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QR 코드 도입 가로·보안등 고장 신고 및 관리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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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성군, QR 코드 도입 가로·보안등 고장 신고 및 관리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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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판의 QR 코드만 찍으면 바로 신고 가능

횡성군은 최근 관내 11,000여 가로등과 보안등에 대해 QR 코드가 포함된 관리번호 표지판을 부착하고, GPS 좌표 정보로 QR 코드 고장 신고가 가능한 도로 조명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지금까지 고장 신고 시 위치 설명이 어렵고 정확한 현장 위치 확인이 어려워 수리 지연이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모바일 환경으로 실시간 접수가 가능해지면서 정확하게 신고를 주고받기가 쉬워졌다.

이번에 도입된 시스템은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표지판에 삽입된 QR 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해당 가로·보안등의 고장 신고 화면으로 연결되고, 신고 전송 시 시스템에서 실시간 신고내용을 접수, 보수팀에 전달하게 되어 바로 처리하게 된다.

특히 접수와 처리결과가 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인에게 알림톡으로 안내되어 신고한 민원의 처리 상황을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횡성군은 도로조명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서 횡성군 가로등과 보안등 전수조사가 이루어져 한국전력공사와의 계약전력 및 수량 조정 협의 결과 연간 3,000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박용균 도시교통과장은 “모바일을 이용한 고장 민원 신고체계를 구축은 처리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어 민원인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QR코드 신고 방법을 주민센터와 이장들을 통해 널리 홍보하여 해당 정책의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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