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에 대한 진솔한 반성 선행돼야
^^^▲ 21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3 하버드 국제학생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
아시아의 미래, 21세기 아시아의 과제, 한반도 평화를 위한 과제 등 3개의 주제였는데 특히아시아 민주주의는 맹자(孟子)의 주권재민(主權在民) 사상과 동학(東學)사상, 불교의 자아(自我)의 가르침이 서구보다 2천년 앞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임중에 추진한 대북 ‘햇볕정책’에 의한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로 긴장완화 및 각종 교류,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했으며, 북핵 해결을 위한 6자회담은 원칙은 일괄타결로 실천은 필요에 따라 단계적으로 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특히 맹자의 주권재민 사상에서는 “임금의 권력은 하늘이 백성에게 선정(善政)을 하라는 천명과 더불어 내린 것”이며 “만일 임금이 선정을 하지 않고 백성을 괴롭히면 임금을 추방할 권리가 있다‘는 연설에는 정치권의 파장을 일으켜 나름대로의 해석들이 분분하다.
또한 대북 햇볕정책의 치적을 강조했는데 지금 대북 송금사건으로 정몽헌회장의 죽음을 비롯해 측근들이 연루돼 줄줄이 구속되는 마당에서 이를 강조할 필요가 있었느냐 하는 것도 인구에 회자(膾炙)되고 있다.
맹자의 주권재민의 언급은 현정권에 보내는 의미심장한 메시지라는 말도 나오는데 그럼 DJ는 재임중에 주권재민의 도리를 다 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으며 퇴임후에 무책임하게 거론했어야 하느냐는 비판은 어떻게 감수하려는지 너무 경솔한 감이 없지 않다.
햇볕정책도 일응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투명치 못한 과다한 퍼주기였다는 여론이 팽배하고 재벌회장의 자살과 대북사업을 관장했던 핵심측근들이 구속된 상황에서 이에 대한 사과나 해명은 없이 치적만 앞세우는 것도 지도자로서의 도리가 아니었다는 여론은 어떻게 잠재울 수 있는지도 의문이다.
주권재민과 인내천(人乃天)을 강조하고 국가발전에 조언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치적과 공과(功過)에 대한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진솔한 언행이 되어야 함이 지도자로서 덕목인데 이를 소홀히하는 것은 목소리를 내어봐야 돌아오지 않는 메아리에 불과하다는 평범한 진리를 잊지는 않았는지 묻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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