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해태제과 매각 대국민 사기극 전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추적]해태제과 매각 대국민 사기극 전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년 법인명 넘겨받아, 공적자금 투입 의혹

 
   
  해태제과식품(주) 사옥
'해태제과' 마크가 선명하다
ⓒ 정윤성 기자
 
 

[추적 3보] 국내 제과업계의 양대 산맥으로 군림했던 해태제과(주)가 회사정리 절차 중 해태제과식품(주)로 매각되면서 상표명만 아니라 법인명(회사명)까지 넘어 간 것으로 뒤늦게 밝혀져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김대중 정부가 해태를 살리기 위해 천문학적 공적자금을 쏟아 붓고, 죄 없는 국민들만 최대의 피해자로 만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구 해태제과의 법정관리회사인 하이콘테크(주), 제과부문 인수사인 해태제과식품(주)는 줄곧 상표명만 인수했지 법인명은 인수하지 않았다고 강력 주장해 왔었다.

그러나 지난 10월2일부터 하이콘테크(주)의 법정관리인의 직책을 수행해오고 있는 김형태관리인(변호사)은 2일 처음으로 해태제과의 법인명도 함께 넘어갔음을 인정했다.

"해태제과(주) 법인명도 함께 양수도되었다"

김 관리인은 이날 소액주주 대표단이 보낸 내용증명에 대한 입장표명에서 “그렇지 않아도 2001년 매각당시 양측의 변호사들과 매매계약서를 검토해 본 결과 해태제과(주)란 상호, 즉 법인명도 함께 해태제과식품(주)에 양수도 되었음을 확인 했다”며 “이번 내용증명 내용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김 관리인의 이같은 주장은 법정관리사인 하이콘테크(주)는 해태제과(주)란 법인명이 해태제과식품(주)로 매각됐기 때문에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것이다.

즉 하이콘테크(주)는 해태제과(주)의 법인명까지 매각됐기 때문에 법정관리라는 말조차 우스운 것이며, 어찌 보면 빈껍데기 회사에 불과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또 소액주주들이 주장하는 해태제과(주)의 상호사용 가처분 소송이나 해태제과(주)의 상호사용에 대한 지불료 청구 소송의 당사자 자격조차 없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법인명이 넘어갔다는 것은 해태제과식품(주)가 구 해태제과(주)의 자산, 부채는 물론 법적 문제까지 짊어지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행법에 의하면 ‘법인의 소멸은 해산, 청산을 거쳐서 행해진다. 법인은 해산만으로 소멸되지 않으며 청산이 사실상 종료됨으로써 소멸한다(민법 제81조)’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법인명의 매각은 그 법인명을 인수한 측에 자산, 부채, 자본의 책임이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소액주주측 변호인은 “법인명을 양수도 하고 채무만의 탕감을 위해 껍데기 정리법인을 만들고 자본인 주식을 껍데기 정리법인에 귀속하게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태제과식품(주)는 그동안 이런 사실을 숨긴 채 상표명만 넘겨받았기 때문에 구 해태제과(주)의 문제는 법정관리사인 하이콘테크(주)에 알아보라는 식으로 일관했다.

고도의 합작품이 이뤄낸 대국민 사기극

해태제과의 청산절차를 보면 법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돼 있다. 하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상당한 문제가 있음이 이번 법인명 매각이 잘 증명해주고 있다.

회계사들에 따르면 해태제과의 청산절차는 법적 하자를 최대한 없애기 위해 고도의 실력자들이 참여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태를 살리고, 그 해결책으로 천문학적 공적자금을 충당하고, 주주들의 주식은 휴지조각으로 만든다는 고도의 전략이 수행 됐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정치권, 제계, 금융권, 법조계 등이 입을 맞추지 않으면 불가능 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당초 해태제과는 자본전액잠식의 부도기업이라는 것 때문에 주식을 발행할 수 없었다. 그러나 조흥은행 등 채권단이 ‘채권을 출자전환하여 주식을 발행하고 출자전환 주식의 51% 이상을 매각하여 경영권을 양도하며 잔여채권은 거치 후 분할 상환한다’는 조건의 MOU(기업구조조정)협정을 해태측과 체결했다.

이런 MOU 조건으로 인해 기존주식은 소각됐고 출자전환으로 새로운 주식이 발행했다. 또 이 주식 전량을 증권시장에 공시한 후 매각하고 주식매수자로부터 대금을 받았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했다. 조흥은행(이하 채권단)은 주식 51%이상을 매도한 후 대금까지 받았지만 공시 된 계약사항인 기업구조조정협정대로 주주에게 경영권을 양도하고 잔여채권 거치 후 분할 상환 조건을 이행했어야 했다.

하지만 조흥은행 등은 경영권 양도대신 주주에게 귀속되는 회사자산을 일시에 매각 채권회수를 함으로써 스스로가 매도한 주식을 스스로 상장 폐지하는 사상유례 없는 일을 저질렀다.

이는 경영권 양도 및 잔여채권 거치 후 분할 상환조건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약위반이며 허위공시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이 과정에서 공시된 MOU계약만 믿고 주식을 매수한 국민들만 현재 최대의 피해자가 됐고, 법원도 있을 수 없는 과오를 범하고 말았다.

조흥은행 등은 51%의 경영권이 양도된 후 이를 은폐하기위해 당초 채권단과 회사간에 체결된 MOU협정 및 이에 따른 보유주식 매도 사실을 숨기고 회사정리 절차를 신청했다. 이런 현실을 미처 인지하지 못한 법원은 회사정리 절차를 승인하고 만 것이다.

소액주주 대표단은 “만약 이때 MOU계약 사항이 법원에 제출됐으면 회사정리절차 승인은 없었을 것”이라며 “이 문제를 검찰에 고발까지 했지만 무혐의 처리됐다”고 주장했다.

자산매각공시 사실은 없었다.

채권단은 검찰의 무혐의 처분을 근거로 현재까지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과 관련 당시 자산매각을 하겠다고 공시했음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금감원 사실조회 결과 자산매각 공시는 없었다.

이는 자산매각 공시와 관련 검찰이 사실 조사를 하지 않았거나 조흥은행 등의 채권단의 주장만을 믿고 인정했기 때문에 무혐의 처리됐다고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 소액주주들의 주장이다.

소액주주 대표단들은 “조흥은행 등 채권단이 자산매각 공시만 했다면 선의의 피해자는 생기지 않았다”면서 “출자전환 후 주식을 모두 매각하고는 경영권을 확보 할 수 없으니 결국 회사 정리 절차를 밟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자산매각공시 없이 진행된 채권단의 부당이득은 뒤로한 채 회사정리절차를 단행함으로써 한순간에 소액주주들은 주식을 휴지 조각으로 만들었고, 법원에는 MOU계약등을 숨김으로써 승인을 받아내는 불법을 저지른 것이다.

이번 사건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 사건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유례없는 일”이라며 “김대중 정권 말기에 저질러진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또 “사기극에 놀아난 국민들의 울분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당시 정부가 국민의 세금인 공적자금을 투입 부채탕감을 해준 것은 DJ정부 최대의 게이트 임에 틀림없다”고 꼬집었다.

해태제과(주)는 살아날 것인가

1조 2,000억원의 자산 가치를 평가받은 해태제과(주)는 왜 네슬레가 6억6,000만불(당시 환율 환산시 1조원 정도)을 제시했음에도 4,150억원에 해태제과식품(주)에 넘어 갔을까.

그 해답은 아직도 해태제과(주)의 회생을 추진하는 세력이 꿈틀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부도 당시 해태제과(주)가 네슬레에 매각됐다면 이 세상에 영원히 해태제과는 없어졌다. 그것은 해태제과(주)의 자산가치와 네슬레의 매각희망대금이 어느 정도 상계가 되기 때문이다.

1998년 해태제과(주)의 매각을 추진 할 당시 네슬레가 6억6천만불을 제시했고, 매각주관사인 ABM-AMRO사에서 실사 평가한 금액은 계속 기업가치 1조2,000억원이었다.

그렇다면 채권단이 1조2,000억원의 매각을 뒤로하고 4150억원에 매각한 것은 해태제과(주)의 부활을 당시부터 추진해 왔던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현재 해태제과(주)를 인수해간 해태제과식품(주)가 엄청난 이익을 남기고 있음에도 3년만에 크라운제과에 또다시 매각하려는 것이 부활이라는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부활의 또 다른 이유는 정치권의 합작이다. 네슬레에 매각했으면 굳이 공적자금을 투입할 필요도 없는데 천문학적 자금을 투입해 부채를 탕감해줬다는 사실이다.

이를 종합해보면, 부채 탕감 명목으로 약 1조원의 혜택을 받았으니 이 돈은 고스란히 해태제과(주)의 자산 가치로 영원히 남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채권단과 해태제과(주)는 국민을 볼모로 주식을 처분한 뒤 헐값에 해태제과식품(주)로 넘긴 것이라 할 수 있다.

소액주주들은 “이런 형태로 계속 회사를 매각하는 것은 해태제과(주)가 다시 회사를 찾기위한 고도의 술수”라며 “계속 국민들만 피해자로 만드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해태제과를 정상대로 매각해 그 이익금을 정부가 투입한 공적자금으로 회수해 국민의 복지를 위해 사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소액주주들은 또 “진실은 언젠가는 밝혀진다”면서 “이제라도 검찰이 정확한 실사를 거쳐 불법 부당한 사실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액주주 2004-11-04 22:19:56
소액주주의 한 사람으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뉴스타운의 지속적인 관심에 정말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뉴스타운의 발전을 빕니다.


서민 2004-11-05 00:34:28
결국 김대중이도 깜빵 가야 겠그먼!!!
이사건 게이트에 많은 정치인들이 끼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나라당 소속의원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 까지 이렇게 조용한 것도 그사람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관련된 것이 당연하겠지요!!

한나라당은 해태 8,000억 게이트의 진실을 국민앞에 밝혀야 한다.


익명 2004-11-05 01:26:08
드디어 DJ정권 정치자금 게이트가 이제야 밝혀지나

자산가치 1조2천억원이라면 당시 현금이 필요한 시점에서 법정관리도 벗어나고 많은 직원들을 살리는 쪽으로 선택하는게 보통의 수순이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다.

왜냐?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공적자금, 리베이트 개인착복, 정치자금 즉 비자금 장부상 볼수 없는 자금의 흐름이 뚜렷하게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 현재도 확인하기는 곤란한 부분이다. 어느손에 의해 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는 대충 어림짐작으로 알수 있지만 소액주주의 피해는 여전히 남아 있다.

많은 국민의 피땀흘려 모은 돈은 가치없고 수백 수조원의 정치자금과 비자금, 개인리베이트 자금등은 중요한가?

몇몇 정치인과 개인 영위를 위한 소위말하는 재벌들을 위한 기업인수 작업이었다는데 분통을 터뜨릴수밖에 없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사회다. 그렇다면 모믄 이는 법앞에서 평등하고 각 개인의 재산은 가치가 존중돼야 하는게 이런 사회다.

그러나 이번 해태사태를 바라볼때 속내를 깊숙이 들여보면 볼수록 답답한 심정을 헤아릴수 없다.

뻔히 알수 있는 인수진행도 현 정권의 실사기관들은 뭘 하고 있는지 그냥 알아서들 하겠지 손을 놓고 있는지 묻고 싶다.

지난 97년 IMF때 그많은 주식이 휴지조각으로 변해 알거지가 된 사람은 부지기수다.

또 이번 해태사태로 소액주주들은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보여진다. 해결 못하고 안되는 게 있을수 있다.

IMF때 상황이 그러했다. 그누구도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충분히 해결될 소지를 가지고 있고 보여진다.

문서상 근거가 없어서 문제지 기사내용을 들여다보면 이들이 주장을 이해할 것 같다.

만일 이같은 부당한 기업 인수과정에 의혹이 있다면 정부의 감시기관은 수수방관만 할 게 아니라 속시원하게 해결해줘야 한다.

이들 업체들은 국민들과 함께 했던 친숙한 토종기업이었기도 했지만 이들 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은 우리의 미래의 자녀들이 즐겨먹는 과자들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만일 국민을 생각하지 않는 기업이 만든 제품이 과연 국민을 위해 건강을 생각하고 만들겠느냐는 말이다.

근본이 없고 기업 철학이 없는 기업이 국민과 함께 한다면 뒷날에 엄청난 후회를 하기 이전에 사전에 차단하는 것도 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

버젓이 비정상적 기업이 국민들을 상대로 장사를 한다면 그것은 국가의 미래를 보장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을 발생시킬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간과해선 안된다.

이런 문제는 기업에서 한정된 게 아니라 국가, 사회, 국민들 모두가 해당한다.

이번 기회에 나라전체가 어렵지만 미래를 위해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번 사태는 해결되 져야한다.

또 이번기회에 기업경영인들은 개인기업이 아님을 인지하고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또한 함께 가는 그런 기업인으로 거듭나길 간절히 바란다.

서민대표 2004-11-05 02:54:05
그동안 말로만 돌았던 김대중 정권 1조게이트가 드디어 밝혀지겠군요. 알기로는 DJ정권 하에서 방귀께나 뀐 선생들은 모두 관련돼 있다는데 끝까지 파헤져 주십시오.

왜 이런 문제를 현정부나 법조계 조중동이 기만 있는지 한심하군요, 그나마 뉴스타운이 뒤늣게라도 그 실체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찬사를 보냅니다.

진실을 밝히려는 그 노고에 수고비라도 전하고 싶습니다. 한번 찾아 뵙겠습니다. 우리는 공적자금으로 투입된 1조를 찾아 서민들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노무현 정권이 이를 방관하면 결국 동조자가 될 것입니다. 진실을 끝까지 밝혀 주십시오.

구 해태직원 2004-11-06 14:42:39
그러면 그렇지

국민을 등쵸먹은 해태제과는 물론 김대중 정부는 자폭해야한다.

어저면 이렇게 들어 쳐 먹을 수 있나.

이나라는 검찰도 없냐 모두 한통속인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