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추석 때 이산가족 재회 합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 추석 때 이산가족 재회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일-현정은 회장과 면담에서 5개항 합의

 
   
  ▲ 북한 김정일 위원장(가운데)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앞줄 왼쪽), 정지이 현대 유엔아이 전무(오른쪽), 뒷줄 왼쪽은 김양건 조선노동당 통일선전부장 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뒷줄 오른쪽은 최규훈 현대아산 계약 지원실장.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16일 현정은 현대그룹회장과의 면담에서 오는 추석을 맞이해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재회를 하자는데 합의하고 나아가 금강산 및 개성공단 관광 사업도 재개하자는 데에도 합의를 했다.

지난 8월 4~5일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 및 미국인 두 여기자 석방과 현대아산 직원 유씨의 13일 석방에 이어 지난 18개월 동안 긴장을 고조시켜왔던 것과는 달리 북한은 최근 화해의 제스처로 현정은 회장에게 이른바 ‘선물’보따리를 풀었다.

물론 북한의 일방적 관광재개 및 이산가족 재회 문제는 민간기업과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이는 남북한 정부간의 진정한 합의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사안이다. 따라서 북한은 현대라는 민간기업과의 합의 형태로 한국 정부의 의중을 떠보려는 의도도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한편으로는 이 같은 화해 제스처를 보이면서도 또 다른 한편에서는 한미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합동훈련을 두고는 무자비한 전면 전쟁을 할 수 있다며 한미 양국을 압박하는 형태를 취하면서 국면 전환을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7일 아침 금강산 및 개성시 관광을 재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고 에이피(AP)통신이 17일 보도했다. 금강관 및 개성 관광은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후 고조되는 긴장 관계 속에서 중단돼 왔다고 통신은 전했다.

보수성향의 이명박 정권은 북한이 핵 해체에 대한 책임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임 대통령 시절 보다 더 강경한 자세를 취한다며 분노를 했다고 통신은 소개했다.

북한은 관광 재개에 대해 언급하면서도 언제 재개될지 그 시기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없지만 머지않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전망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어 북한은 오는 10월 3일 추석을 맞이해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재회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면서 통신은 추석은 남북한 공히 한국의 전통적인 2개의 명절의 하나라고 소개했다.

북한은 이어 개성공단의 활성화를 위해 개성 출입경의 제한조치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중앙방송은 16일 보도에서 “현정은 회장은 김정일 위원장에게 선물을 줬고 김위원장은 이에 사의를 표하고 현대그룹 선임자들(고 정주영 명예회장과 고 정몽헌 전 회장-현재 현정은 회장의 남편)에 대해 감회 깊이 추억했다”고 밝혔다. 방송은 면담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이 “김정일 위원장이 동포애의 정 넘치는 따뜻한 담화를 했다”고만 전했다.

한편, 통일부는 현정은 회장이 17일 오후 귀경 이후 구체적인 합의 내용을 듣고 난 다음 북한의 발표 내용을 수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판단할 입장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어 금강산 등 관광 재개 및 이산가족 재회 문제는 남북한간의 정부 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17일 정부 관계자는 추석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 합의 사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발언도 나오고 있어 실타래처럼 얽힌 남북한 긴장관계가 다소나마 풀리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혀 2009-08-17 16:36:12
정은이한테 명박이가 무슨 사전 언질 주엇는지 궁금허구먼.

정치는 사진 2009-08-17 16:39:55
북한정치는 "사진 정치"
김정일 사진정치의 도사
한국은 사진정치도 못하나?

분석 2009-08-17 16:54:07
북한의 외교정책

1. 통미봉남 (미국과 통하고 남한은 봉하고)
2. 통민봉관(민간, 현대에 통하고 관, 정부는 봉하고)

"통미민봉남관"이로구나......

한국 정부 어찌할꼬?

현대회장 김정일고 합의 사항 따르자니 체면 X 같고
거절하자니 정부는 있으나 마나하고.......

참으로 한심혀.

황소 2009-08-17 23:55:33
폴시께는 남조선 대통령급이나 경정하든 일인디 시방은 현대
과수댁이 마음대로 합의를 하고 정부는 후결을 하다고라?
우쩌께 그런 일이 있을것이여? 리맹박동무와 다 짜고 치는
고스톱이제. 추석때 또 금강산에서 동물원 상봉을 한담시로?
우리에 갇친 원숭이 보듯이....

뱀장어 2009-08-18 02:52:53
대북 인도적 지원한다는 ngo단체들 저놈아들한테 제발 받아들라고 돈주고 갖다바치고, 현정은 은 돈갖다 줄테니 제발 만나달라고 애걸복걸하고 와서 큰선물을 받아 왔다고 허풍을 떤다.
보도내용대로라면 계속 돈퍼다 주는 일인데 어떻게 그게 선물 받아 온것이냐?
선물 바치겠다는 뜻이지.....
말뀌를 거꾸로 알아듣는 정신나간 남조선 기자들이 너무 많아서 장군님은 얼마나 즐거울까..........!!!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