS 대통령의 속셈과 그 후 DJ 대통령의 정치 속셈의 합작품이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DJ는 조계종 총무원을 장악하기 위해 98년 12월 23일 새벽 4시 30분경 전경 50개 중대를 조계사에 보내 총무원을 파괴 강탈한 후 조계종 종권을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에게 넘겨주었다. YS, DJ는 천주교 성당이나, 기독교 교회에는 폭력 전경 단 한 명도 보낸 적이 없다. 오직 조계종 총무원에만 폭력 전경 6000여 명을 보내 조계사와 총무원 승려들을 월하 종정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복날 개패 듯 했다. 한국불교는 분노할 줄 알아야 하는데, 전경이 찾아준 종권에 희희낙락(喜喜樂樂)하고 연호한 자들이 있는 것이다.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이 이를 갈고, 거품을 물며 사면에 반대하는 서의현 스님은 도대체 누구인가?

서의현 스님은 총무원장 재직 시 과거 어느 총무원장 보다 공(功)이 많은 분이다. 첫째, 불교방송 설립을 위해 크게 기여했고, 둘째, 중앙승가대 설립에 크게 기여 했고, 셋째, 불교, TV 설립에 크게 기여 했고, 넷째, 은해사 산이 못된 사기승, 사기꾼들의 음모에 의해 매각되는 위기의 순간에 결사적으로 법적 투쟁하여 매각되는 은해사 산을 되찾는 공이 있었다. 그 외에도 서의현 스님은 조계종 발전에 기여한 바가 적지 않다.

그런데 왜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은 서의현 스님 사면에 결사반대 하는가?

첫째, 총무원장 3선을 하려 했다는 것이 대역죄라는 주장이다. 둘째, 이성과의 부적절한 소문을 침소봉대하여 영구히 조계종에서 사면대상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나는 결사반대하는 이유를 보면서 가가대소(呵呵大笑)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질타하고 죽이려드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는 분석에서이다. 과연 조계종에서 계율에 완전히 청정한 승려를 어느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을까? 바지를 벗겨 의사에게 모두 검사해야 하는가?

서의현 스님은 총무원장 3선이 중앙종회와 종정스님으로부터 여법히 통과 인준되었다. 그러나 서의현 스님은 4,10 승려대회가 일어나자 법정투쟁에 나서지 않고 기자회견을 열어 총무원장직에서 사퇴를 발표했다. 그러나 승려대회 주도자들은 사퇴하고 떠나가는 서의현 스님을 쫓아가 추살(追殺)하듯 멸빈시켜 버렸다. "항장(降將)은 불살(不殺)"이라는 교훈도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듯 무자비(無慈悲)한 승리자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YS와 DJ의 권력의 지원으로 또 하나의 종권 실세로 등장한 4.10 승려대회의 승리자요, 주도자들이 어떠한 조계종의 정치를 해왔는가?

첫째, 종권을 좌지우지하는 실세 노릇을 해왔다.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이 조계종의 종정, 총무원장 등 모든 요직을 좌지우지 해왔다는 논평이다. 둘째, 조계종의 정치사상은 DJ를 추종하는 종단 정치 외에는 여타 정권에는 대정부투쟁에 나서고, 셋째, 각종 국책사업에는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넷째, 친북 단체들의 전성기를 이루고 방북의 전성기를 이루어 보이는 사태가 일어났다. 다섯째, 조계종에 종정, 총무원장 등 각종 선거판이 생기고, 거액으로 표를 사야하는 타락선거의 홍수를 이루었다는 논평이 있다. 조계종의 호국불교사상의 실종과, 타락선거의 전성시대를 열었다는 주장이 난무한다.

또 옥상옥(屋上屋)이듯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은 총무원장과 종회, 원로회의, 종정까지도 좌지우지하는 무불간섭(無不干涉)의 권력자들로 군림하고 있다는 전문가의 분석과 주장이 비등한지 오래이다.

이들의 방약무인한 발호 탓에 부지기수의 전국 에 뜻있는 사부대중은 4.10 승려대회에 종언을 고하는 또 다른 승려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이제 조계종은 변해야 활로가 있다고 나는 주장한다. 사명대사가 나라에 공을 이루고 서울을 떠나면서 남긴 교훈적인 말, 공수신퇴(功遂身退)라는 말을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은 통찰하여 교훈삼아 조계종 정치에서 "감 놔라, 배 놔라" 강요하는 훈수를 버리고, 사명대사가 해인사 홍제암으로 떠나듯 총무원 등에서 떠나야 한다고 나는 주장한다.

중국에서는 이런 일도 있었다. 홍위병들을 앞세워 또 하나의 혁명을 이룬 마오쩌둥(毛澤東)은 공을 이룬 홍위병들이 광난적인 정치적 농간으로 변하자 어느 날 인민해방군을 포진하여 호위병들에 이렇게 엄숙히 선언했다.

"그대들의 혁명은 이제 끝났다. 고향과 소속으로 귀환하여 생업에 종사하라!"

나는 바꿔 선언한다. "이제 4.10 승려대회는 옛말이다. 각기 소속 사찰로 돌아가 정진하라." 이다.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이 조계종 종권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아직도 총무원에서 이상한 간판을 내걸고 행세하면서 이번에는 호계원의 화합과 자비의 판결에 시비를 해대는 것은 아직도 4.10 승려대회를 빙자한 종권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작태를 보이는 것이라 논평할 수 있다. 각성을 맹촉한다.

끝으로, 나는 차제에 주장한다. 조계종 호계원은 화합과 자비의 실천으로 서의현 스님의 사면으로 만족하지 말고, 그동안 종단정치적인 문제로 멸빈 등 중징계를 받은 승려들에 대사면을 해주는 자비실천을 해주기를 촉구한다. 좌파의 투옥된 정치인들을 위해 정부에는 사면을 맹렬히 촉구하는 운동을 벌이면서, 정작 조계종 내부의 정치적인 문제로 멸빈과 중징계를 받은 승려들에게는 악독하게 사면, 경감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는 4.10 승려대회 주도자들은 수치를 알고 각성해야 하고, 호계원과 조계종을 뒤흔드는 추잡한 정치장난을 중단하고, 시급히 각기 소속 사찰로 돌아가 정진할 것을 맹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