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하향조정
국가 신용등급 전망 하락의 원인과 전망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무디스,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하향조정
국가 신용등급 전망 하락의 원인과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문제 악화..향후 등급 하향 가능성 증대, S&P-피치는 '안정적' 유지

<국가 신용등급 전망 하락의 원인과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경욱 김대호 기자 =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사가 11일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3개월만에 '부정적(Nagative)'으로 두단계 내린 데에는 북한 핵문제 등 한반도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무디스가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북핵 문제에 대한 정부의 안이한 대처와 새정부 출범을 앞둔 국내 경제의 침체도 일부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북핵, 전망 하락 '직격탄'

무디스는 공식발표를 통해 "북한행동과 국제사회의 대응과 관련한 불확실성"을 우리나라 신용등급 하락의 주된 이유로 꼽았다.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 추방을 비롯, 핵무기비확산조약(NPT) 탈퇴, 영변 핵시설 재가동 등의 최근의 일련의 조치를 통해 과거보다 한층 과격한 행동양상을 보였다는 것이다.

무디스의 이같은 평가는 해외 투자자들이 한반도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이 내국인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무디스는 "새정부가 안보환경의 악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면 환란이후 보여줬던 성공적인 경제성과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혀 대북정책 개선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북핵문제가 한국이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어서 무디스의 이같은 평가는 한국정부에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정부, "예상 못해"

정부는 북핵이 국제적인 변수로 직접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지만 주변 상황을 지나치게 낙관하다 예상치 못한 결과를 만나게 됐다.

무디스는 지난달 20∼21일 북핵문제와 촛불시위 등에 대한 우리 정부의 설명을 듣기 위해 방한했다.

정부는 당시 "무디스 신용평가단은 방한기간 여러가지 관심사에 대해 충분히 확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신용등급 전망을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며 낙관적인 입장을 취했으나 결과는 정반대로 나왔다.

무디스의 이번 신용등급심사위원회에는 지난달 방한했던 토머스 번 국가신용등급담당국장 등 2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무디스 방한시 북핵과 관련한 우리정부의 설명이 불충했던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신용등금심사위가 열리는 사실도 모르고 있어 국가의 신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신용평가사들의 움직임에 안이하게 대응했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무디스가 이번 신용평가에서 북핵문제를 주로 거론했지만 국내의 소비자 및 기업심리 악화와 투자증가율 둔화, 환율인상 등 어두운 경기상황도 신용평가전망을 내리는 데 한 몫 거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기준 경제성장 전망치를 당초 연 5.7%에서 5.5%로 낮췄다.

이에 따라 새 정부는 북핵문제 해결 뿐만아니라 경제침체 극복이라는 이중부담을 안게 됐다.

■ 외평채 차환발행에 악영향

한국정부가 발행한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 가격은 한국의 국가신용도를 매일 점검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신용등급 전망의 하락은 신용등급 자체의 하향보다는 타격이 상대적으로 적겠지만 외평채 가격의 하락을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당장 정부는 오는 4월 10억달러규모의 외평채를 차환발행해야 한다. 외평채 가산금리(스프레드)가 오르게 되면 외평채 가격이 떨어져 상환에 따른 부담이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정부는 신용평가기관들의 신용등급이나 전망 조정이 외평채 차환발행에 직접 영향을 주는 만큼 이를 상향조정하는 데 주력해 왔으나 일단 수포로 돌아가게 됐다.

국가신용등급은 한단계 올라갈 때마다 5억달러의 해외투자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신용등급전망의 하락은 상당한 해외자금의 유입을 차단하는 역효과를 낼 전망이다.

■'부정적' 전망의 의미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이라는 것은 신용등급 자체가 바로 내려간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긍정적(Positive), 안정적(Stable), 부정적(Positive) 등 3단계로 나눠진 신용등급 전망에서 최하위 단계로 떨어짐에 따라 신용등급 자체도 하위단계로 떨어질 가능성은 그 만큼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또 주가의 하락과 주가 급락과 외평채 가산금리 상승 등으로 모든 경제분야의 신인도를 추락시켜 우리경제를 어렵게 한다.

전망치의 상향 또는 하향 조정은 일정기간이 필요한 게 아니라 신용평가기관들의 판단에 따라 이뤄지는 것인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재경부 김용덕 국제업무정책관은 "무디스가 북핵 문제 이외에는 거론하지 않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북핵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관은 "과거 신용평가기관들이 전망을 4개월내에 상향조정한 경우도 있는 만큼 북핵문제가 해결되면 전망치가 조기에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타 신용평가기관 영향 우려

삼성증권은 신용평가기관의 하향 조정이 잇따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무디스의 한국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 하향 조정은 북한 핵문제를 바라보는 국내 미국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따라서 북핵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지 않고 길어지면 무디스를 포함한 여타 국제신용평가 기관 역시 한국의 신용등급 전망치 뿐 아니라 올해 내로 신용등급 자체를 하향 조정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삼성증권은 지적했다.

정부는 그러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및 피치 등 다른 신용평가기관들은 현재의 전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입장이며 당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S&P 등은 새 정부 출범이후 방한해 국가신용등급 조정에 나설 예정이어서 향후 이들의 움직임이 관심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끝) 2003/02/11 14:55

무디스,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하향조정(종합3보)

(서울=연합뉴스) 이경욱 기자 =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 가운데 하나인 미국의 무디스사는 11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Outlook)을 현재의 '긍정적(Positiv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두단계 내렸다고 재정경제부가 발표했다.

그러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피치는 현재의 안정적 전망을 유지했다.

북핵문제 악화..향후 등급 하향 가능성 증대

재경부 권태신 국제금융국장은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무디스는 북한행동 및 국제사회의 대응과 관련한 불확실성을 제시하면서 만일 북핵문제가 악화될 경우 등급상향보다는 하향 가능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말했다.

무디스는 오는 4월 방한 때까지 신용등급 전망을 조정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이같이 급작스럽게 전망을 하향 조정한 배경 등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무디스는 북한의 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추방과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영변 핵시설 재가동 등 최근의 일련의 조치가 과거보다 과격한 양상을 띠고 있다고 평가했다.

"새 정부 안보문제에 효과적 대응해야"

무디스는 그러나 한국의 새 정부가 이같은 안보환경의 악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면 외환위기 이후 보여왔던 성공적인 경제성과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디스의 이번 조정은 중간단계인 '안정적(Stable)' 전망보다 한단계 낮은 등급으로 2단계가 하향조정된 것이다.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이라는 의미는 향후 일정기한내 국가신용등급 자체가 하향 조정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한편 S&P는 11일 한국에 대한 현재의 '안정적'(stable) 장기신용등급은 '적절하다"고 밝혔다고 다우존스가 보도했다.

S&P, 피치는 '안정적' 유지

다우존스는 S&P의 이같은 견해가 경쟁사인 무디스의 한국 신용등급 전망 하향조정을 따라가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S&P의 오가와 다카히라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신용등급담당자는 이날 "현재로서는 (우리의) 이같은 신용 전망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북한 핵 문제에 대해 "우리는 이미 고려했다"면서 "북한으로부터 비롯된 지정학적 위기에 대해 결코 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의 피치도 한국의 신용등급을 당분간 현행 A로 유지하고 신용등급 전망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끝) 2003/02/11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