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사 주지 지명 진제 종정스님에 총무원장 반기 들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동화사 주지 지명 진제 종정스님에 총무원장 반기 들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광 스님이 주지로 지명된 가운데 현 주지 성문스님 연임 지지측 조직적 반발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 팔공총림 동화사 차기 주지에 효광 스님이 지명된 가운데 현 주지인 성문스님 연임을 지지하는 측이 조직적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동화사 종무소는 21일 임회결정에 대해 교구장 스님이 24일 오후1시 동화사 설법전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이날 성문 스님은 진제 스님에게 20일 임회에서 밝힌 주지 임명 결정을 보류해 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성문 스님 연임 지지측은 ‘성문 스님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 4월 중순 전후가 되면 명백하게 다 밝혀질 것’ 이라고 밝힌 바 있어, 4월 중순 유인물 내용과 불사 의혹에 대해 결백이 증명되면 그때 가서 차기 주지를 지명해도 종법상 늦지 않다는 입장인 것.

성문 스님 연임 지지측의 이 같은 조직적 움직임으로 조계종 최고 어른인 진제 종정과 자승 총무원장이 대립으로 번지지는 않는가 하는 전망이 나오면서 우려감의 강도는 더 크다.

현행 조계종 종헌종법에 따르면 총림의 주지는 선출 방식이 아니라 방장이 추천해 총무원장이 임명하게 돼 있다. 이 같은 종헌종법에 따라 총림 방장 진제 스님은 지난 20일 임회에서 차기 주지로 효광 스님을 지명했다.

총림인 동화사 차기 주지 지명에 대해 종헌종법에 따랐다고 하여도 본, 말사 주지 임명권을 갖고 있는 자승 총무원장과 성문 스님의 특별한 관계가 주목 받으면서 자승 총무원장이 이 같은 종헌종법을 유추 해석해 효광 스님 주지 임명권을 보류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종헌종법에 반해 성문 스님의 손을 들어주는 셈이다. 하지만 이 같은 임명 보류는 상징적이지만 조계종 최고 어른인 진제 스님과 정면에서 각을 세우겠다는 것이어서 실제로 현실화 된다면 상당한 혼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지난 20일 차기주지로 지명된 효광 스님은 현재 동화사 금당 선원장 및 진제 스님의 비서실장 격인 조계종 종정 예경실장을 맡고 있다. 1955년생으로 승납(승려가 된 이후 햇수)은 39세다. 도봉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효광 스님은 1976년 해인사에서 일타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81년 해인사에서 고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 했다. 이후 백양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문경 봉암사 주지를 역임했다. 앞으로 효광 스님은 총무원장의 최종 임명을 받으면 5월 24일부터 4년 임기로 동화사 주지 직을 시작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문 속보 2014-04-01 12:16:28
방장 스님 주변 복면괴한 출현 거짓 신고"
대구경찰청 경승실장 회견…동화사 사태 진상규명 요구
“ ...대구경찰청 경승실(실장 허주 스님)은 “진제 스님을 모시는 종정예경실이 복면괴한 출현이라는 거짓 신고로 경찰에 신변보호 요청을 하는 등 공권력을 악용했고, 신성한 사찰 경내에 경찰력을 진입시킨 것은 불교계의 자주성에 큰 상처를 입힌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급기야 조계종 원로 모임에서도 걱정을 나타내기에 이르렀다”며 “불자와 시민들, 경찰 당국에 송구스럽고 당혹스럽다. 관련 진상이 조속히 밝혀질 수 있도록 해당 기관에 빠른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조계종 원로회의의 일부 스님들은 27일 부산 범어사에서 모임을 갖고 동화사 차기 주지 지명 과정의 잡음이 조계종 종단 전체의 문제로 비화되어서는 안되며 동화사 경내에 경찰이 진입한 것은 종단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일이라는 지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매일신문 3월 31일 자)

“ 허주 경승실장 스님은 “팔공총림 임회 과정에서 사찰 주변에 경찰병력이 대기한 것은 종단의 자주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라며 “특히 차기 주지 선정과정에서 어떤 세력들이 대치할 만한 상황이 전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권력이 투입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로 조계종 원로의원 스님들도 걱정을 표명하기에 이르렀다”며 “복면 괴한 출현이라는 거짓 신고로 공권력을 악용한 사실이 드러난다면 관련자에게 마땅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계종 종정이자 팔공총림 방장인 진제 스님 측은 지난 20일 동화사 차기 주지 선출을 위한 팔공총림 임회를 앞두고 복면 괴한이 나타났다며 경찰에 신변보호 요청을 한 바 있다. 한편 조계종 원로의원 스님들은 지난 27일 부산 범어사에서 열린 오찬 회동 중에 진제 스님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원만한 해결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로의원 스님들이 종정의 행보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대구 영남일보 3월 31일 자)

마음법 2014-03-28 08:37:10
언제부터 우리 불교가 부처님법 버리고 사회법을 따랐는가?
마음법이 우선돼야 승가다. 언제적부터 사회법을 따랐는가?
언제부터 승가가 인륜보다 법을 앞세웠는가?
통탄할 일입니다. 물론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법을 만들고 그에 기준하여 선악을 가려줍니다. 그러나 우리 승단은 마음법이 우선이 되어야만합니다. 못난 종정도 종정이라면 누가 승단을 존경하며 따르겠습니까? 불자로서 가장 걱정하는 것은 조금 있으면 교황이 온다는데 매우 존경스런 인물입니다. 그 감화력으로 개종자가 많아지면 어쩝니까? 더구나 얼마 전 우리 종정이 교황에게 만나달라고 친서를 보냈다가 퇴짜맞았답니다. 오바마 만났으니 이번엔 교황 만나자... ??? 그게 뭔 짓인지..퇴짜까지 맞고.. 이런 사람을 어떻게 정신지도자로 믿고 따르라는 겁니까???? 더 기가 찬 것은 미국 대통령 초청 조찬회는 기독교 나라 미국이 자신들이 민주주의 라고 소수 인권, 소수 종교도 존중한다고 정치적 광고 하기 위해, 또 미국 대통령은 신탁을 받은 자리라는 상징성을 세상에 알리려고 타종교 지도자들을 모두 모아 사회적 인정을 위해 연설하는 자리 입니다. 그래서 서양에서도 주로 종교 정치인들이나 가지 진정한 수행자들은 꺼리는 자리입니다. 그런 자리에 가겠다고 돈써서 참석하고 다녀와서는 미국대통령이 당신보고 두번이나 눈길주며 웃었다고 그게 당신을 인정한 거라고 질떨어지는 오도방정 종정 시자가 떠들고 다닙니다 이건 내가 직접 들은 사항입니다. 자기 스승이 미국 대통령에게 인정받은거라고.. 쩝... 그런 수준 안되는 종정이 이번 동화사 건도 무리를 한것입니다. 자기를 종정만들고 총림 방장 만들어 논 사람을 총림법을 이용해 짜르고 음해하고 ..말이 됩니까? 더구나 음해를 위해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운영하는 경찰까지 불러 가장 폭력적인 공안정국 같은 모습 만들어 내고 .. 그러면서 그 입으로 평화 화합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까? ..종정이 물러나야 합니다. 총무원장님! 우리는 마음법을 믿는 사람들이지 사회법을 믿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정확한 잣대는 이것입니다. 1. 자신의 배신을 도우라고 국민 혈세로 운영되는 경찰력까지 동원하는 추태, 2. 의리까지 배신하며 노욕으로 불교를 망신시킨 추태. 3. 자신의 법력이 모자람을 스스로 인정하여 모자란 힘을 미국에게 구걸하는 치졸하고 못난 사대주의자로서의 추택. 이것이 바로 이번 동화사 사건이 발생한 배경입니다. 마치 주지 선거 과열전 처럼 기사들이 나와 우리 불교가 선거때만되면 스님들이 권력에 눈멀어 싸운다 쪽으로 자꾸 가는데......구태의연한 기사입니다. 기자들도 제발 생각좀 하고 삽시다. 머리 돌리세요... 이제 싸우다 나 온 사건인지... 싸우기 전 배신하기 위해 사건 일으킨 것인지...배신하면 돌 맞는다는 걸 알면서 저지른 고의적인 사건입니다. 종정을 하야시키십시오...그리고 동화사 주지가 효광 스님되면 영담스님 바로 들어옵니다. 부탁입니다.
어차피 불교 망신 당한거 종정 하야로 갑시다. 그래서 종정이라도 승가 체면 구기면 바로 짜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십시오.. 원로 스님들 책임 중합니다. 종정은 천만 종도들을 위해 하야하십시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