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은혼 군포시장, 민주당 금정역 통합역사 촉구결의안 '유감'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은혼 군포시장, 민주당 금정역 통합역사 촉구결의안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부장관 지시로 통합개발 관계자 협의 중
"진행 중인 사업에 힘빼기를 하고 있다"
하은호
하은호 군포시장은 20일 의회 다수당인 야당의원들의 일방추진으로 20일 통과된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촉구결의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군포시 

하은호 군포시장은 의회 다수당인 야당의원들의 일방추진으로 20일 통과된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촉구결의안’에 대해 "진행 중인 사업에 힘빼기를 하고 있다"고 유감의 뜻을 발표했다.

20일 의회에서 이동한 의원 등 민주당 소속 6명 의원들은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은 금정역 남부역사와 북부역사가 통합추진되야 하며 용역을 재개하고 군포시장은 사과하라는 것이 주요내용이다.

결의안이 상정되자 신경원 의원은 “결의안은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내용으로 용역재개와 시장의 사과요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의견을 말했다. 이어진 표결에서 국민의힘 3명의 의원이 퇴장하고 민주당 6명의 의원들이 찬성해 통과됐다.

지난 3월 26일 하은호 시장(오른쪽)이 원희룡 국토부장관(가운데)과 금정역 현장방문 모습 /군포시

하은호 시장은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전임시장때 추진되던 통합역사 및 환승센터 사업이 금정역 입체화사업 무산으로 사업계획 변경이 필요함에 따라, '22년 4월 시행된 시민토론회에서 금정역 주변지역을 연계한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금정역 입체화사업과 연계하여 통합역사만을 기본구상하는 전 용역을 해지했다. 내가 시장이 되고나서 '22년 9월 금정역 환승체계개선 및 종합개발계획 기본구상에 대한 용역을 시작했다. 그러다가 작년 12월 환경부의 산본천복원 사업에 군포시가 선정되면서 산본천복원과 금정역일원의 환승체계 개선 기본구상이 연결되기 때문에 용역이 일시중지된 것이다. 이런 사정을 알면서 시장에게 사과하라는 일방적인 결의안을 내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이고 흠집내기 정치공작이다”라고 반박했다.

또 “남부역사와 북부역사 그리고 GTX환승센터가 각각 추진 중이어서 통합개발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시장이 된 직후부터 수없이 지적해왔으며 대통령공약인 당정역~서울역 지하화를 요구하는 가장 큰 이유가 금정역이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올 3월 국토부장관이 노후도시특별법 때문에 군포에 왔을 때도 우리시 현안으로 금정역을 함께 돌아보며 추진기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통합개발을 위해 정부가 나서주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원희룡 장관이 철도국장 등 실무자에게 지시해 금정역 개발관계자들과 군포시가 협의를 시작했고 4차례 회의 끝에 남·북부역사 통합개발안이 반영되도록 요청한 상태다. 상황이 이런데 이제와 결의안을 내는 것은 숟가락 얹기를 하는 것인지, 시장 흠집내기 인지 알수없다”고 말했다.

덧붙여 “6월 7일 이학영 의원이 국토부 제2차관을 만나 정부협조를 요청했는데 같은 내용으로 결의안을 내고 말미에는 ‘작금의 상황을 시민에게 알리고 사과 하라’는 요구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매우 정치적이며 뒷배경이 있다고 아니할수 없다”고 말했다.

말미에는 “이는 통합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 온 공무원들을 폄훼하는 것으로 분노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아니면 그만이라는 민주당의 전형적인 내로남불식의 행태에 끝까지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 결의안 4개항에 대한 반박

1. GTX-C노선 금정역을 남부와 북부로 분리하려는 계획을 중단하라.

남부역사는 철도공사에 의해 노후역사 개선사업으로 리모델링에 대한 실시설계를 금년 1월 시작했고 북부역사는 확장을 준비중이다. 여기에 더해 GTX-C노선 정차역사를 현대건설을 주사업자로 하는 컨소시엄에서 설계를 진행 중이다.

군포시는 민선8기 출범직후 대통령공약인 당정역~서울역 지하화 이행을 촉구하면서 금정역에서는 위 세가지 사업이 추진중인데 지하화가 개시되면 모든 사업을 재검토해야 하므로 재검토 및 통합개발을 요구해왔다.

2. 금정역 환승체계 개선 및 종합개발 계획 기본구상용역을 재개하라.

'22년 9월 발주된 위 용역은 22년 12월 산본천복원이 결정되었고 이 복원사업 하단부에 금정역이 있으므로 시가 발주한 위 금정역 종합개발 용역을 일시중지한 바 있다.

3. 금정역을 통합개발해 군포시 랜드마크로 조성하라.

군포시는 당정~서울역 지하화 이행을 촉구하면서 위 세가지 사업이 추진중인데 지하화가 개시되면 모든 사업을 재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재검토 및 통합개발을 요구해왔다.

'23년 3월 국토부장관을 금정역으로 안내해 현장에서 하은호 시장은 장관에게 “통합개발의 당위성과 현재 각 사업의 추진체가 달라 협의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고 장관은 배석한 철도국장과 과장에게 관계자협의체 구성을 지시했다. 이후 4차에 걸쳐 철도청, 철도공사, 현대건설, 군포시가 협의를 진행해왔다. 시행측은 남부와 북부역사, 그리고 GTX 각각 개발을 주장하고 있으나 군포시는 통합개발을 요청한 상태다. 군포시 주장의 가장 큰 근거는 6월 말로 예정된 지하화사업의 추진선언이다.

4. 작금상황을 시민에 알리고 사과하라.

민선8기 취임 직후 국토부장관에게 전달한 군포시 현안사항과 OBS뉴스 생방송 인터뷰를 비롯해 다수의 언론보도를 통하여 통합개발을 주장해 왔다.

특히 22년 9월 지하화대책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하면서 지하화를 요구하는 과정에서는 금정역 통합개발의 당위성을 빠짐없이 알리고 정부에 호소해 왔다.

민선8기 공약으로 제시한 이후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